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프라를 사용하면서 매번 물리 서버를 증설하거나 축소하는 게 불편하지 않으셨나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종량제 형태로 서버를 구독하며 자유롭게 사양을 조정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CSP, Cloud Service Provider)가 등장했습니다!
사실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클라우드가 유연하고 편리한 인프라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데요. 민감한 개인 정보를 다루기 때문에 고객 정보는 온프레미스나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럴 때는 반드시 클라우드 인프라만을 사용하는 것이 정답은 아닙니다. 서로 다른 두 가지 인프라의 장점을 합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정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Hybrid Cloud)란 말 그대로 다른 종류의 인프라를 결합한 형태입니다.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혹은 ‘사내 인프라인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의 퍼블릭 클라우드’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기업이 자체적으로 보유했던 온프레미스에 대한 통제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동시에 유연하게 인프라를 조정하기를 원하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따라 등장하게 되었는데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사용하게 될 경우, 기존 온프레미스 시스템 제어와 보안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일부는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하기 때문에 민첩성과 확장성을 갖출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사용했을 때 어떠한 장점이 있는지 더욱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5가지 장점
1. 유연한 인프라 증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사용하게 되면 기업은 IT 인프라를 클라우드의 장점인 유연성을 비즈니스 상황과 결부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기간 이벤트가 진행된다거나 계절성 피크 또는 급속한 성장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자원 및 비용 효율성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서비스를 전략적으로 사용한다면 성능 저하 없이 과도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때는 경제적이고 신속하게 자원을 처리할 수 있는 퍼블릭 클라우드로, 중요한 데이터 관리 및 백업은 온프레미스에서 한다면 인프라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안전한 데이터 보관과 보안 규정 준수
금융이나 의료와 같이 보안 규정이 엄격한 산업의 경우 정보를 안전한 곳에 보관해야 할 의무가 있는데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사용하게 될 경우, 온프레미스에 민감한 데이터를 보관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고가용성과 비즈니스 연속성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아키텍처는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환경에 워크로드를 분산함으로써 고가용성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 급증이나 장애 상황 등 예상치 못한 중단이 발생하더라도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 퍼블릭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등의 방식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5. 맞춤 IT 생태계 구축 및 단계적 이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각 기업 비즈니스 워크로드에 맞게 인프라를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클라우드 이전을 목표로 삼고 있는 기업이라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통해 순차적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온프레미스 데이터 센터를 당분간 유지하면서도 부분적으로 퍼블릭 클라우드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3가지 단점
1. 서로 다른 인프라의 통합 복잡성
서로 다른 인프라의 장점을 합쳐 놓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그만큼 관리하기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특히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합해야 하므로 원활한 통신과 데이터 전송을 관리하는 것이 복잡할 수 있습니다.
2. 숙련된 기술 교육의 필요성
기업 내부에 복잡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관리하기 위해 숙련된 IT 팀이 필요합니다. 전통적인 레거시 인프라와 클라우드 기술 모두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기술 교육 및 개발이 필요합니다.
3. 예상치 못한 비용 초과 가능성
명확한 목표와 구체적인 계획 없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도입하게 될 경우 높은 비용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되지 않은 리소스와 효율적인 관리 없이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도입을 통한 비용 절감의 효과를 체감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유연성과 확장성 같은 장점은 극대화하고, 통합 복잡성 같은 단점은 어떻게 보완해야 할까요?😥
이럴 때 도움이 되는 것이 가비아 클라우드의 전문 엔지니어입니다. 25년간 호스팅부터 클라우드까지, IT 산업을 지속해 온 가비아의 전문가들이 고객의 인프라를 진단하고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도입 및 전환을 돕고 있습니다. 👨💻
다양한 산업 및 규모의 고객 응대 경험을 기반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구성과 간편한 관리 콘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비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증 ‘보안관제 전문기업’으로 고객이 복잡한 구성의 하이브리드를 사용하면서 걱정하는 침해 및 위협을 24시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 ✅ 같은 관리 콘솔에서 클라우드와 IDC 서버를 탄력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 ✅ 서로 다른 인프라의 보안 위협을 사전에 방지하고 싶다면?
- ✅ 호스팅부터 클라우드까지 다양한 규모의 고객 경험이 있는 엔지니어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지금 바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대해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도입 시, 최대 500만 원 지원 이벤트도 2/29(목)까지 진행 중이니 놓치지 말고 혜택 받아가세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Hybrid Cloud)란 말 그대로 다른 종류의 인프라를 결합한 형태입니다.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따라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혹은 ‘사내 인프라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의 클라우드’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장점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도입하게 될 경우 비즈니스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인프라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용 효율성과 성능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 보안 및 각종 금융/의료 등 산업 규정을 준수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단점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관리하게 될 경우 서로 다른 인프라를 통합 관리하는 것이 복잡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이를 관리할 기술과 인적 자원 교육이 필요합니다. 또한 복잡한 환경에서 데이터를 관리하게 될 경우 잠재적인 취약점과 침해 사고에 대한 우려가 커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