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툴에서 화상회의는 이제 필수?

메신저를 사용할 때 혹시나 기분이 안 좋아 보일까 봐 이모티콘을 사용하거나 문장 끝에 ‘ㅎㅎ/ㅋㅋ’를 붙여보신 적 있으신가요?

메신저로만 대화하다 보면 말의 뉘앙스가 느껴지지 않아 “네. 알겠습니다.”라는 말 한마디에도 읽는 사람에 따라 다양한 해석을 하게 됩니다. 때문에 텍스트에 감정을 담기 위한 노력으로 이모티콘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됐고, 이제 메신저에서 온점으로 끝나는 문장은 보기 어려워졌죠.

이모티콘 장점에 관련한 통계 결과를 보면 (출처: EMBRAIN) 이모티콘 사용자가 감정 표현에 주목했다는 공통점이 눈에 띕니다. 이모티콘이 없으면 오히려 메신저에서 텍스트만으로는 감정 전달하기 어렵다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죠.🧐

1위 “말하고 싶은 내용을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다” 57.7%

2위 “표현을 훨씬 다양하게 할 수 있다” 52.5%

3위 “할 말이 없을 때 편리하다” 50.0%

4위 “나의 감정을 잘 표현할 수 있다” 46.5%


메일은 메신저 대비 공적인 면모가 강해 일반 문장이어도 오해할 소지가 적습니다. 하지만 메신저는 가벼운 대화도 오가기 때문에 일반 문장이 다소 딱딱해 보이기 쉽고 오해를 불러오기도 하죠.

사소한 오해는 업무를 지연시키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면 재택근무는 좋지만 대면 소통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들죠. 비대면 업무 환경이 일상으로 성큼 다가오면서 소통 방법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고 가장 먼저 찾은 방법이 바로 화상회의 기능입니다.

새로운 캐시카우, 화상회의 시장에 몰리는 관심

▶ 화상회의 시장의 성장

화상회의 시장은 코로나19 이후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는데요, 글로벌마켓인사이트에 따르면 전 세계 화상회의 시장이 2026년에는 500억 달러에 이를 전망입니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에는 화상회의 시장이 140억 달러였던 것을 고려하면 약 3배 이상 커지는 것이죠.😲

실제로 화상회의 서비스의 대표 브랜드인 줌(ZOOM)이 자체적으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줌(Zoom)은 2022년 회계연도 기간 동안 총 40억 9990만 달러의 매출을 거두며 전년 대비 55% 높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MS의 협업툴인 ‘팀즈’도 화상회의 기능 개발에 주력하며 높은 성장을 보여줬는데요, 팀즈에서 밝힌 2022년 2분기 실적에 따르면 팀즈의 월간 이용자 수가 무려 2억 7천만 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일각에서는 코로나19가 끝나면 화상회의 수요가 적어질 것이라는 우려의 말이 나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줌(ZOOM)의 제프 스미스 총괄은 화상회의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계속될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는데요, 팬데믹 이후 재택근무를 경험하면서 사람들의 소통하는 방식 자체가 바뀌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 화상회의 기능 강화에 집중하는 협업툴

화상회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협업툴 업체들은 화상회의 기능을 적극적으로 도입 및 개발하고 있는데요, 구글은 자사 이메일 서비스인 ‘지메일’에 화상회의 서비스인 ‘Google Meet’ 기능을 추가해 화상회의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메일을 읽은 화면에서 바로 화상회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죠.

이 밖에 시스코 웹엑스, 네이버웍스, 카카오크, 두레이 등 국내외 기업 구분 없이 화상회의 서비스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진짜 협업”을 위한 하이웍스 화상회의 기능

하이웍스 또한 화상회의 서비스를 제공해 원활한 협업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무료로 체험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담 없이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무료 화상회의실은 오피스 당 1개씩 지급되며 화상회의실은 최대 4인이 30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프리미엄 화상회의 옵션을 추가하면, 최대 100명의 사용자가 시간제한 없이 회의를 진행할 수 있답니다!

▶ 메신저 창에서 시작하는 웹 기반 화상회의

메신저로 대화하다 답답한 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메신저 사용 중 바로 화상회의 방을 만들어 보세요.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는 웹 기반 화상회의 서비스로, 메신저창에 있는 카메라 아이콘을 누르면 메신저 상대와 바로 화상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메신저로 대화하고 있지만 왠지 서로 다른 말을 하고 있다고 느껴지신다면 바로 화상회의로 소통 방법을 전환해보세요.😉

▶ 진짜 협업을 위한 화상회의

화상회의에 필요한 기능이 얼굴이 보이고 말이 통한다는 점뿐이라면 페이스타임이나 페이스톡과 다를 게 없겠죠!😅 하이웍스는 협업툴로써 업무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화상회의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선 화상회의 중 설문 조사 기능을 통해 화상회의에 참석한 사람들의 의견을 바로 취합할 수 있는데요, 의견을 반영하면서 회의를 진행하니 유의미한 결과를 얻기 좋습니다. 또한 서로의 화면에 같은 발표 자료를 공유하는 프레젠테이션 기능의 경우 같은 페이지를 보면서 회의가 진행되니 다른 페이지를 보다가 헤매는 일을 방지할 수 있겠죠.

▶ 앱으로 어디서든 참여할 수 있는 화상회의

화상회의는 시공간 제약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업무환경을 보장할 때 진가를 발휘합니다. 하이웍스 화상회의는 PC, 태블릿, 모바일 모든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최근 유행하는 워케이션(Work+Vacation: 휴가지 원격근무라고도 하며, 휴가지에서 업무를 진행하는 것을 뜻함)도 하이웍스와 함께라면 원활하겠죠! 장소에 맞춰 적합한 디바이스로 화상회의에 참여하면 되니까요.🤿

현재 하이웍스 무료 기업메신저 상품을 신청하면 화상회의 기능도 무료로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비대면 업무 환경에서 하이웍스 화상회의로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이어가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