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dcx

AWS 디지털 고객 경험(DCX) 사례- MR.PIC

– 가비아 AWS를 통해 디지털 전환에 성공한 고객 사례를 소개합니다.

미스터픽은 어떤 회사인가요?

2014년 설립된 미스터픽은 모바일 중고차 거래 플랫폼 ‘첫차’를 운영하는 IT 회사입니다. 혁신적이고 탄탄한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고차 허위매물을 걸러주는 ‘클린엔진시스템’과 차량번호만으로 허위매물 여부를 판별하는 ‘신호등검색’을 구축하였으며, 2018년에는 중고차 업계에서 유일하게 청와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선정한 빅데이터 우수 활용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소비자가 안심하고 중고차를 거래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하는 모빌리티 테크기업입니다.

 

‘첫차’ 서비스를 소개해 주세요.

‘첫차’는 국내 MZ(밀레니얼·Z)세대가 생애 첫차를 구매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중고차 거래 플랫폼입니다. 중고차 구매뿐만 아니라 내차팔기, 중고차 할부, 자동차 보험, 실 매물 검색, 인증 중고차 등 중고차 거래 전반에 필요한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서류와 오프라인 심사로 구성된 ‘중고차 딜러 인증 제도’를 운영하여, 신뢰할 수 있는 중고차 딜러에게만 활동 자격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첫차’의 ‘내차팔기’는 인증된 매입전문 딜러가 시장에 형성된 실 거래가를 기반으로 차량 매입 견적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소비자는 최대 20명의 딜러로부터 비교 견적을 받고, 보다 높은 금액으로 손쉽게 차량 처분이 가능합니다. 이와 같이, 중고차 거래 과정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와 안전장치들을 제공하며 서비스를 운영한 결과, 2020년 하반기 기준 400만 다운로드와 누적 거래액 1조 원을 돌파하며 업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AWS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첫차 서비스에는 다양한 마이크로 아키텍처가 존재합니다. 초기 구축 시, 프로덕트마다 국내 여러 IDC 서비스를 이용하다 보니 각 IDC에서 제공하는 도메인과 관리용 대시보드의 차이로 관리의 번거로움이 발생했고, 신규 서버 생성 시 레거시 소프트웨어를 처음부터 다시 설치해야 한다는 불편함도 존재했습니다. 이에 따라 단일 서비스로 통합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기존 첫차 인프라
[기존 첫차 인프라]

AWS를 선택한 이유는 시스템 유지보수에 리소스가 적게 들어가기 때문이었습니다. 기존 온프레미스 환경의 경우 서버별로 터미널을 통해 관리하거나 문제가 생기면 업체에 연락하여 관리해야 해서 인력 리소스 낭비가 심하였습니다.

AWS는 통합된 대시보드에서 현재 서버의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고, 각각 다른 OS임에도 같은 UX 기반으로 관리할 수 있어 훨씬 적은 인력이 더 많은 서버를 관리하는 데 무리가 없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서비스가 점점 확대되고 성장함에 따라 언제든지 필요한 만큼 간단하게 서버를 확장/축소할 수 있는 유연함이 가장 큰 기대 요소 중의 하나였습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 운영에 들어가는 고정비용을 필요한 만큼 부담하는 변동비용으로 전환할 수 있었습니다.

 

서비스 전환은 어떤 절차로 진행되었나요?

  1. 웹 및 마이크로 서비스 전환
    다양한 사양의 기존 하드웨어 시스템을 손쉽게 EC2로 변경하였고, 호환성 문제없이 CentOS에서 Amazon Linux로 전환하였습니다.

    또한 Security Group을 통해 간편하게 TCP 보안을 적용하였고, AMI를 이용하여 여러 대의 웹 서비스에 기본 설치해야 하는 소프트웨어 이미지를 사전 구성했습니다. 이로써 예상보다 적은 인력을 투입하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1. DB 서비스 전환
    DB 성능 개선을 위하여 기존 MySQL을 Amazon Aurora로 전환하였습니다. AWS 콘솔을 이용하여 클릭 몇 번으로 전환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AuroraDB는 콘솔에서 간단하게 Master & Slave 구성이 가능해 원하는 시기에 Slave를 추가하여 DB 부하를 대비하였습니다.
  1. 타사 응용프로그램 연동
    서비스 전환 시 발생하는 변경 개발 리소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에 사용 중인 SMS 발송 서비스, 050 안심 번호 서비스, 카카오톡 메시지 발송 서비스, 유저 트래킹 서비스 등 타사 프로그램을 그대로 사용해야 했습니다. 이 또한 AWS 인프라에 정상 연동되어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AWS 구성도

첫차 AWS 구성도
[첫차 AWS 구성도]

AWS 전환 결과 및 향후 계획은?

AWS로 전환한 후, 테스트 환경과 같이 상시 구축이 필요하지 않은 인프라를 필요할 때만 구성할 수 있어 불필요한 비용이 줄어 유지 비용이 감소하였습니다.

운영 측면에서도 Amazon Aurora에서 MySQL 쿼리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별도의 전환 비용이 들지 않았고, Auto Scaling 등을 통해 유연하게 트래픽에 대응할 수 있어 높은 서비스 퀄리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AWS에서 제공하는 API를 통해 자체적인 서비스 유지관리 로직을 구성하여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향후 AWS의 S3 bucket을 이용한 이미지 파일 관리, CloudFront를 이용한 이미지 보정 개선, Elasticsearch 서비스를 이용한 검색 서비스 개선, MSA를 위한 시스템 구성 개선 등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기업의 IT 현대화를 위해 AWS 도입을 고려하신다면,
가비아 AWS와 함께하세요.

고객의 성공적인 디지털 경험을 위해
가비아가 인프라 설계부터 운영까지 함께하겠습니다.

가비아 AWS / 02-3473-3911 /csp@gabi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