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웍스 VS 다우오피스 그룹웨어 비교 1편

안녕하세요, 가비아입니다.😀
어떤 그룹웨어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일까 고민이시라고요?
그룹웨어 업체를 선정하실 때, 꼼꼼하게 비교하실 수 있도록
하이웍스와 다우오피스 그룹웨어의 비교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단순하게 표시된 가격만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용량, 할인, 서비스 등 여러 기준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비교 자료를 준비했으니 끝까지 함께해주세요!

많은 분들이 기본 가격만으로 그룹웨어를 비교하시는데요.
하지만 그룹웨어 사용에는 용량 추가, 이전 대행, 설치비와 같은 추가 비용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서는 기본 가격만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청구될 만한 비용들을 전부 따져봐야 합니다.

계정 수, 기능, 용량, 설치비까지 한 번에 비교하실 수 있도록 안내해드릴게요!

✏️1편에서는 용량 대비 가격
✏️2편에서는 할인 가격
✏️3편에서는 추가 비용과 부가 서비스를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 본 포스팅의 정보들은 공식 홈페이지의 가격 안내 페이지를 참고했습니다.
  • 일부 가격은 프로모션 및 견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용량 대비 가격 비교(1편)부터 보시죠!

하이웍스의 그룹웨어+파일베이직 상품과 다우오피스의 클라우드 공유형 상품을 비교해보았습니다.
먼저, 표시된 기본 가격입니다.

하이웍스가 더 비싸다고요?
’용량’을 비교하기 전까지는 하이웍스가 비싸 보입니다.
왜냐하면 하이웍스와 다우오피스가 제공하는 ‘용량’에는 차이가 있고,
용량 차이가 반영되기 전 가격이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용량을 고려한 가격을 비교해보시죠!

하이웍스가 더 저렴합니다!
용량까지 비교했더니, 25인 기준 하이웍스가 2만 5천원 더 저렴하고, 50인 기준 하이웍스가 5만원 더 저렴합니다.

제공하는 용량의 기준이 달라서 동일한 용량으로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비슷한 용량으로 비교해보았습니다.

25인 기준으로 하이웍스는 메일 무제한, 파일 250GB, 오피스 30GB를 제공하며 10만원입니다.
반면, 다우오피스는 125GB에 12만 5천원인데요.
하이웍스는 다우오피스보다 훨씬 더 많은 용량을 제공하면서도 저렴하게 상품이 구성되어있습니다.

50인 기준으로 하이웍스는 메일 무제한, 파일 500GB, 오피스 55GB를 제공하며 20만원입니다.
다우오피스는 550GB에 25만원인데요.
50인 또한, 하이웍스는 다우오피스보다 더 많은 용량을 제공하면서도 저렴하게 상품이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렇다면 ‘용량’이 무엇을 의미하고, 왜 중요한지, 용량이 부족하면 어떤 상황이 발생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룹웨어에서 말하는 ‘용량’이 무엇일까요?

메일, 쪽지, 메신저, 파일 등 그룹웨어에서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사용되는 공간입니다.
휴대폰이나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저장 공간이 없어 다운로드를 받을 수 없습니다.’라는 알림 메시지를 받은 경험이 있으실 거에요.
문서나 이미지 파일, 또는 애플리케이션 등을 사용하려면 저장 공간이 필요한데, 저장 용량이 찼을 때 나타나는 알림 메시지이죠.
그룹웨어도 이처럼 저장할 수 있는 공간, ‘용량’이 부족하면 사용이 어렵습니다.

📢‘용량’이 왜 중요할까요?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위해 그룹웨어를 도입했는데 용량이 부족하다면 문서를 공유하거나 메일을 수,발신하는 일이 어려워져 오히려 업무 효율을 저해하게 됩니다. 그룹웨어 도입 본연의 목적을 지키기 위해서는 ‘용량’은 중요한 고려 대상입니다.

📢그룹웨어를 사용할 때 용량이 부족하다면?

메일을 주고받을 수도, 파일을 공유할 수도 없습니다. 용량 확보를 위해 메일을 정리하느라 시간을 낭비하거나, 용량 확대를 위한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거에요. 심각한 경우에는 장애가 발생하여 업무하는데 큰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업 메일 용량이 부족해서 발생한 A기업 사례를 볼까요?

그룹웨어 도입 후 3개월 된 기업

사용자 : 메일 용량이 부족해서 메일을 보낼 수도 받을 수도 없습니다. 용량을 늘려주세요!

관리자 : 개인당 4 GB씩 제공해드렸는데, 3개월도 안 되어서 부족하다고 말씀하시면 곤란합니다.

사용자 : 메일을 계속 지워도 저장 공간이 부족하다고 떠요. 게다가 메일을 지우고 관리하는 데 시간은 또 얼마나 드는데요. 저장 공간이 부족해서 주요 메일 수신이 안 되어서 문제가 생겼으니 당장 해결해주세요.

평균적으로 기업에서 사용하는 개인 용량은 인당 5~10GB입니다. 또한, 개인 용량에 더해 공용으로 사용하는 게시판, 메신저 쪽지 등을 위한 용량도 필요합니다.
개인 메일의 경우 파일을 여러 개 첨부하여 메일을 주고 받는 경우 용량이 커지는데, 20MB 용량의 메일이 50개만으로도 1GB 저장 공간을 차지할 거에요.
공용 용량은 사용 도면이나 이미지 파일과 같이 40MB 넘는 경우 25개만 게시판에 올려도 1GB인데, 텍스트 위주의 일반 게시글이라면 1,000개를 올려도 10MB도 안될 거에요.
따라서 기업 업종과 사용자의 패턴에 따라 사용 용량은 차이 날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5~10GB의 개인 용량은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이웍스는 용량 걱정 없도록 넉넉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일 용량은 무제한
✅오피스 용량은 인당 1GB + 공용 5GB
✅파일은 인당 10GB

하이웍스는 추가 비용 없이도 처음 지불한 비용만으로 충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용량을 제공해드립니다.
특히, 메일 용량의 경우 하이웍스는 무제한으로 지급하고 있어 메일 용량 문제는 없을 거에요!
하이웍스는 메일, 파일, 오피스를 사용할 수 있는 인당 용량을 넉넉히 드릴 뿐만 아니라 오피스 공용 용량을 5GB 추가로 제공합니다.
반면 다우오피스는 한정된 용량 안에서 메일, 파일, 게시판 등 여러 데이터를 개인과 공용 데이터를 한 공간에 저장해야 합니다.

※ 그룹웨어 용량 대비 가격 비교 요약(하이웍스 vs 다우오피스)

‘용량’까지 고려해서 똑똑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실 수 있도록 가격 비교해 보았는데요.
비슷한 용량일 경우 하이웍스가 25인 기준으로는 2만 5천원, 50인 기준으로는 5만원이 저렴합니다.
메일의 경우 다우오피스 제공 용량은 한정적이지만, 하이웍스의 메일 제공 용량은 무제한입니다.
업무 효율을 위해 그룹웨어를 사용하는데, 당연히 용량도 고려되어야겠죠?
추가로 발생할 수 있는 비용까지 미리 고려하여 용량대비 가격이 적정한지 따져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룹웨어 비교 2편에서는 행사 가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