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광고는 과금 방식에 따라 두 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클릭한 수만큼 비용이 발생하는 CPC(Cost Per Click), 키워드가 1000회 노출되는 것을 기준으로 비용을 지불하는 CPM(Cost Per Mile) 방법입니다.
그 중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식인 CPC를 알아보겠습니다. CPC의 대표적인 예로, 네이버 클릭초이스를 들을 수 있는데요. 네이버 외에도 많은 광고 대행사가 개인 블로그나 카페, 웹사이트에 CPC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검색을 진행할 때, 집행한 CPC 광고 내용과 유사한 경우 등록한 키워드 또는 광고배너, 링크가 함께 노출되는데요. 이때 사용자가 키워드 또는 광고주의 웹사이트나 앱으로 이동하는 링크를 클릭한 수만큼 비용이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포털 사이트에서 CPC 광고를 상위 영역에 노출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영향력 있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키워드 광고 등록 절차
키워드 광고 등록을 위해선 검색 광고를 진행할 포털 사이트를 먼저 선택해야 하는데요. 네이버, 구글, 다음에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포털 사이트를 선택했다면 해당 포털의 검색광고 서비스에 가입하여 자신의 사이트 정보를 등록해야 하는데, 업종에 따라 추가적인 서류를 제출하기도 합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사이트 카테고리 아래로 광고 그룹을 생성하고 그룹에 맞춰 키워드를 등록합니다. 제목, 설명, 연결 URL, 입찰가를 입력하고 포털 사이트의 심사를 통과하면 광고 등록은 완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