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main_registration

도메인 등록은 어디에서 할 수 있나?

멋진 도메인을 떠올렸는데, 어디서 등록하면 좋을지를 모르신다고요? 도메인의 주인이 되고자 한다면 ‘도메인 등록 업체(레지스트라)’를 통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 방법입니다.

단, 등록하고자 하는 도메인에 따라 등록 업체가 달라질 수 있어요. 일반 도메인(gTLD) 등록업체와 국가도메인(ccTLD) 등록업체는 인증기관이 각기 다르기 때문이에요. ICANN의 승인은 공통적으로 필요하지만, 추가적으로 일반 도메인(gTLD)과 국가도메인(ccTLD)을 관리하는 시행사(레지스트리)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com 도메인의 등록을 대행하기 위해서는 이를 관리하는 Verisign과 인증 계약을 해야 하고, .kr 도메인의 등록을 대행하려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계약해야 합니다. 그런데 업체마다 양 쪽의 인증을 모두 받은 곳이 있는가 하면, 한 쪽의 인증만 받은 곳도 있어요. 인증을 받지 못한 업체는 공식 등록업체가 아닌 리셀러입니다. 리셀러를 통해서도 도메인 등록이 가능하지만, 공식 등록업체들은 검증된 시스템과 인력으로 등록 시스템에 직접 접속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리할 수 있어요.

현재 대한민국 국가도메인(ccTLD)인 KR도메인은 국내에 24개의 등록 대행업체가 있어요.(업체 리스트) 한편 .com이나 .net 같은 일반 도메인(gTLD)은 전 세계적으로 2천 개가 넘는 도메인 등록업체가 있답니다.(업체리스트)

도메인 등록과 관리 체계를 좀 더 알고 싶다면 다음의 표를 참고하세요.

캡처

ICANN은 도메인 관리와 정책을 결정하는 도메인 관련 국제최고기구 입니다. 최상위 도메인 등록 업무를 제공하려는 회사(Registrar)는 반드시 ICANN의 승인을 받아야만 해요. 시행사(Registry)는 전세계 도메인 DB를 관리하는 곳입니다. 국가 도메인의 등록대행을 하기 위해서는 시행사의 승인이 필요해요. 이러한 승인절차를 거쳐, 등록 대행업체에서 도메인 등록과 관리를 대행하게 되는 것이죠.

  • 라이브러리에서만 알 수 있는 팁!

일반적으로 도메인 등록은 등록 대행업체를 통하게 되지만, 시행사에서 직접 등록이 가능한 도메인도 있습니다. 시행사에서 직접 등록이 가능한 도메인으로는, .cl(칠레), .ee(에스토니아), .is(아이슬란드), .tr(터키) (OECD 회원국 4개국)과 .tk(토켈라우) (비 OECD 회원국 1개국)이 있습니다. 이 다섯 개의 도메인에 대해서는 등록 대행업체가 아닌, 시행사를 통해야만 도메인 등록이 가능합니다.

시행사와 등록대행 업체 모두에서 등록이 가능한 도메인도 있습니다. .at(오스트리아), .ca(캐나다), .fi(핀란드), .de(독일), .lu(룩셈부르크), .pt(포르투갈), .sk(슬로바키아), .es(스페인), .uk(영국), (OECD 회원국 9개국)과 .br(브라질) (비 OECD 회원국 1개국), 이렇게 총 10개의 도메인은 시행사와 등록대행 업체 양 쪽에서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