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에 새로운 이름을 입히는 방법: 도메인 연결하기

내 블로그에 새로운 이름을 입히는 방법: 도메인 연결하기

블로그는 저마다 고유의 주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양은 가지각색입니다. ‘blog.naver.com/아이디’와 같은 형태도 있고, ‘gildong.com’와 같은 형태도 있습니다. 선택은 자유지만 어떤 주소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나의 블로그가 기억되는 결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포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blog.naver.com/아이디’, ‘아이디.tistory.com’ 등의 형태를 따라야 하는데 이럴 경우, 1) 포털 아이디와 포털명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고, 2) 다른 블로그와의 차별성을 확보하기 어려우며, 3) 주소가 기억에 남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 도메인’을 이용할 경우, 블로그 주소에 개성을 더하고 차별화된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인 도메인을 통해 요리 블로그에 ‘homemade.cooking’을, 또는 내 이름인 ‘gildong.com’, ‘gildong.xyz’ 등의 새로운 이름을 입힐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이트 검색 등록이 자동으로 이루어지고, 운영하는 사이트의 ‘연속성’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A 블로그를 이용하다 피치 못할 사정으로 B 블로그로 옮겨갔다면, 블로그 주소도 함께 바뀌기 때문에 블로그의 연속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만약 개인 도메인이 있을 경우, 새로운 블로그에도 기존의 이름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 보금자리를 만드는 일이 훨씬 수월해지는 것이지요.

대표적으로 ‘네이버 블로그’에 새로운 이름을 입히는 방법, 개인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① 도메인 등록하기

도메인 등록

[도메인 등록(https://domain.gabia.com/regist/regist_domain)]

우선 블로그에 연결할 수 있는 개인 도메인을 확보해야 합니다. 내 블로그를 대표하면서, 나의 개성을 담을 수 있는 도메인 이름과 TLD를 선택합니다.

* 어떤 도메인을 등록해야 할까요?   > 좋은 도메인 고르는 TIP   > TLD 한 눈에 비교하기

 

② 블로그 연결 신청하기

블로그 연결 신청

[블로그 연결 신청(https://domain.gabia.com/service/nameplus_step1)]

다음으로, [도메인 > 부가서비스 > 네임플러스]에 접속하여 도메인을 입력하고 관리기능으로 ‘블로그 연결’을 선택합니다. [검색]을 누르면 신청서 작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③ 블로그 연결 신청서 작성하기

3신청서 작성

어떤 블로그에 연결할지 선택해줍니다. 네이버 블로그 외에도 다음 Tistory, 텍스트큐브, 이글루스 블로그에 개인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설정에 클릭하고 [신청]을 누릅니다.

 

④ 서비스 신청 완료

4완료

신청 정보 확인 페이지에서 [확인]을 누르면 서비스 신청이 완료됩니다.

 

⑤ 블로그 주소 설정 페이지 접속하기

네이버에 로그인 되어있는 상태라면 아래 URL을 통해서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http://admin.blog.naver.com/네이버아이디/config/address] →‘네이버아이디’ 부분에 자신의 아이디를 넣습니다.

혹은 내 블로그에서 설정 페이지로 접속할 수도 있습니다.

5블로그접속

화면 왼쪽 프로필 사진 하단에 있는 [관리]를 클릭합니다.

5-1

이동된 페이지에서 [기본설정 > 기본정보 관리 > 블로그 주소]로 접속합니다.

 

⑥ 주 사용 주소 설정하기

6

주 사용 주소에 ‘개인 도메인’을 선택하고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확인]을 누르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⑦ 연결 확인하기

7

주소 창에 도메인을 입력하여 내 블로그로 연결되는지 확인합니다. 위 과정을 통해 변경된 정보들이 ‘네임서버’라는 곳에 반영되기 위해서는 일정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연결되지 않을 수 있으며, 2-3일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원래 개인 도메인과 웹사이트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네임서버’를 설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가비아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블로그와 연결하는 경우, 이러한 과정이 자동화되어 있어 간편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다른 업체에서 도메인을 가지고 있다면 가비아로 기관 이전한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