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 집에서도 결재 문서 기안하기


최근 일본의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수가 약 1만 7,500명에 이르며 긴급 사태 선언까지 발효되었는데요. 그러나, 대부분의 일본 기업이 아직 ‘도장 문화’를 벗어나지 못해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기업의 비율이 13%밖에 되지 않아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대표 IT 기업인 LINE(라인)도 일일이 도장을 찍는 종이 계약서로 업무를 처리하고 있어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는데요. IT 강국이라 불리는 한국의 경우, 전자결재가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지만 아직 종이 중심 결재 문화를 버리지 못한 일부 기업들이 있습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내부자 간 협의와 승인의 절차를 거쳐 이뤄집니다. 그 과정에서 품의서, 지출 결의서, 업무 협조전 등 서류 결재가 필요한데요. 재택근무 활성화로 대면 결재가 불가해지면서 결재 문서의 데이터화와 더불어 빠른 의사 결정을 돕는 전자 결재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시장조사 업체 마켓앤마켓이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전 세계 전자서명 시장은 연평균 37%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3년에는 시장 규모가 55억 달러에 육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내의 경우, 지난 5월 6일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 관련 산업의 성장세가 더욱 기대되는데요. 무엇보다 전자결재는 모든 문서를 데이터화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저장 공간이 필요하고, 안전한 문서 보관을 위해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하이웍스 전자결재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해 무제한 용량으로 문서 보관이 가능합니다. 품의서, 재직 증명서 등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본 문서 양식을 다양하게 제공하며, 기업 환경에 맞는 고유 문서 양식도 간편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하이웍스는 전자결재의 중요 목적인 빠른 의사결정 도모를 위해 PC와 모바일 앱을 모두 지원하며, 알림을 통해 본인의 결재 순서를 놓치지 않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를 통한 안전한 결재 문서 관리

하이웍스 전자결재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용량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시스템 엔지니어의 365일 24시간 모니터링으로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안 시스템을 자랑합니다. 결재가 완료된 문서는 문서함에 보관되며, 기안/결재/수신 등 문서 종류에 따라 구분해 확인 및 검색할 수 있습니다. 유료 상품 이용 시 백업 기능을 제공해 전자결재 관리자는 문서 구분, 기간, 기안자에 따라 전자 결재 데이터를 자체적으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간편한 결재 업무

하이웍스 전자결재는 시공간 제약 없이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전자결재를 이용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데요. 재택근무는 물론 외근, 출장 중에도 모바일을 통해 결재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개인 설정에 따라 PC 메신저/모바일 앱/메일/SMS로 결재 관련 알림 수신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는데요. 결재 문서의 조건에 따라 알림 설정을 세분화할 수 있어 효율적인 결재 업무 처리가 가능합니다.


관리자 설정에 따른 사내 결재 문화 구축

하이웍스 전자결재는 사내 정책에 맞게 문서 양식부터 결재 순서까지 관리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내에는 임직원 연봉 테이블 등 특별한 보안 관리가 필요한 문서들이 있는데요. 문서의 보안 등급에 따라 열람 가능한 직위 등급을 설정할 수 있어 열람 권한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문서 번호는 사내 정책에 맞게 회사 코드와 일련번호를 설정해 체계적인 문서 관리가 가능합니다. 선결재/후결/대결 등 상세한 결재 방식이나 참조 열람 시기를 직접 설정할 수 있어 사내에 가장 적합한 전자 결재 문화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결재는 단순 문서를 통해 업무의 기록을 남기는 절차로 볼 수도 있지만, 이는 곧 기업의 자산이자 히스토리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하이웍스 전자결재와 함께하는 재택근무라면 중요한 결재 문서도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결재 문서의 보안은 하이웍스 전문 엔지니어에게 맡기시고, 관리자님은 사내에 가장 적합한 결재 문화를 자유롭게 구축해 보세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하이웍스 전자결재는 무제한 용량의 문서 보관이 가능하며, PC와 모바일 앱으로 언제 어디서나 빠른 결재가 가능해 효율적인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하이웍스로 재택근무하기]

[재택근무] 재택근무, 새로운 근무 패러다임의 시대

[재택근무] 화상회의로 협업하기

[재택근무] 공간 제약 없는 커뮤니케이션하기

[재택근무] 재택근무도 예외 없는 근태 관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