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 툴이란? – 정의, 장단점 알아보기



미국 시장조사업체 마켓앤마켓에 따르면 2020년 37조 원 규모였던 글로벌 협업 툴 시장은 2024년 57조 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협업 툴 시장은 국내도 예외는 아닙니다.

약 5천억 규모로 예상되는 국내 협업 툴 시장의 경우, 네이버, 카카오, NHN 등 IT 대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했습니다. 👏


한편 글로벌 협업 툴 시장은 많은 업체가 인수합병을 통해 몸집을 키우고 있는 것이 트렌드입니다.

글로벌 CRM 업체 세일즈 포스(Salesforce)의 경우, 2020년 12월 대표 협업 툴 슬랙(Slack)을 약 32조 원에 인수했으며, 글로벌 화상회의 업체 줌(Zoom) 역시 2021년 7월 AI 컨택트 센터 Five9을 약 16조 원에 인수해 플랫폼 확장을 목표로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처럼 협업 툴 시장은 SaaS 서비스 시장의 파이를 점차 키워가고 있습니다. 📈

SaaS 서비스의 신흥주자 협업 툴, 그룹웨어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

협업 툴이란?


협업 툴이란 팀원이 함께 협업할 수 있는 비즈니스 도구를 의미하며, 협업 플랫폼, 업무 플랫폼 등으로도 불립니다.

대부분의 협업 툴은 SaaS형 클라우드로 개발되며, 1개월 또는 1년 결제 주기의 구독형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협업 툴 업체로는 슬랙, 팀즈, 노션, 줌 등이 있습니다.

그룹웨어와 협업 툴의 차이점


그룹웨어는 기업 메일, 전자결재 등 체계적인 비즈니스 운영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SaaS 서비스입니다.

반면 협업 툴은 메신저 또는 화상회의 등 특정 기능에 특화된 형태의 SaaS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운영 중인 회사의 조직 현황이나 필요한 목적과 기능에 따라 그룹웨어와 협업 툴 중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두 가지 서비스를 API로 연동해 함께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협업 툴의 역사


메신저형 협업 툴의 대명사로 불리는 ‘슬랙(Slack)’이 협업 툴의 역사를 이끌어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슬랙은 기존 게임회사에서 사용하던 메신저에 검색 기능 등 업무 관리를 위한 기능들을 추가하면서 개발하게 된 협업 툴입니다. 이 같은 슬랙이 출시된 2013년을 기점으로 이후 문서 도구 중심 ‘노션(Notion)’, 영상회의 중심 ‘줌(Zoom)’ 등 다양한 협업 툴들이 잇따라 출시되었는데요.

국내의 경우, 잔디, 플로우 등이 1세대 협업 툴 대표 업체로, 업무용 메신저를 기반으로 한 협업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협업 툴의 장단점


협업 툴의 장점은 기업용 메신저로서, 개인용 메신저와 달리 업무와 사생활의 분리가 가능한 점입니다. 나아가 관리자의 설정에 따라 다운로드 제한, 로그인 IP 설정 등을 통해 업무 환경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협업 툴의 경우, 업무 커뮤니케이션이 메일이 아닌 메신저로만 이뤄지다 보니 히스토리 보관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하나의 기능에 특화된 협업 툴의 특징은 다양한 기능이 부족하다는 단점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많은 협업 툴 업체들이 API를 통해 다양한 솔루션을 연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 이 과정은 담당자에 따라 어렵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 이용의 편리성이 높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하나의 플랫폼에서 다양한 비즈니스 기능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그룹웨어’가 SaaS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많은 협업 툴 업체가 그룹웨어의 단점으로 뽑는 ‘기업 메일📧의 낮은 생산성’, 과연 진짜일까요? 🤔

다음 이야기인 [기업 메일이란? – 정의, 필요성, 도입 방법 알아보기] 콘텐츠를 통해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콘텐츠 😍]
그룹웨어란? – 정의, 필요성, 종류 알아보기

[핵심 요약⚡]

협업 툴이란?

협업 툴이란 팀원이 함께 협업할 수 있는 비즈니스 도구를 의미하며, 협업 플랫폼, 업무 플랫폼 등으로도 불립니다. 대부분의 협업 툴은 SaaS형 클라우드로 개발되며, 1개월 또는 1년 결제 주기의 구독형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협업 툴 업체로는 슬랙, 팀즈, 노션, 줌 등이 있습니다.

그룹웨어와 협업 툴의 차이점

그룹웨어는 기업 메일, 전자결재 등 체계적인 비즈니스 운영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SaaS 서비스입니다. 반면 협업 툴은 메신저 또는 화상회의 등 특정 기능에 특화된 형태의 SaaS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