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도입 시 MSP 선정 기준 3가지


지난 글 [MSP란? 클라우드 도입 전 반드시 알아야 할 사실]에서 MSP가 무엇이고 왜 MSP가 필요한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MSP가 클라우드 도입과 관리에 핵심 역할을 하는구나!

근데 어떤 MSP를 골라야 성공적인 클라우드 전환을 할 수 있는 거지?🤷


MSP의 필요성만큼 어떤 MSP 업체를 선택하느냐도 중요한데요.

오늘은 클라우드 도입할 때 매니지드 서비스, MSP 업체를 고르는 3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소속 조직이 클라우드 전환을 고려하고 있다.
  • MSP 역할에 대해 사례와 함께 구체적으로 알고 싶다.
  • 여러 MSP 업체 중에서 어디를 선택해야 할지 기준을 세우고 싶다.
  • 현재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를 사용 중이지만 다른 업체 서비스 사용도 고민 중이다.

① 고객보다 고객을 잘 이해하고 있는 MSP

MSP는 고객의 클라우드 도입 목적비즈니스 유형 파악을 통해 적절한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클라우드 도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도입 목적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왜 우리 조직이 클라우드를 도입해야 하는지, 기존 인프라와 비교해서 클라우드의 이점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는 것이죠.

많은 조직이 클라우드를 도입할 때 비용 절감, 업무 프로세스 개선 등을 목표로 삼고 있는데요.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비즈니스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보다 고객을 잘 이해하고 있는 MSP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사례]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클라우드 기반 쇼핑몰을 운영 중인 기업 A
🛒 기업 A : 저희가 9월에 중순에 프로모션 오픈을 하는데 1만 명이 넘는 고객이 들어올 거라고 예상됩니다. 해당 기간에 사이트 접속이 끊기지 않게 클라우드 서버 사양을 늘리려고요.

👨‍💻 MSP : 저희 고객 중에 유사한 산업과 규모의 프로모션을 진행한 사례가 많은데요. 그때의 경험을 미뤄보면 스케일 업까지는 필요가 없었습니다.

👨‍💻 MSP : 서버 사양은 그대로 유지하되 트래픽 증가량은 스케일 아웃 방식으로 처리하는 것이 어떠세요? A사에서는 사내 전산 관련 전반적인 비용 절감을 원하시니, 이편이 더 회사 예상 상황에 적합할 것 같습니다. 서버 사양을 늘리시면 클라우드 비용이 더 많이 소모될 수 있습니다.

🛒 기업 A : 우리와 비슷한 사례가 이미 있었군요. 처음 생각했던 것과 사양은 다르지만 훨씬 저렴한 비용네요. 좋습니다!

이처럼 같은 산업군 사례나 유사한 경험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MSP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② 인프라 매니지드 노하우를 보유한 MSP

MSP는 당연히 매니지드 서비스에 대해 노하우가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노하우는 클라우드뿐만 아니라 레거시 인프라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뿐만 아니라 레거시 인프라에 대한 이해가 높을수록 성공적으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은 단순히 들어서 옮기는 리프트 앤 시프트(Lift and Shift) 방식에서 나아가 고객 니즈에 맞춰 조정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인프라를 많이 다뤄본 MSP일수록 정확한 AS-IS 분석과 고객 니즈에 맞는 TO-BE 모델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도입 컨설팅 단계에서 고객 요구 사항에 맞게 아키텍처를 설계하는 MSP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사례] 물리적 환경에서 클라우드로 이전하려는 공공기관 B
👨‍💻 MSP : 컨설팅 단계에서는 네트워크, OS 등 기존 인프라 환경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참고해야 할 요소나 요구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 말씀해주세요.

🏫 공공기관 B : 저희 기관은 전 국민이 이용하는 예약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시스템은 클라우드로 작동시키고 개인정보 DB와 내부 업무망은 기존 레거시에서 운영했으면 합니다. 대신 대민 시스템과 내부 업무망 시스템은 연동되었으면 하는데…… 이러한 구조가 가능할까요?

👨‍💻 MSP : 지금 저희가 가진 클라우드 서비스에는 말씀하신 기능이 없는데요. 클라우드 구성 변경을 거친다면 물리 서버와의 연동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저희가 커스터마이징을 지원하겠습니다.

