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부터 주 52시간 근무제가 기업 규모에 따라 순차적으로 시행되며 인사 관리자의 가장 큰 고민은 효율적인 근태 관리입니다. 이에 올해 재택근무 이슈가 더해지며 고민은 한 차례 더 깊어지고 있습니다.
“재택근무 때문에 사무실로 출근할 수 없는데 근태 체크는 어떻게 하나요?”, “재택근무 중 총 근무 시간은 어떻게 체크하나요?” 등 근태 관리 방식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많으실 텐데요.
재택근무 중에도 상시 통신이 가능한 경우라면 근로 계약서상 단체 협약이나 취업 규칙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주 52시간 근무제를 이행해야 합니다.
즉, 정확한 근무 시간 관리를 통해 연장/야간 근무 발생 시 수당을 지급해야 한다는 의미인데요.
하이웍스 근태관리는 PC 메신저, GPS 기반 근태 앱부터 세콤/캡스 지문 체크 시스템 연동까지 다양한 근태 체크 방식을 지원해 재택근무 중 온라인 근태 체크도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퇴근 시간 기록을 비롯한 근무 현황 관리를 통해 주 52시간 근무제와 재택근무에 대해 유연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근태 체크로 스마트한 재택근무
하이웍스의 근태 체크 방식 중 PC 메신저 방식은 재택근무에 가장 적합한 방식입니다. PC에 설치된 메신저의 로그인 시간을 기준으로 출근 시간이 체크되며, 로그아웃 시간으로 퇴근 시간을 체크합니다.
주 52시간 근무제를 적용한 경우, PC 메신저의 로그인 기록을 통해 근무 시간이 산정되며, 주간 누적 근무가 일정 시간을 초과하면 조직장과 본인에게 메일과 웹을 통해 알림을 발송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재택근무 중 불가피한 연장/야간 근무가 발생할 경우, 근무 현황 조회 페이지에서 연장 근무 신청이 가능하며, 조직장의 승인을 통해 연장 근무 시간이 적용됩니다. 사용자 본인은 근무 현황 그래프를 확인해 현재 근무 시간과 잔여 시간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유연한 근태 정책 설정이 가능한 근태관리
하이웍스 근태 관리는 유연한 근태 정책 방식을 제공합니다. 주 52시간 근무제 적용 여부 설정부터 그룹별 근태 정책 분류화를 통해 다양한 근무 체제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가비아의 경우, 시차 출근제를 도입하고 있는데요. 근태 그룹을 시차별로 분류해 관리자가 수동으로 체크하지 않아도 설정한 그룹별로 근태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임산부 또는 시간제 근로자와 같이 출퇴근 시간이 자유로운 경우, 근태 예외자 설정을 통해 출퇴근 기록 대상에서 제외할 수도 있습니다.
관리자의 일을 덜어주는 근태/근무 관리 통계
하이웍스 근태관리는 임직원 근태 기록을 당해 간략 통계로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으며, 연별/월별 근태 통계를 엑셀 문서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직원들의 근무 시간 관리는 주간/월간으로 나누어 제공하며, 기본 근무 시간과 연장 근무 시간을 더한 총 누적 근무 시간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근태/근무 관리가 더욱 쉬워집니다.
재택근무로 근무하는 환경이 달라져도 기업 차원에서의 인력 활용 효율성은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올바른 주 52시간 근무제의 이행도 놓쳐서는 안 되겠죠?
하이웍스 근태관리와 함께 재택 근무하면 PC 메신저를 통한 온라인 출퇴근 체크와 메신저 로그인 기록을 통한 주 52시간 근무 시간 체크까지 재택근무에도 유연한 근태 관리가 가능합니다.
엑셀 통계 자료를 통한 손쉬운 주간/월간 근태 데이터 관리와 그룹별 근태 정책 설정 기능으로 현명하게 인사 관리하세요!
[하이웍스로 재택근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