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 2023년에 또 확대된다?

2022년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 확대? 내 알 바 아니라고~😋

심하지 마, 아직 한 번 더 남았어!😲

2022년 7월 1일 확대된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가 아니라, “휴, 다행~” 하고 마음을 쓸어내리셨나요? 아직 마음을 놓기에는 이릅니다! 2023년 7월 1일을 기준으로 한차례 더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가 확대될 예정이기 때문이죠😱

언제나 새로운 제도를 마주하는 건 어렵게 느껴집니다.

|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대상자 기준은?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대상자 기준

직전 연도 공급가액 합계가 2억 원 이상인 사업장은 2022년 7월 1일부터 모든 거래에 대해 의무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합니다. 2023년 7월 1일부터는 직전 연도 공급가액 합계가 1억 원 이상인 사업장으로 발급대상자 기준이 확대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대상자 기준 확대가 한 번 더 남았다니, 일단 우리 회사가 그 기준에 해당하는지 궁금해지실 겁니다. 의무 발급대상자 기준을 미리 확인한다면 내년도 경영 계획에 도움이 되겠죠!

우선 2022년 7월부터 확대된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대상자 기준입니다. 면세를 포함해 직전 연도 공급가액 합계가 2억 원 이상인 사업장은 2022년 7월 1일부터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에 대해 의무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또한 2023년 7월 1일부터는 이 기준이 1억 원 이상인 사업장으로 확대되어 더 많은 개인사업자가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가 될 예정입니다.

대상자 기준이 확대되면서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자가 처음 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렇다면 의무 발급자가 됐다는 사실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 확인 방법

|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 확인 방법은?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 확인 방법은 두 가지로, 의무 발급 통지서와 홈택스 홈페이지 확인이 있습니다.

1. 의무 발급 통지서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로 포함되면 국세청에서 사업장으로 우편을 통해 의무 발급 통지서를 보냅니다. 국세청으로부터 의무 발급 통지서를 받았다면 올해의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가 된 것입니다.

2. 홈택스 홈페이지

의무 발급 통지서를 받았는지 확실하지 않다면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대상자 확인 방법 : 홈택스 > My홈택스 > 전자(세금)계산서 관리 > 발급 의무 대상자 확인

▶ 홈택스바로가기

Q. 한 번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자는 영원한 의무 발급자인가요?

A. 전혀 아닙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여부는 직전 연도 공급가액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매년 의무 발급 대상자는 바뀔 수 있는 것이죠.

새로운 방법으로 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하니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왜 전자세금계산서 제도를 내년에 또 확대해서 시행하려는 것일까요?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확대 시행하는 이유는?

📜이 편지는 국세청으로부터 시작돼…(생략) 당신은 2022년 7월 1일부터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자입니다!📜

어느 날 우편함으로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자라고 통보받은 A 사장님.

“..??? 아니 이거 갑자기 왜 해야 하는데?”

갑자기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자라고 통보받으니 “왜 익숙해진 기존 발급 방식을 바꿔야 하지?” 의문이 드실 수 있습니다. 우선 전자세금계산서 제도 시행은 납세협력비용 절감과 세무 거래 투명성 확보를 위해 시작됐습니다.

또한 국세청은 전자적 방법으로 진행해도 무리가 없는 사회적 인프라가 갖춰졌다고 판단하고 있는데요, 이에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납세를 진행하려는 것이죠.

1. 납세협력비용 절감

국세청은 개인사업자가 납세하는 과정에서 드는 비용을 절감하고자 전자세금계산서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기존에 진행됐던 세금계산서 제도는 수동으로 작성·보관·신고하는 과정에 큰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아무래도 종이 서류로 진행되다 보니 세금계산서의 양이 어마어마했습니다.

또 수정이라도 해야 하면 일이 복잡해졌었는데요, 날짜가 잘못된 세금계산서가 1,000장이면 1,000장을 새로 뽑아야 하는 거죠.😨

과거에 비해 경제가 비약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기업 간의 거래가 복잡해지고 규모는 거대해졌습니다. 이에 국세청은 수동으로 세금계산서를 신고할 때, 인적·물적 자원이 필요 이상으로 투입된다고 판단하여 전자세금계산서 제도를 시작했습니다.

