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라면 필수 체크! AWS Activate 프로그램 ①

이 게시글을 보고 있는 당신,
혹시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지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아래에 있는 스타트업 필수 체크리스트를 살펴보세요!

스타트업을 위한 필수 체크리스트 (feat. AWS)

✅ 창업한지 10년 이내의 스타트업

✅ AWS 운영을 고려 중이거나 이미 운영 중인 스타트업

✅ 정상 운영 중인 웹사이트나 공개 프로필을 보유한 스타트업

✅ 투자 이력이 없거나 자가 운영 중이거나 시리즈 A 단계까지의 투자 이력이 있는 스타트업

만약 4가지 조건에 ‘모두’ 해당하는 스타트업이라면 축하합니다 (👏👏👏)

당신의 스타트업은 AWS Activate 프로그램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AWS Activate 프로그램이 무엇인가요?

AWS Activate 프로그램이란 AWS에서 스타트업을 위해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AWS를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리소스를 빠르게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AWS 크레딧, 교육, 기술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통해 스타트업의 확장 및 성장을 지원합니다.


AWS Activate 프로그램 혜택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WS Activate 프로그램에 가입할 경우 크게 3가지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타트업에 가장 중요하고 민감한 클라우드 비용을 감소시켜 줄 AWS 크레딧이 제공됩니다!

혜택 ① 크레딧 제공 💰

AWS Activate 크레딧은 ‘Activate 제공업체’와의 연결 여부를 기준으로 2가지로 나뉩니다.

  • Activate 제공업체와 연결 ❌ > Activate Founders
  • Activate 제공업체와 연결 ⭕ > Activate Portfolio



Source: AWS Startup 공식 사이트 ‘초기 스타트업을 위한 AWS Credit 패키지’


Activate 제공업체와 연결 여부에 따라 제공되는 크레딧과 자격 요건이 다른데요. 자세한 내용은 상단 이미지 또는 AWS Startup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AWS Activate 제공업체란? 🤔

AWS Actiavate 제공업체란 AWS Activate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스타트업에 Activate 크레딧을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예를 들어 벤처 캐피털 회사, 엔젤 투자자, 액셀러레이터, 인큐베이터 또는 기타 스타트업 지원 조직이 있습니다.

Activate 제공업체별로 고유의 조직 ID(Org ID)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Activate Portfolio 크레딧 신청 시, 해당 ID를 Activate 제공업체로부터 전달받아서 입력해야 정상적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Activate Portfolio 크레딧을 신청할 경우 최대 $100,000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 이 한도 내에서 여러 Activate 제공업체에게 크레딧을 지원받을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Activate 제공업체별로 크레딧 지원 가능 금액도 다른데요, 이때 유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Activate 크레딧 신청 시 주의할 점 🤗

  1. 하나의 Activate 제공업체로부터 중복 지원 받을 수 없습니다. 한 곳에서 한 번만 크레딧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2. 이전에 Activate 크레딧을 지원 받은 이력이 있다면, 다음 Activate 크레딧 신청 시 이전에 지원 받은 Activate 크레딧보다 큰 금액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3. 2번과 같이 이전에 AWS Activate 크레딧을 받은 상태에서 지금까지 받은 금액보다 큰 추가 크레딧을 신청하는 경우, 두 AWS Activate 크레딧 지급액 간의 차액을 받게 됩니다.


    (예시1) A 제공업체로부터 $5,000의 Activate 크레딧 받은 이력 있음 > B 제공업체로부터 $30,000의 Activate 크레딧 신청 > $25,000 ($30,000-$5,000)

    (예시2) C 제공업체로부터 $10,000의 Activate 크레딧 받은 이력 있음 > D 제공업체로부터 $10,000의 Activate 크레딧 신청 > 추가 지원 받을 수 없음 ($10,000-$10,000=$0)


AWS Activate 크레딧 신청서 작성 후, 신청서가 승인되면 AWS Activate에 대한 환영 이메일을 받게 됩니다. 이메일에는 혜택 정보와 함께 AWS 계정에 자동으로 적용되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AWS로부터 Activate 크레딧 신청이 승인되면,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AWS 계정에 Activate 크레딧이 자동으로 적용되어 사용 가능합니다.

만약 AWS Activate 크레딧 신청이 승인되지 않았다면, 신청 상태 알림 이메일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일반적인 신청 거절 사유

  1. AWS Activate 크레딧 지급액 한도인 $100,000 초과
  2. AWS Activate 제공업체의 조직 ID(Org ID)가 올바르지 않음
  3. AWS 계정을 설정할 때 사용한 것과 다른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여 신청
  4. 새 크레딧 오퍼 금액이 이전 크레딧 오퍼 금액 이하일 경우
  5. 기본적인 Activate 프로그램 신청 자격 충족 미달


지급받은 AWS Activate 크레딧의 유효 기간은 크레딧 지급 날짜로부터 1년 또는 2년간 유효합니다.


크레딧의 금액, 만료 날짜, 잔액, 적용 가능 AWS 서비스 등 상세 내용이 궁금하다면 AWS Billing and Cost Management 콘솔의 크레딧 페이지 혹은 Activate Console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AWS Activate로 얻을 수 있는 첫 번째 혜택, 크레딧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남은 두 가지 혜택, 기술지원과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는 다음 편 ”스타트업을 위한 기술 지원과 서비스! AWS Activate 프로그램 ②” (12월 5일 업로드 예정) 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AWS Activate 프로그램이란?

AWS Activate 프로그램이란 AWS에서 스타트업을 위해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AWS를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리소스를 빠르게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AWS 크레딧, 교육, 기술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통해 스타트업의 확장 및 성장을 지원합니다.

AWS Actiavate 제공업체란?

AWS Actiavate 제공업체란 AWS Activate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스타트업에 Activate 크레딧을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예를 들어 벤처 캐피털 회사, 엔젤 투자자, 액셀러레이터, 인큐베이터 또는 기타 스타트업 지원 조직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