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급에 대한 통지서를 받으셨다면,
2023년 7월부터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급 대상 사업자에 해당합니다!
요점만 모아 필수 숙지 내용을 알려드릴게요~
3가지만 기억해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 Key Point.
✏️ 의무발행 대상이 공급가액 1억원 이상 개인사업자로 확대되었습니다.
✏️ 기한 내에 발급하거나 전송하지 않으면 가산세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 공급가액의 최대 2%까지 가산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대상자가 확대되었어요.
국세청에서 7월부터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해야 한다는 내용의 등기나 문자 등 통지를 받으셨나요?
그렇다면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대상자가 되신 겁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대상자 확인 방법은?
홈택스를 통해 의무발행 대상자 확인이 가능합니다!
홈택스 > My홈택스 > 전자(세금)계산서 관리 > 발급 의무 대상자 확인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대상자의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기존에는 공급가액 2억원 이상의 개인사업자들이 전자세금계산서의 의무발행 대상자였습니다.
2023년 7월 1일부터는 직전년도 공급가액이 1억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들이
의무발행 대상으로 확대되었습니다.
“모든 법인사업자“와 “직전 연도 사업장별 과세 공급가액과 면세 공급가액의 합계액이 1억 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는 2023년 7월 1일부터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에 대해 의무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해요.
내년에는 공급가액 8천만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로 대상자가 더욱 확대된다고 합니다.
이번 의무발행 대상자에 포함하지 않는 사업자들도 이번 기회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시작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전자세금계산서에는 발급과 전송 기한이 정해져있어요.
전자세금계산서에는 발급 기한과 전송 기한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만약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대상자인데 발행하지 않거나 기한이 지난 후 발행하는 경우, 공급자와 공급 받는자에게 모두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기한에서 공급자와 공급 받는자는 누구를 의미하는 것인가요?
공급자 = 판매자 = 매출자 = 돈받는사람
공급받는자 = 구매자 = 매입자 = 돈주는사람
※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통지서를 받은 분들은 공급자에 해당합니다.
발급과 전송 기한, 발급 여부 등을 확인하지 못해서 추가로 세금을 내는 것은 사업에 큰 손실이 갈 수 있으니,
기한 내에 발급하고 전송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럼 발급 기한과 전송 기한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거래건별로 거래가 발생했을 때마다 발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거래건별로 발급하라고요? 우리 회사에서는 1234건 거래는 기본인데 이걸 어떻게 매월 하죠?”
“걱정마세요. 예외조항이 있으니까요!
공급 시기가 속하는 달의 월 합계 공급가액을 다음 달 10일까지 발급할 수 있습니다.”
Tip.
하이웍스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에서 대량전송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파일 업로드를 통해 대량의 세금계산서를 한 번에 발급할 수 있어 업무가 간편해집니다.
전송 기한은 발급일의 다음 날까지 국세청에 전송하는 것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23년 7월에 거래한 경우 언제까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고 국세청으로 전송해야하나요?“
“23년 8월 10일까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고, 발급일의 다음날까지 국세청으로 전송해야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의 가산세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전자세금계산서를 쉽게 발급하는 방법을 더 알고 싶다면 다음 콘텐츠에서 만나요!
[전자세금계산서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