2. 세무 거래 투명성 확보

종이 세금계산서는 세금 탈세하면 빠지지 않았는데요, 개인사업자가 세금계산서를 거짓으로 발급한 뒤 세금을 탈루해도 적발하는 데 오랜 시간이 소요됐습니다. 이 허점을 악용해 납부해야하는 세금을 임의로 줄여 신고한 것이죠.

세금계산서를 통한 탈세가 거듭되자, 국세청은 전자세금계산서 제도 도입을 통해 세무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했습니다. 세금계산서 발급 후 바로 국세청에 전송해 거짓 발급을 할 수 있는 틈을 사전에 방지했습니다.

3. 경제의 디지털화로 도입 여건 성숙

경제의 디지털화는 주요 경제 활동이 디지털 기반으로 변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전에는 현금으로 진행되던 거래가 카드, 모바일 결제로 대체된 변화가 하나의 예입니다. 현재 다양한 기업에서는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때 전자적인 방법으로 세금계산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국세청에서는 다수의 기업이 디지털 인프라 안에서 업무를 진행하는 추세를 보고, 이제 대기업이 아니더라도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여건이 준비됐다고 판단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제도는 기존 종이 세금계산서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함이었군…!(납득)

근데 이거 뭐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하는 건데?🤷‍♂️”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대행 방법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처음이거나 매년 번거롭다고 느끼셨다면, 하이웍스와 같은 발급 대행업체의 시스템으로 쉽게 진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이웍스는 전자세금계산서 솔루션에는 쉬운 발급을 위한 4가지 기능들이 있습니다. 더 정확하고 간편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원한다면 활용해 보세요😎

  • 인감 사전 등록: 세금계산서 발급에 필요한 사용 인감을 미리 등록하여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대량 발급: 파일 업로드를 통해 전자세금계산서를 대량으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일일이 발급 작업을 해야 했던 업무들을 한 번에 처리해 업무 시간을 줄여보세요.
  • 거래처 알림 메일/문자 발송: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거래처에 알림 메일 또는 문자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거래처에 별도 알림을 할 필요가 없어지는 것은 물론, 거래처에서 수정이 필요한 사항을 빠르게 피드백 해 줄 수 있습니다.
  • 자동 첨부 기능: 매번 같은 내용을 첨부하면서 번거로우셨다면 자동 첨부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거래처에서 자주 요청하는 서류(사업자 등록증 사본, 통장 사본)를 전자세금계산서에 자동으로 첨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이웍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면 내용 수정이 더욱 쉬워집니다. “종이 세금계산서에서 전자세금계산서로 넘어왔으니 당연한 말 아니야?” 이런 말이 나오실 수 있습니다만 하이웍스 전자세금계산서 솔루션을 사용해 보시면 정말 간편하다는 생각이 드실 거예요.

하이웍스 전자세금계산서 솔루션에서는 수정 사항 발견 시 수정 사유만 선택하면 그 뒤의 발급 일자, 거래처 정보, 계산서 매수가 자동으로 세팅돼 손쉽게 수정 발급할 수 있습니다.

하이웍스 전자세금계산서는 국세청과 연동되어 있어, 발급 즉시 국세청으로 실시간 전송됩니다. 이후 별도로 국세청에 접속할 필요 없이 하이웍스에서 전송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잘 처리됐는지 확인하여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더욱 꼼꼼하게 챙겨보세요.

“전자세금계산서도 처음인데 발급 대행 서비스의 존재라니🤦‍♂️”

편리한 서비스인 것과 별개로 왠지 첫 발을 떼기가 어려우신가요? 그렇다면 하이웍스 전자세금계산서 무료 발급 이벤트를 주목해 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10만 원 상당 혜택과 함께 시작하기

현재 클라우드 그룹웨어 하이웍스에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1,000건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대행 서비스가 처음이라 시작을 결정하기 어려우셨다면, 이번 무료 발급 이벤트를 통해 가볍게 시작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이벤트는 약 10만 원 상당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건수를 무료로 제공하는데요, 최근 1년간 하이웍스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없다면 신규/기존 고객 모두 이벤트 대상자입니다.

기간은 2022년 7월 5일~2022년 8월 10일까지이니 올해의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자라면 이벤트를 확인해 보세요!

전자세금계산서 이벤트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