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가상화
애플리케이션 가상화는 격리가 필요한 애플리케이션만 따로 격리시키는 기술로, 서버 가상화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가상화에 적절하며 한 머신에 한 종류의 운영체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애플케이션 가상화 프로그램인 SandBoxie, sandboxie.com>
애플리케이션 가상화를 위한 환경을 흔히 SandBox라고 부릅니다. SandBox안에서 실행하는 프로그램은 격리된 상태로 실행되므로 운영체제를 변경하거나 다른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때문에 바이러스와 같은 악성 프로그램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데스크톱 가상화 (VDI)
사용자는 데이터센터 내에 만들어진 가상 머신(VM)에 접속하며, 데이터의 생성, 저장, 폐기 등의 모든 과정과 연산을 중앙 데이터센터 내 서버에서 처리합니다. PC, 아이패드 등 어떠한 장치로든 기존 윈도우 환경과 동일한 사용자 체감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서버 가상화 솔루션에 서버 운영체제(CentOS, 윈도우 서버 2008 등)를 올리면 “서버 가상화”가 되며 일반 데스크톱용 운영체제(윈도우 XP, 윈도우 7 등)를 올리면 “데스크톱 가상화” 환경이 구현됩니다.
데스크톱 가상화의 가장 큰 이점으로는 보안 강화(정보유출 방지, 망 분리)를 들 수 있습니다. 모든 데이터는 관리자가 지정한 데이터센터 혹은 서버에 저장되므로 일반 PC를 사용하는 것보다 데이터를 외부로 가져가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데스크톱 가상화는 스마트워크의 현실적인 대안 (재택 근무, 모바일 워크, Green IT)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느 장소에서 있든 인터넷에 연결이 가능한 클라이언트(스마트폰 등)만 있으면 항상 동일한 데스크톱 환경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리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것 또한 데스크톱 가상화의 장점입니다.
<데스크톱 가상화는 망 분리, 스마트워크의 현실적인 대안이다, vmware.com>
스토리지 가상화
가상화된 스토리지 자원을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스토리지 자원에 대한 활용률을 높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비용이 절감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지리적 위치에 얽매이지 않고 이용이 가능합니다. 흔히 NAS로 말하면 이해하기 쉬운데 용량 확장에 유연한 네트워크 스토리라고 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