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웨어도 클라우드가 대세?!

지금 사용하시는 그룹웨어, 마지막 업데이트가 언제 신가요? 1년도 더 되셨다면 클라우드형 그룹웨어를 도입하지 않으신 사업장이군요!🕵️‍♀️

최근 그룹웨어 시장에서는 구축형 그룹웨어보다 클라우드형 그룹웨어 개발에 집중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클라우드 시장의 성장과 함께 보편화되어가는 클라우드형 그룹웨어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반대로 왜 구축형 그룹웨어가 시장에서 선택받기 어려운지도요. 🤷‍♂️

클라우드 시장의 성장

클라우드(Cloud)란?

클라우드는 온라인 데이터 저장 공간을 의미합니다. 데이터를 인터넷과 연결된 중앙컴퓨터에 저장해 필요할 때마다 데이터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 가까이에 있는 구름에 정보를 넣고, 또 이동한 장소에 있는 구름에서 정보를 꺼내는 것과 같죠.

클라우드 시장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빠르게 커지고 있습니다. 2024년까지 글로벌 클라우드 컴퓨팅시장은 6,630억 달러 (출처: t4), 국내 클라우드 데이터 시장은 2025년까지 11조 6천억 원 (출처: 한국일보) 규모로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실제로 디지털 대전환 흐름에 따라 다양한 산업군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는데요, 일례로 경상북도에서 도정 협업 기능의 향상을 기대하며 클라우드 기반 공공기관 통합업무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또한 금융권의 경우 트래픽 폭주 대비와 보안 강화를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는 추세이죠.

그룹웨어 시장 또한 클라우드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기존의 구축형 그룹웨어의 단점을 보완해 그룹웨어 도입 진입장벽을 낮추고 있습니다.

구축형 그룹웨어, 모든 기업이 쓰기엔 무거운 서비스

구축형 그룹웨어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고객사에 특화된 그룹웨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서버를 구매해야 해 초기 도입 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죠. 또한 그룹웨어를 직접 관리해야 하는데요, 유지를 위해 IT 담당자를 채용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구축형 그룹웨어가 보편적 모델이던 때에는 대기업, 관공서, 금융기관과 같은 대형 조직에서만 그룹웨어를 도입할 수 있었습니다. 중소기업의 상황에서 구축형 그룹웨어는 도입 비용, IT 인력 채용, 유지비용까지 모두 부담됐기 때문이죠.

도입한다고 해도 업데이트 과정이 불편하고 그 비용이 부담돼, 오래된 그룹웨어 서비스를 업데이트 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생겼습니다.

우리 회사에는 괴담이 있어…
지금 쓰는 그룹웨어…
.
.
2002 월드컵 이후로 딱 한 번 업데이트 됐다!!!👻
(경악)😨😱

도입 및 유지의 어려움을 보완하고자 그룹웨어 공급업체들은 클라우드형 서비스를 개발했는데요,

그렇다면 클라우드형 그룹웨어는 어떤 점이 좋을까요?

클라우드 그룹웨어, 간편한 도입과 쉬운 유지

클라우드형 그룹웨어의 장점으로는 쉬운 도입과 관리, 적절한 도입 비용을 꼽을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로 간편한 도입

그룹웨어를 도입하자니 큰맘도 먹고 날도 잡아야 할 것만 같으셨나요? 그렇다면 클라우드형 그룹웨어가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구축형 그룹웨어와 달리 클라우드형 그룹웨어는 복잡한 설치 과정을 생략할 수 있기 때문이죠. 짧은 시간 안에 설치할 수 있어서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바로 도입할 수 있습니다.

하이웍스는 서비스 세팅까지 걸리는 시간이 총 30분으로 빠른 설치가 가능한데요, 그룹웨어 도입이 처음이셔도 간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로 실시간 업데이트

급변하는 비즈니스 트렌드에 맞춰 그룹웨어는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이 필요합니다. 클라우드형 그룹웨어는 업데이트 과정이 쉬운 만큼 유연한 서비스 개선이 가능하죠.

하이웍스는 고객의 소리를 반영해 정기적으로 서비스를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트렌드에 발맞춰 그룹웨어 서비스 상태를 최적화하기 위함이죠.😎

하이웍스에서 고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을 개발하면, 고객사는 별도의 설치 작업 없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된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로 합리적 도입 비용

구축형 그룹웨어는 고객사별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이 필요했습니다. 그렇다면 클라우드형 그룹웨어를 사용할 때 고객사의 데이터는 어디에 보관될까요?

클라우드형 그룹웨어를 사용하면 그룹웨어 공급업체의 클라우드를 임대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보관합니다. 이전에는 데이터를 보관할 장소를 구매했다면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를 보관할 장소를 임대해 사용하는 것이죠. 마치 부동산 계약에서의 전세 계약 또는 월세 계약처럼요!

필요한 크기와 기간만큼만 임대해 사용할 수 있다 보니 클라우드형 그룹웨어는 도입 비용이 낮다는 장점을 갖게 됐습니다. 특히 하이웍스는 가비아의 그룹웨어 서비스로, 가비아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체 클라우드 서버가 있어 고객사에 더욱 합리적인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죠.

▶ 클라우드로 안정성 유지

“이거 그래도 우리 회사에는 IT 전문 관리자도 없는데 갑자기 고장 나면 어떡하지?” 여전히 그룹웨어 도입이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주목해 주세요!

클라우드형 그룹웨어의 장점은 갑작스러운 장애가 발생하면 전문 엔지니어가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구축형 그룹웨어의 경우 장애가 발생했을 시 전문 엔지니어가 직접 회사에 방문해야 문제 상황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달리 클라우드형 그룹웨어는 관리하는 서버에 문제가 생기면 전문 엔지니어가 원격으로 문제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이웍스의 고객센터는 24시간 365일 언제나 고객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큰 장애가 아니어도 그룹웨어를 사용하면서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편하게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하이웍스에는 전문 엔지니어도 항상 대비 중이니 사내에 IT 관리자가 없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그룹웨어는 직원들 간의 빠른 정보 공유를 도와 업무 생산성을 높여주고, 기업의 방대한 정보자산을 중앙화하여 정보 관리 리스크를 최소화합니다. 더 큰 도약을 위해 클라우드 그룹웨어 하이웍스와 함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