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이름 때문에 고민해본 적 있으신가요? 도메인 작명이 처음인 홈페이지 운영자들을 위한 핵심 키워드 두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사용자가 쉽게 기억할 수 있는 ‘간결성’
도메인 이름을 정할 때 가장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부분은 ‘간결성’입니다. 위에 보이는 도메인은 세상에서 가장 긴 도메인인데요. 독창성은 높을 수 있지만, 방문자가 도메인 주소를 인지하거나 직접 치고 들어가기에 무리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긴 도메인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보통 사람들이 기억하고 부르기 편한 2~3 음절로 도메인 이름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음절을 줄이기 위해 [foryou → 4U]와 같이 단어 또는 문장을 줄이거나, 도메인 이름을 하이픈( – )으로 구성하는 것은 오히려 사용자가 인지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도메인 이 곧 브랜드! ‘대표성’
그리고 두 번째는 ‘대표성’입니다. 노출하고 싶은 서비스나 제품 혹은 브랜드를 홈페이지 내용을 통해 알릴 수도 있지만, 도메인만 보고서도 단번에 알아차릴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도메인은 개인 또는 기업을 대표하는 첫인상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도메인은 홈페이지를 대표할 수 있는 이름으로 짓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표성을 띄는 도메인을 갖기 위해서는 기업명, 회사 주력 상품, 마케팅 콘셉트 등 관련된 모든 키워드를 생각해본 후, 도메인에 반영하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도메인이 대표성을 가지게 되면, 홈페이지에 대한 신뢰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검색을 통해 노출되는 순위도 상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 당장의 상황만을 고려하여 키워드를 뽑기보다 사업의 확장 및 변경 등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키워드를 뽑아 도메인에 반영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