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을 고를 때 가장 신중하게 생각하는 것은 도메인 이름입니다. 전달하려는 의미가 잘 담겨있는지, 기억하기 쉬운지, 길이는 적당한지, 브랜드를 잘 표현하는지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 도메인 이름을 결정합니다. 그러나 도메인 등록 시 이름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도메인의 과거” 입니다.
도메인도 주인을 바꿔가며 돌고 도는 일종의 공공재인만큼 내가 모르는 과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도메인의 과거는 비록 주인이 바뀌고 사용 방식이 바뀐다고 해도 쉽게 지워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메인이 과거에 불법 사이트로 사용되었다면 스팸 도메인으로 바이러스 백신에 의해 차단이 되기도 합니다. 일종의 전과가 남는 셈입니다.
따라서 과거 도메인 사용 기록은 현재 도메인 사용에 있어서도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데, 특히 웹사이트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인 “SEO”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전 사용 기록에 의한 SEO 수치는 수정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처음부터 SEO가 높은 도메인을 선택한다면 조금 더 유리하게 웹사이트 운영을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 도메인을 등록한 후에 알게 되면 늦는 도메인의 과거! 어떻게 후회하지 않는 선택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과거 사용 기록을 확인합니다.
Whois에 접속하면 과거 사용자, 웹사이트 정보, 히스토리, DNS 기록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웹사이트 인포를 이용하면 얼마나 많은 인바운드 링크가 도메인으로 연결되는지, 웹사이트 랭킹이 어느 정도인지 까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Internet Archive는 도메인이 생성된 시점부터 현재까지의 웹페이지 스냅샷을 보여줍니다. 해당 도메인의 역사를 그야말로 직접 눈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가비아의 5년 전 웹사이트 스냅샷입니다. 지금과는 사뭇 다른 느낌이죠?)
여기서 확인되는 기록을 잘 살펴보고 앞으로 운명을 함께하게 될 도메인이 불법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았는지 알아보세요.
– 백링크도 유의합니다.
백링크란 다른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로 들어오는 링크를 의미합니다. 백링크는 SEO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많은 백링크를 받을수록 좋습니다. 참고로 인지도 높은 사이트에서 받는 고품질 링크 하나가 인지도 낮은 사이트에서 받는 여러 개의 저품질 링크보다 좋습니다. 또한 백링크가 스팸 도메인일 경우 자사 도메인이 스팸이 아니더라도 웹사이트 SEO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Moz라는 툴을 이용하면 링크 품질 평가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도메인 및 페이지 신뢰도와 스팸 지수 등도 함께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전에 미리 도메인의 과거를 알아보았다면 좋았겠지만 이미 등록한 도메인의 SEO 품질이 나쁘다고 해서 너무 낙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SEO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과 다양한 무료 툴이 있으니 이를 잘 활용한다면 과거를 씻어내고 더 멋진 웹사이트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도메인의 SEO 개선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