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로 대표되는 ‘ccTLD’의 등록 주기

KR로 대표되는 ‘ccTLD’의 등록 주기는 어떻게 될까?

‘등록, 연장, 삭제, 방출, 재등록’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운영 틀은 gTLD와 크게 다르지 않기에, 앞서 설명한 > gTLD 주기와 대한민국의 ccTLD인 .KR의 등록 주기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주요 국가의 ccTLD 등록 주기를 포함하는 비교표를 통하여 그 유사성과 차이를 확인하겠습니다.

① 등록 기간
KR 도메인의 등록 주기는 1~10년으로 gTLD의 등록 주기와 동일합니다.

② 신규 등록 취소 가능 기간 (7일)
도메인 신규 등록을 취소하고 환불을 받기 위해서는 공휴일 여부와 상관없이 등록일로부터 7일 내 말소 요청을 해야합니다.

③ 추가 연장 가능 기간 (30일)
앞서 Registry에서는 만기일이 지난 gTLD를 자동 연장한 후 최대 45일의 유예 기간을 부여하는데, Registrar는 탄력적으로 그 기간을 운영한다고 하였습니다. 반면 KR도메인은 만기일이 지나면 단 30일의 추가 연장 기간만 있습니다. 덧붙여 Pending Delete(방출 대기 기간)도 운영하지 않기 때문에 만기일 후 30일 지난 다음 날 오전에 누구나 등록할 수 있도록 방출됩니다.

쉽게 보면 KR 도메인은 gTLD의 Auto-Renew Grace Period(0~45일), Redemption Grace Period(30일), Pending Delete(5일)의 과정을 줄여 추가 연장 기간(30일)만 부여한 후, 누구나 등록할 수 있도록 방출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도메인을 등록한 후 연장하지 않는다면, 같은 날, 같은 기간으로 등록된 KR 도메인의 방출일은 모두 동일합니다.

④ 다양한 등록 주기의 유사성
gTLD와 KR 도메인을 포함하여, ccTLD의 등록 주기가 동일하거나 유사한 도메인을 묶어 표 [그림 3]로 보여주는 것으로써 등록 주기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2018.08.04 기준

* .in, .me, .so, .tv, .cc 등은 ccTLD이지만 등록 자격을 자국민에 한정하지 않고 전세계 누구나 등록 가능한 ‘개방형 등록 정책’을 펼침. 결과적으로, com의 등록 주기를 그대로 적용하여 전세계 Registrar가 효율적으로 최적화된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지원하고 있음

* .fr 도메인은 다년 등록이 가능하나, 이후 동일한 기간으로 연장해야 하는 특성 때문에 대부분의 Registrar에서는 사용자로부터 1년 신청만 받고 있음.

* .de 도메인은 Registry에서 1개월 단위 등록 기간을 설정하였으나, 대부분의 등록 업체에서는 최소 1년 이상 등록만 허용함. 이는 월 단위 과금을 적용하는 경우 기존의 등록 시스템에 많은 변화가 요구되기 때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