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 서비스를 위한 IDC(Internet Data Center)의 위치와 코로케이션을 위한 서비스의 위치는 다릅니다. 우선 단일 서비스를 하기 위한 IDC의 위치는 입지조건을 따지지 않습니다. 단지 효율적인 관리와 에너지 수급이 뒷받침되면 그만이지요. 그에 비해 코로케이션을 위한 IDC의 위치는 접근성과 시설 이용의 편리성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고객들이 사무실과 가까운 거리의 IDC를 찾기 때문입니다.
자체 인력으로 서버를 관리하는 업체들은 대부분 사무실과의 거리를 많이 고려하게 됩니다. 하지만 자체 관리 인력이 없는 경우에는 거리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IDC에 상주하는 기술지원 인력이 있는 호스팅 회사를 선호하게 되지요. 24시간, 365일 기술지원이 가능하다면 더 바랄게 없을 거에요.
*TIP: IDC 표준 서버 설치 대수
IDC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Rack의 표준 사이즈는 42U입니다. 1U 서버를 42대 넣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지요. 하지만 42U를 다 사용하지는 못합니다. 전력 사용량에 따른 서버 배치가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통상적인 IDC의 Rack은 데이터 센터 자체에서 제공하는 Rack을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전용 장비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벤더의 Rack을 입고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이 경우 전원 장치를 연결하기 위한 별도의 공사가 필요하게 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