🏫 공공기관 B : 다른 곳에서는 저희 요구대로 구현이 어렵다고 했는데 여기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고 하시니 안심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진행해주세요!

이처럼 MSP를 선택할 때 고객이 원하는 아키텍처를 설계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③ 24시간 X 365일 장애 대응이 준비된 MSP

서비스 연속성은 산업 분야 관계없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용자가 몰리거나 보안 공격, 자연재해 등으로 인해 서비스가 중단되면 고객이 불편을 겪을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손실이 발행합니다.

MSP는 실시간 모니터링, 정확한 결정, 빠른 대처 능력을 바탕으로 이러한 장애 상황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언제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MSP 소속 클라우드 엔지니어가 상시 대기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MSP를 선택할 때 IT 인프라와 관련된 전문 역량을 갖춘 클라우드 엔지니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경험을 보유한 엔지니어는 어떤 유형의 장애인지 알아채고 대응하는 시간이 짧기 때문입니다🧐

특히, 장애 대응에 있어서 CSP와 MSP 간의 원활한 소통이 더욱 중요해지는데요. 비교적 글로벌 기업보다 응대가 빠른 국내 CSP 및 MSP를 선택하거나 CSP와 MSP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신속한 장애 대응으로 고객 서비스 연속성을 유지한 MSP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사례] 빠른 성장으로 나날이 사용자가 늘고 있는 스타트업 C
👨‍💻 MSP : 새벽에 트래픽이 몰려서 일시적으로 서비스 접속이 지연되는 장애가 발생하였습니다.

🚀 스타트업 C : 네? 트래픽 초과요? 그런 일이 있었다고요?

👨‍💻 MSP :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설정해두신 예산에 맞게 서버를 증설해서 바로 조치했습니다.

🚀 스타트업 C : 새벽 동안 신규 사용자가 많이 유입됐군요. 하마터면 고객을 놓칠 수 있었는데 바로 해결돼서 다행입니다.

이렇게 고객들이 24시간 365일 아무 이상도 없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인프라부터 운영·관리, 보안 관제까지

기존 매니지드 서비스는 문제가 발생하면 대처하는 사후적 성격이 강했습니다. 최근 MSP의 역할이 조명되면서 클라우드 도입부터 유지관리까지 적극적으로 디지털 전환에 나서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의 경우 안정적인 서비스가 중요하기 때문에 클라우드 도입 단계 컨설팅부터 장애가 잘 발생하지 않는 아키텍처를 제안하는 등의 역할을 MSP가 수행하는 것이죠💪

현재 가비아는 클라우드 인프라(CSP)와 운영·관리(MSP)를 제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24시간 365일 보안 관제 센터, 회선 사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전환의 시작부터 끝까지 필요한 서비스를 가비아가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고객에 맞춘 유연한 구성 제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각 업체 간 소통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신속하게 장애 대응이 가능하죠🚧

예를 들어, 글로벌 CSP의 MSP로서 멀티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싶은 고객에게 매니지드 서비스를, 보안 문제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가 필요한 고객에게 레거시 시스템 관리 경력을 바탕으로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조직 수만큼 인프라 구성도 다양해진 시대, 클라우드 전환은 길고 복잡한 여정입니다. 전환 과정에서 길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조직 특성을 이해하고 전문 기술을 갖춘 파트너가 필요합니다.

가비아는 전문 엔지니어로 구성되어 20년 동안 IT 인프라 산업에서 다양한 고객 사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혁신의 가장 좋은 파트너,
가비아 클라우드를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요약

클라우드 도입 시 어떤 MSP를 선택해야 하나요?

• 고객이 클라우드를 도입하려는 이유와 목표를 이해하고 있다
• 고객 비즈니스 산업군과 형태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기존 물리적 환경을 현재 상황에 맞게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전할 수 있다
• 클라우드 환경 구축에서 고객 니즈에 맞는 아키텍처를 설계할 수 있다
• 장애 발생에 즉각적이고 정확하게 대응하는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 CSP와의 소통이 원활하고 고객의 서비스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다

관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