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메신저로 조직의 업무 스트레스 줄이는 방법

퇴근 후 친구와 채팅 중 스리슬쩍 끼어있는 업무 관련 채팅은 휴식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게 하죠.

눈👀: 퇴근하고도 업무 채팅방을 계속 봐야 해서 스트레스가 쌓이는군요. 산재 신청합니다~

뇌🧠: 퇴근하고도 업무 채팅방 내용이 계속 누적돼서 뇌에 과부하가 왔습니다. 산재 신청합니다.

마치 밟으면 터지는 지뢰와 같이 퇴근 후 업무 채팅방을 터치하는 순간 업무가 터져 나옵니다. 업무 메시지를 피하고자 터치에 신중했던 경험은 직장인이라면 모두 경험해봤겠죠.😂

메신저가 일상 깊숙하게 자리 잡으면서 업무 환경에서도 적극적으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편리하지만 메신저 화면 안에 공적인 관계와 사적인 관계가 섞이면서 이용자의 피로도는 높아지고 있습니다.

메신저! 공과 사는 제발 가리고 살자

직장인의 메신저 활용 현황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1,056명 중 메신저의 공사 구분이 확실하지 않은 것에 대한 불만 여부에 대해서 ‘불만이 많다’는 응답자가 52.8%에 달했습니다. 공사가 혼재된 메신저 환경에 문제를 느끼는 직장인이 많아진 것이죠.

또한 메신저의 공사 구분이 확실하지 않다고 답한 사람(57.2%) 중 68.4%가 중소기업 근무자인 반면에 대기업 근무 응답자는 25.4%로 두 집단은 답변에 큰 차이를 보입니다. 메신저의 공사 구분이 안 돼서 불편함을 겪는 직장인은 기업 규모별로 봤을 때 중소기업에 더욱 많음을 알 수 있죠.(출처: 인크루트)

기업 메신저를 도입할 때 기업의 입장에서는 비용을 고려하게 되는데요, 이때 한정적 자본을 집중해야 할 곳이 있다면 기업용 메신저 도입은 뒤로 밀리게 됩니다. 대기업의 경우 업무용 메신저를 도입할 인적·자본적 여유가 상대적으로 높은데요, 때문에 업무 메신저와 개인 메신저가 분리된 환경을 구축하기 유리합니다. 당연히 공사가 혼재된 메신저에 스트레스를 받는 직원의 비율도 낮아지겠죠.

그렇다면 직장인들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은 무엇일까요? 현재 업무시간 외 연락금지 법제화에 관해서 이야기가 나오고는 있지만 언제 시행될지 아무도 확신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지금 당장 근무 시간 외 연락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메신저부터 나눠서 사용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장 피부에 와닿고 빠른 방법이죠. 실제로 직장인에게 업무시간 외 연락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에 대해 묻자 ‘업무용 메신저 도입’이 1순위로 꼽혔습니다. (출처: 인크루트)

몰라서 안 쓰나요? 업무용 메신저 도입과 유지 비용이 걱정되니까 못 쓰죠.

업무용 메신저가 필요했지만 도입 비용이 걱정되셨다면 주목해주세요! 하이웍스는 100인 이하 기업에 오피스 메신저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체험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기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데요, 하이웍스의 협업 솔루션이 담겨있는 기업 메신저로 공사가 분리되는 메신저 환경을 구축해보세요. 메신저 공사 분리를 통한 구성원의 스트레스 완화는 물론 업무 효율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함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사내 메일: 조직도 내 등록된 사용자끼리 수발신 가능한 메일 제공
전자결재: 결재 문서 100건까지 무료 제공
근무관리: 계정 수 49개까지 근태/휴가 문서 무제한 발행
화상회의: 무료 회의식 1개 제공 (최대 4인 사용자 30분 이용 가능)
전자세금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 100건 무료 발행 (최초 1회 제공)
파일: 계정당 100MB 제공

업무 환경에 최적화 된 기업 메신저, 올라가는 업무 효율

theteam: 안녕하세요 A씨~!

A: (theteam이 누구야;;) 누구시죠..?

theteam: 방금 인사한 위층 팀장입니다만..?

A: ;;;;;

처음 보는 이름으로 업무 관련 내용이 와서 당황하신 적 있으신가요? 일반 메신저에서는 상대방을 등록하기 전까지 누구인지 정확히 알 수 없는데요, 특히 이름이 아니라 일반 메신저의 아이디로 채팅이 오면 상대방의 신상에 대해 먼저 묻는 민망한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 조직도 기반 메신저

하이웍스 메신저는 업무용 메신저인만큼 조직도 기반으로 메신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처음 채팅하는 사이라도 서로의 부서, 직위, 이름을 정확히 알 수 있으니 협업이 필요한 대상에게 바로 말을 걸기 쉽습니다.

▶ 동료 근무 상태 표시 기능

조직원의 근무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기능도 있는데요, 대화 상대가 소통을 할 수 있는 상황인지 아닌지 확인하기 좋습니다.

일반 메신저로는 협업 대상의 근무 상태를 체크할 수 없어 휴가를 떠나거나 자리를 비운 상대방에게 채팅을 보내고 하염없이 기다리곤 했죠. 하이웍스 메신저로 조직원의 근무 현황을 파악한 후 소통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는 시점에 채팅을 시작해보세요.

▶ 웹 기반 화상회의

메신저로 소통하다가 ‘이건 그냥 말로 하는 게 낫겠다’ 싶은 순간들이 있죠! 하이웍스 메신저에서는 동료와 채팅하던 도중에 카메라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화상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거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 소통 방식을 빠르게 전환할 수 있는데요, 이제 ‘잠깐만~’이라는 말로 채팅의 흐름을 끊지 않아도 됩니다. 필요할 땐 바로 화상회의를 진행하면 되니까요!

▶ 파일박스 기능

메신저로는 채팅도 많이 하지만 동시에 다양한 업무 관련 파일을 주고받습니다. 그리고 필요할 때 다운받으려 하면 과거의 채팅을 타고 올라가고 또 올라가야하죠. 파일을 공유 받은 기억은 있지만 막상 파일이 안 보이니 답답하고 업무의 진행 속도는 느려지곤 합니다.

하이웍스 메신저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파일박스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파일박스 탭으로 이동하면 메신저로 주고받았던 파일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다운로드 유효기간이 끝난 파일 목록 또한 제공되기 때문에 파일을 가지고 있는 동료에게 재요청하기도 쉽습니다. 또한 검색창에 ‘파일명, 확장자, 등록자’등을 검색하면 키워드에 해당하는 파일 목록이 리스트업되니 파일을 찾기 더욱 수월하겠죠!


이 밖에도 하이웍스 메신저는 기업의 정보를 지키기 위해 다양한 보안 기능을 갖추었습니다. 하이웍스 메신저의 보안 기능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기업 메신저가 주는 재택근무 꿀맛, 보안에선 쓴맛?!]콘텐츠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