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돌아오는 급여명세서 교부, 이번 달은 쉽게 하고 싶다면?

처음 연봉계약 후 첫 월급을 받았을 때 “무언가 착오가 있나?” 하고 다시 본 경험 있으신가요? 월 급여는 단순하게 연봉을 열두 달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되는 순간이죠. “이렇게 작을리가..?” 싶지만 급여명세서를 보는 순간 모두 깔끔하게 납득이 가죠.

“이것 참 사회 구성원으로 내가 책임감이 엄청나버렸구만~(세금 안녕💸)”

급여명세서 교부 의무, 우리 회사도 해야 할까?

정부에서는 근로자의 권리를 위해 근로기준법을 개정했는데요, 2021년 11월 19일부터 시행된 개정법에 따르면 모든 사업장 대표자는 모든 노동자에게 사업장 규모와 고용 형태 관계없이 급여 지급 날 급여 명세서를 의무적으로 교부해야 합니다. 근로가 발생하고 임금이 지급됐다면 반드시 급여 명세서가 지급되어야 하는 거죠.

5인 미만 사업장도 급여명세서 교부 의무가 있나요?

네.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5인 미만 사업장도 모든 노동자에게 급여 명세서를 지급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과거 월급날]

회사: 그냥 이게 맞아~

직원: 이렇게 자그마한데 이게 맞다고..?

회사: 서로 믿고 가보자고🤝

[현재 월급날]

회사: 월 급여에서 세금 떼고 초과 급여수당 더하고 주민세 빼고$%^&^ ….월급 최최최종 여기 있습니다~🖨

직원: ! (납득)

| 급여명세서 의무 위반 과태료 부과 기준

급여명세서 의무 위반 시에는 과태료가 부과되는데요, 조직에서 인사 급여를 담당하신다면 급여명세서 교부 업무를 매달, 모든 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해야 하죠.

법이 개선되었고, 근로자의 권리가 향상된 것도 잘된 일이지만 새로운 업무이자 의무가 추가되었다는 생각에 마음이 무거워집니다.

급여명세서 필수 기재 사항

급여명세서에 정해진 양식은 없으나 반드시 기재해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필수 기재 사항에는 급여 지급 내역과 공제 내역은 물론, 구성항목의 계산 방법까지 모두 기재해야 합니다. 매달 전 직원의 급여내역을 직접 정리한다면, 급여명세서를 배부하다 한 주가 사라지겠죠.

| 급여명세서 필수 기재 사항

  1. 인적 사항 : 근로자 성명, 생년월일, 사원번호 등 근로자를 특정할 수 있는 정보
  2. 급여 내역 : 임금 총액, 공제 총액, 실지급액
  3. 지급 상세내역 : 지급 항목별 상세 금액(기본급, 식대 등 각종 수당 항목), 항목별 계산 방법
  4. 공제 상세내역 :공제 항목별 상세 금액(소득세, 주민세, 4대 보럼 등), 항목별 계산 방법

한숨만 늘어가는 급여명세서 의무 교부 업무. 급여명세서 기재부터 임직원 교부까지 쉽게 하는 방법 없을까요?

하이웍스 급여 관리 기능

급여명세서 기재부터 교부까지 간편하게 하고 싶다면 하이웍스 급여 관리 기능을 사용해보세요! 하이웍스는 정확하고 쉬운 급여 관련 업무를 위해 인사 내 급여 관리 기능을 새롭게 오픈하였습니다.

| 우리 회사 맞춤 급여 설정

하이웍스에서는 각 기업에 맞는 급여 지급 기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급여 산정 기간, 지급일, 지급 항목, 공제 항목 설정 등 다양한 선택 사항을 통해 우리 회사만의 급여 구성 항목을 만들 수 있죠. 이를 바탕으로 급여대장 입력 양식과 급여명세서의 지급 항목이 생성됩니다. 사용 여부 탭에서 언제든지 수정, 삭제, 사용 설정이 가능하니 필요에 따라 사용 여부를 변경해보세요.

| 간편한 급여명세서 교부 작업

급여대장 탭에서는 급여대장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우선 급여 설정에서 설정한 지급/공제 항목을 기준으로 생성된 양식을 다운로드합니다. 그 후 일괄 업로드하면 대량의 급여대장 입력작업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죠.

Tip. 급여대장 파일을 업로드 했다면 전자결재 품의 연동이 가능합니다. 귀속 월 기준 제목 생성 및 급여대장 엑셀 파일이 전자결재에 자동으로 첨부되니 급여 지급 품의를 올려야 할 때 요긴하게 활용해보세요!

급여대장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급여확정’ 버튼을 눌러 조직 구성원에게 급여명세서를 교부할 수 있습니다.

| 투명한 급여명세서 확인 환경

하이웍스 급여관리 기능으로 교부된 급여명세서는 사용자 급여 메뉴에서 급여지급일 이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전체 리스트에서 귀속 연월, 산정 기간, 지급일, 지급 총액, 공제 총액, 실수령액을 볼 수 있습니다. 또 필요에 따라 엑셀로 다운로드 하거나 다중 인쇄해 종이 서류화할 수 있죠.

급여명세서 ‘보기’를 클릭하면 지급/공제 항목별 상세 금액이 명시된 화면이 제공되어 자신의 월 급여가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하이웍스 오피스(메신저) 상품을 신청하시면 최대 49 계정까지 근무관리 기능을 제공받을 수 있는데요, 소규모 사업장이라면 부담 없이 신청하여 하이웍스 급여관리 기능을 사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