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툴, 모두의 스케줄을 파악하는 진짜 협업 방법

A: 한 번 협업툴 맛을 본 이상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어.. 반대하는 사람있나?

B: 나는 필요 없ㅇ…🙋‍♂️

🔫(탕) … 😇

A: 역시 없군😎

협업이 많은 회사 업무를 생각하면 우리는 회사에 있으나 없으나 항상 업무를 유기적으로 연결해줄 협업툴이 필요합니다. 특히 점차 전문화되고 분업화되면서 ‘내’ 업무 스케줄만 생각하면 결과물을 만들 수 없게 됐죠. 이제는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동료의 스케쥴을 파악하고 업무를 진행해야 합니다.

코로나 끝나면 협업툴 시장 성장도 끝날까?

협업툴 시장은 코로나19 이후 나날이 큰 성장을 이뤄나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협업툴이 업무 환경을 효율적으로 개선한다는 사실을 알더라도 적극적으로 새로운 방식을 도입하는 기업은 적었습니다. 새로운 업무툴을 익숙하게 사용하기 위한 정착 과도기는 업무 진행 속도를 늦춰 회사의 손해로 이어질 수도 있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협업툴을 적극적으로 도입 및 활용해야만 하는 상황적 배경이 주어졌습니다. 사무실이 아닌 공간에서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업무용 협업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만 했죠.

그렇다면 코로나19 상황이 끝나면 협업툴 시장은 다시 축소될까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협업툴을 도입하고 활용하는 조직이 적어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2022년 3월 인크루트 설문조사에 따르면 “현재 협업툴을 사용하고 있나요?”라는 질문에 46.0%가 “원래 사용했으나 더 활발해졌다. “, 16.9%가 “코로나 이후에 도입했다”, 8.5%가 “코로나 이전과 비슷하게 사용 중이다”라고 답했습니다. 약 71.5%가 현재 협업툴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코로나19가 협업툴 도입 혹은 활발한 사용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죠.

또한 응답자의 87.0%가 “코로나가 종식돼도 비대면 협업툴 시장은 더 커질 것”이라고 응답했는데요, 협업툴에 익숙해지자 이제 대면 업무가 가능해도 협업 도구를 업무에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될 것을 알 수 있는 결과입니다.

윤 대리: “A업무를 화요일까지 해달라고 양사원 요청하고 나는 그 뒤에 받아서 수, 목 이틀 하면 타임 라인 안에 끝나겠다!”

양 사원: “저 수요일까지 연차입니다만..?”

이제 일잘러의 기준은 내 스케줄 관리만 잘하는 것이 아닌 동료의 스케줄까지 고려해 타임라인을 생각하고 결과물을 기한 내에 만들어 내는 사람입니다. 이때 가장 필요한 것은 스케줄을 공유하고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이겠죠!

구성원의 스케줄을 쉽게 확인하고 일정을 조정할 수 있는 환경,
어떻게 구축할 수 있을까요?

하이웍스로 스케줄 공유 환경 조성하기

하이웍스에서는 구성원의 일정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사 기능의 전사휴가캘린더를 통해 동료의 휴가 일정을 볼 수 있는데요, 전반적인 프로젝트 일정을 조정하기 좋겠죠!

또한 일정 기능을 통해 개인 일정 정리는 물론 공유 캘린더 또한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어 프로젝트 협업 시 필요한 일정 공유가 쉽습니다.

전사 휴가 캘린더로 동료 일정 간단 확인

협업을 할 때는 자신의 스케줄만 고려하다 보면 동료와 일정이 안 맞는 경우가 있는데요, 때문에 협업에서는 프로젝트 구성원들의 일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유관 부서가 유기적으로 협업합니다. 진행 시기별 필요한 담당자가 자리에 없다면 다른 구성원이 있어도 전체 업무가 지연되겠죠.

하이웍스는 인사 기능을 통해 전사 휴가 캘린더를 제공하는데요, 일일이 묻지 않아도 캘린더 속 날짜를 클릭하면 해당 일 휴가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료의 근무일을 확인하여 협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일정을 조정해보세요!

검색란에 이름을 검색해 특정 동료의 휴가 예정일을 알 수 있으며, 시간차(반차) 휴가인지 일차 휴가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차 휴가라면 급한 경우 일찍 퇴근 예정인 동료에게 퇴근 전 업무 처리를 요청해 보세요.

공유 캘린더로 프로젝트 일정 간편 관리

하이웍스 일정 기능에서는 나만 볼 수 있는 “내 캘린더”와 동료들과 일정을 함께 볼 수 있는”공유 캘린더”가 있습니다. 하나의 캘린더 안에서 개인 업무 일정과 전체 공유 일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전반적인 업무 진행 일정을 짜는데 효율적입니다.

새로운 프로젝트가 시작되어 해당 프로젝트를 위한 공유 캘린더가 있다면 공유 캘린더 탭 옆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해 간단하게 추가해보세요! 캘린더에 표시될 색과 공유 대상을 설정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일정을 등록할 사람과 조회할 사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클릭을 통한 선택 해제를 사용해 프로젝트별 일정만 따로 볼 수 있는데요, 전체 일정이 아닌 하나의 프로젝트의 흐름만 집중해서 보고 싶다면 필요한 캘린더 항목만 선택해 보세요.


하이웍스는 원활한 협업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협업툴은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업무 도구입니다.

회사의 성장 속도를 높여줄 하이웍스와 함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