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웨어 전자결재로 ESG 경영이 가능하다?!

김 사장: ESG 경영 대체 어떻게 시작하지?

하 사장: 아 그냥 종이 좀 덜 쓰면 그게 ESG 경영이여~

너도 나도 말하는 ESG 경영, 우리 회사도 해야할까?

2021년 금융위원회는 2025년부터 자산 총액 2조 원 이상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ESG 공시 의무화가 도입됨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2030년부터는 코스피에 상장한 기업 전체에 확대되어 도입될 예정인데요, ESG는 앞으로 기업 경영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고 나올 주제가 되겠죠.

실제로 한국경제신문에 따르면 시가총액 상위 100대 기업의 ESG 실무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2022년 ESG 전담 조직을 별도로 운영하는 곳은 89%에 달했습니다. 2021년 같은 내용의 설문에서는 답변자의 54%가 별도 운영 중이라 밝혔었는데요, 1년 사이에 더 많은 기업이 ESG 경영에 뛰어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ESG란?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합니다. 지속가능한발전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높아지면서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중요 지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ESG 경영 실천을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 중인데요, 특히 환경 보호를 위한 방안들을 적극적으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국내 15개 증권사 리서치센터장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한 결과 60%가 ESG 지표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환경을 꼽았을 정도죠.

회사 차원의 환경 보호, 막연하게 나무부터 심어야 하나? 생각이 드셨다면

자연도 지키고 업무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 있으니 주목해주세요!

전자결재로 ESG 경영과 업무 효율 두 마리 토끼 잡기

| 전자결재로 종이 아끼기

전자결재로 페이퍼리스(Paperless) 환경을 만들어 업무에 사용되는 지류의 비율을 줄여보세요. 서류 디지털화를 통한 환경 보호는 이미 다양한 업계에서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례로 NH농협은행은 영업점의 종이서류를 전자결재화하여 연간 약 2,800만 장의 종이 사용을 감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2,800만 장이면 30년생 원목 2,800여 그루가 보호되고 약 8만 640kg의 탄소배출을 감축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ESG 요소 중 Environment, 환경을 제대로 지킬 수 있는 경영 방침이죠!

이 밖에도 전자결재 도입 시 서류 내용 수정 및 재발급으로 인한 추가적인 인쇄 상황까지 방지할 수 있어 종이 사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페이퍼리스(Paperless)란?

페이퍼리스란 종이 없는 사무실 환경을 지향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아날로그 종이 문서에서 디지털 중심의 전자매체를 통해 다양한 업무를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 전자결재로 업무 속도 높이기

하이웍스 그룹웨어의 전자결재 솔루션은 편리한 디지털 업무 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이웍스 전자결재로 ESG 경영은 물론 업무의 효율까지 높여보세요.

▶ 결재 진행 확인

하이웍스 전자결재에서는 자신이 관여된 문서의 결재 처리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빠른 결재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결재가 멈춰진 결재선을 확인해보세요. 결재 순서가 된 담당자에게 결재를 요청하기 용이하겠죠.

▶ 결재 진행 알림

SMS/메일/메신저로 결재 현황에 대해 알림을 받아보세요. 결재선에 따라 결재 순서가 정해져 있는 만큼, 결재자가 자신의 결재 차례라는 것을 인지한다면 전자결재가 더욱 원활하게 진행되겠죠.

▶ 모바일 앱 지원

하이웍스 전자결재 솔루션은 하이웍스 앱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모바일 앱으로 문서를 기안하고 결재할 수 있는데요, 하이웍스 앱으로 시공간 제약 없이 업무를 진행해보세요. 🤗

▶ 다양한 문서 양식 제공

전자결재, 익숙해지면 업무 진행 속도를 높여주는 효율적인 솔루션이죠. 하지만 막상 사용하려니 어느 세월에 문서 양식을 만드나 한숨부터 나오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이웍스에서는 무료로 100여 개의 문서 양식을 제공하는데요, 자주 사용하는 증명서, 회의록, 품의서 등도 포함되어 있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도입해보세요!

▶ 맞춤형 양식 제작

100여 개의 문서 양식이 제공돼도 회사별 특성에 따라 추가로 필요한 항목들이 있을 수 있죠. 하이웍스 전자결재에서는 결재 양식을 직접 생성 및 편집할 수 있는데요, 원하는 항목을 추가해 문서 양식을 커스터마이즈해 보세요!

▶ 문서 작성 편의 기능

결재 양식별로 결재가 먼저인 경우가 있고 타 부서와의 합의가 먼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요, 하이웍스 전자결재에서 결재선을 설정할 때는 간단하게 드래그 앤드 드롭으로 합의와 결재 순서를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결재선을 구성할 때 사내 조직도를 기반으로 진행할 수 있어 문서 관련자가 누락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업부의 확인이 필요한 문서인 경우 영업부를 체크해 참조에 한 번에 추가하면 되겠죠!

다음 하이웍스 전자결재 콘텐츠는 늘어나는 사용자에 따른 전자결재 문서 보안 및 관리 방법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하이웍스 전자결재로 ESG 경영 트렌드는 물론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발맞춘 업무 환경을 구축해보세요!


현재 전자결재 솔루션이 포함된 하이웍스 그룹웨어는 도입 첫해 40% 할인을 진행 중입니다!
(최초 12개월 이상 결제 시)
전자결재 솔루션이 필요하다면 하이웍스에서 할인 받고 시작해보세요.

※ 상기 할인 이벤트는 내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