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을 등록하려면 Registry에서 요구하는 필수 정보 및 Registrar가 서비스를 위해 필요하다고 요구하는 정보를 온라인으로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입력하는 것은 도메인 이용 정지나 취소 사유가 되기 때문에 유의해야 돼요.
이때 필수정보는 개인 식별 정보(회원정보)에 해당하는 사용자이름, ID, Password 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덧붙여 본인인증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모바일 번호(혹은 이메일 주소)가 필수정보 항목이 되겠습니다.
도메인 등록 필수정보: [사용자 이름 – ID – Password-(이메일, 모바일 번호)]
모바일 번호나 이메일은 도메인 취소, 사용 정지, 만료일 경과 등 도메인 소유나 관리 통제 권한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 일어났을 때 도메인 소유자 본인의 동의나 확인을 얻기 위해 사용됩니다.
구체적인 상황들을 정리하자면,
– 로그인 ID 및 Password를 기억하지 못할 때
– 기관이전(도메인 등록업체의 변경)의 동의
– 소유권 이전(등록인명 변경 포함) 동의
– 도메인 만기일 전후 연장 및 복구 마감일 안내
– 도메인 분쟁 관련 통지 (분쟁 제기자, 소송의 사유, 분쟁 대상 도메인, 결과 등)
– 부정확하거나 잘못된 도메인 정보의 수정 요청(2-2.5.3.1 정확한 정보의 공개)
– 세금계산서 발행(별도 기재란이 없는 경우)
– 도메인 취소, 정지, 기관이전 등의 사유와 시행일자
– 기타 Registry나 Registrar가 보내는 도메인 서비스 관련 중요 정보 등
(도메인 등록 신청, 결제, 등록 완료 사실의 통지 등)
이런 상황들에 모바일 번호와 이메일을 통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모바일 번호가 변경되었다면 이메일 주소를 인증 수단으로 사용해 변경된 번호로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주소가 바뀐 경우라면 모바일 번호를 인증 수단으로 삼을 수 있겠지요. 두 개의 정보를 부득이하게 동시에 변경해야 하는 경우라면 등록인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 증빙을 제출해야 합니다. 이런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올바른 정보를 잘 입력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리고 한 가지 주의하실 점! 이렇게 입력된 정보는 도메인 등록 검색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조회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필연적으로 개인정보 보호 또는 침해에 관한 이슈가 일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정보 공개가 꺼려진다면 등록업체 혹은 법률 사무소를 통하여 흔히 ‘등록 정보 숨김’이라 불리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