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운영하려면? 도메인과 호스팅 필수!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따라 온라인 비즈니스, 디지털 마케팅 등이 더욱 중요해지면서 웹사이트는 이제 비즈니스의 필수 수단이 되었습니다.

또한,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를 통해 정보를 소비하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가 점차 늘어나면서 소통과 홍보, 취미 활동을 위해 웹사이트를 적극 활용하는 추세입니다.

디지털네이티브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란 디지털 기술과 온라인 환경이 자연스럽게 일상생활에 녹아든 세대를 의미합니다.

비즈니스, 홍보, 마케팅 등 웹사이트의 활용도가 다양해지고 있는 만큼, 이번 글에서는 웹사이트 운영의 필수 요소인 도메인과 호스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웹사이트 운영의 필수 요소, 도메인과 호스팅

| 도메인

도메인

도메인이란 인터넷 주소 창에 숫자로 구성된 IP주소 대신 기억하기 쉬운 문자로 웹사이트를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123.123.123.123과 같은 숫자 형태의 IP를 일일이 입력하지 않고, 간단히 ‘gabia.com’이라는 주소를 입력하여 웹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메인은 해당 웹사이트의 고유한 식별자로서, 사용자들이 쉽게 기억하고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웹사이트 제작 시, 사람들이 기억하기 쉽도록 간결하고 명확한 도메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호스팅(Hosting)

홈페이지를 만들더라도 호스팅이 없다면 인터넷에 홈페이지를 공개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웹사이트를 제작 및 운영하기 위해서는 자료를 저장하는 공간인 서버가 꼭 필요한데, 그 역할을 ‘호스팅’이 하기 때문입니다.

호스팅

호스팅이란 서버 컴퓨터 전체 또는 일부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임대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사용자는 호스팅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웹사이트 파일과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인터넷상에 자신의 웹사이트를 공개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웹사이트의 주소이자 고유한 식별자가 되는 도메인과 웹사이트의 저장 공간이 되는 호스팅은 웹사이트 운영에 있어 최우선으로 필요한 서비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도메인과 호스팅 신청순서도 중요할까?

도메인과 호스팅 서비스를 신청하려고 할 때,
둘 중 어떤 서비스 먼저 신청하는 게 좋을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일반적으로 도메인을 먼저 신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도메인은 웹사이트의 고유한 주소이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도메인을 다른 사용자가 먼저 등록한 경우, 만기일까지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원하는 도메인이 등록 가능한지 확인한 후에 도메인을 신청하여 선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웹사이트 운영의 필수 요소인 도메인과 호스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메인과 호스팅의 개념과 역할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웹사이트를 운영하시길 바랍니다.

가비아에서는 웹사이트 제작에 필요한 도메인과 호스팅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웹사이트의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SSL 보안서버 인증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활하고 안정적인 웹사이트 운영을 원한다면, 가비아에서 한 번에 해결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