전문 비즈니스 컨설팅이 0원? –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사업

잡한 원 사업 내용의 핵심만 쏙쏙 알려 드리는 
복지쏙쏙 시리즈 🌱

“오늘 소개해 드릴 지원 사업은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사업입니다.”

클라우드를 활용해 신규 서비스를 만들거나 기존 서비스를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손을 댈지 모르겠다면?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사업을 주목해 주세요!

그럼 어떤 지원 사업인지 핵심만 쏙쏙🌱 골라 정리해 보겠습니다.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사업이란?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사업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사업은 클라우드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기존에 소개해 드렸던 지원 사업들은 창업을 준비 중에 있는 개인 또는 예비 창업팀도 지원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하지만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사업은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기업들을 위한 사업이에요.

그럼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사업의 핵심 키워드를 하나씩 살펴볼까요?

키워드 1. 기업

클라우드 컨설팅은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돼요. 이미 사업을 운영하고 있거나 신사업을 준비하는 기업에게 어떻게 하면 클라우드를 비즈니스 모델에 맞게 잘 활용할 수 있을지 컨설팅 해줍니다.

키워드 2. 클라우드

클라우드 컨설팅은 클라우드를 새롭게 도입하는 기업뿐만 아니라 기존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려는 기업도 지원할 수 있는데요. 현재 기업의 IT 시스템 현황을 분석한 다음, 활용하려는 클라우드 유형에 맞게 컨설팅을 진행해요.

키워드 3. 1:1 맞춤형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사업은 클라우드와 관련된 기술적인 부분만 컨설팅 하는 것이 아니에요. 가격 수립 전략이나 홍보·마케팅 전략 등 비즈니스의 A-Z까지 전반에 걸쳐 컨설팅 하는데요. 기업이 컨설팅 받고 싶어 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전문가가 면밀히 분석하고 실행 방안을 제시해요.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대상은?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대상

클라우드 기반의 비즈니스를 준비하고 있는 국내 ICT 관련 기업(중견, 중소, 스타트업)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컨설팅은 지원 조건이 까다롭지 않은 편이에요. 자격에 해당하는 기업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데요. 특히 이런 기업이라면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사업에 찰떡궁합이에요 :

○ 기존의 구축형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하려는 기업

○ 신규 서비스의 운영 시스템을 클라우드에 구축해 제공하려는 기업

○ 클라우드 서비스 구축, 보안, 마케팅까지 전반적인 비즈니스 컨설팅이 필요한 기업

다만 선발하는 기업 수 자체가 많지는 않아요. 2022년에는 총 25개 기업을 선정해 클라우드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에요.

???: 지원 조건은 널널한데 뽑는 기업 수는 적어서 경쟁이 치열할 것 같네요ㅠ

꼭 컨설팅을 받고 싶은 기업이라면 평가 항목과 기준을 잘 살펴보셔야 해요.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사업은 총 5개의 항목으로 기업을 평가해요.

그중 3가지 계량 항목은 기준과 점수를 딱 정해두는데요. 계량 항목만큼은 만점을 받을 수 있도록 기준에 맞게 지원서를 작성하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겠죠?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사업 평가 항목
▼▼▼▼▼▼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방법과 일정은?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방법

아래 2가지 방법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1. 모집 공고에서 지원서 양식을 다운받아 지정된 이메일(apply@cloudhelp.kr)로 전송
2. 온라인 신청 페이지(구글 폼 등)에서 내용 작성해 신청

클라우드 컨설팅은 1년에 2번,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서 모집을 진행해요. 2022년에는 1월 말과 6월 말에 모집 공고가 올라오고 약 1달간 모집이 진행되었으니 참고해 주세요.

모집이 완료되면 기업이 제출한 지원서 내용을 기반으로 평가위원회가 서류평가를 진행해요. 평가 위원회는 관련 기업, 교육 기관의 전문가들로 구성되는데요. 필요에 따라 지원 기업과 온라인으로 인터뷰를 진행할 수도 있어요.

지원 사업에 최종 선정이 되면 본격적인 컨설팅은 약 4~5개월간 진행됩니다.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내용은?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내용

전문가와의 컨설팅을 통해 기업 비즈니스의 현황 분석부터 기업에 꼭 맞는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을 설계합니다. 구체적인 로드맵을 포함해 200쪽 분량의 결과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최종 선정된 기업은 전문가와 컨설팅을 진행하게 돼요. 클라우드 컨설팅은 단순히 클라우드 도입과 관련된 IT 인프라에 관한 내용만 컨설팅 하는 것이 아니에요. 비즈니스 전반에 걸친 영역을 모두 컨설팅해 결과 보고서만 200쪽이 넘을 정도인데요.

클라우드 컨설팅은 아래와 같이 총 4단계로 진행돼요:

STEP 1 환경 분석 – 클라우드 시장, 기술, 정책 및 사례 분석
– 기업이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컨설팅 받고자 하는지 요구사항 분석
STEP 2 현황 분석– 기업, 서비스, 고객 현황 분석
– 비즈니스 모델 진단
– 비즈니스와 관련된 시장 정보 수집
– 국내외 경쟁사 현황 분석
STEP 3 목표 모델 수립– 서비스 유형 정의
– 서비스 모델 설계
– 품질, 보안 인증 가이드 수립
STEP 4 추진 계획 수립– 이행 과제 정의
– 사업화 전략 수립
– 추진 로드맵 수립
– 기대 효과 정의

현재 기업이 운영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어떠한지, 경쟁사는 누구인지 등 비즈니스 현황부터 서비스 모델 설계, 가격 및 마케팅 전략까지 컨설팅하는 1:1 기업 맞춤 컨설팅인 셈이죠.

클라우드 컨설팅에 드는 모든 비용은 정부에서 지원해 주기 때문에 기업은 부담금 없이 무료로 컨설팅을 제공받을 수 있어요.

 


전문 컨설턴트가 기업 비즈니스 분석부터 클라우드 이행 로드맵까지 체계적으로 알려 주는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사업!

클라우드라는 기술로 비즈니스에 새로운 기회와 발전을 모색하고 계시다면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사업을 놓치지 마세요.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사업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클라우드 지원 포털 또는 사업 문의처로 문의하면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사업 문의처

◼️ 컨설팅 내용 문의 031-606-1524/1526 (K-ICT 클라우드혁신센터)
◼️ 사업 문의 043-931-5774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클라우드 지원 포털 https://www.cloudhelp.kr/cloud/business3/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사업 관련 자료

◼️ 2022년 클라우드 컨설팅 1차 지원기업 모집 공고
◼️ 2022년 클라우드 컨설팅 2차 지원 사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