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원의 주인공을 찾는다고? –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

잡한 원 사업 내용의 핵심만 쏙쏙 알려 드리는 
복지쏙쏙 시리즈 🌱

“오늘 소개해 드릴 지원 사업은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입니다.”

이걸로 사업하면 대박 나겠는데?’라는 생각, 한 번쯤 해보신 적 있나요?

그렇다면 오늘 소개해 드리는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을 주목하세요. 창업 성공을 꿈꾸는 청년들을 위해 창업의 A부터 Z까지 하나씩 알려주고 지원해 주거든요. 

그럼 어떤 지원 사업인지 핵심만 쏙쏙🌱 골라 정리해 보겠습니다.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이란?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은 우수한 예비/초기 창업팀을 선발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근데 KDB는 무슨 뜻이에요? K-대박…? (아님)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은 한국산업은행이 설립한 KDB나눔재단에서 주최하고 있는데요. KDB나눔재단은 재단의 비전을 이렇게 소개하고 있어요: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세상을 살기 좋게 만드는 것,
그것이 바로 KDB나눔재단이 가고자 하는 길입니다.”

즉, 세상을 살기 좋게 만들려는 비전 아래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이 마련되었는데요. 그럼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의 핵심 키워드를 하나씩 살펴볼까요?

키워드 1. 기업가정신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은 모집 공고문 등에서 ‘기업가정신’을 강조하고 있어요. 기업가정신의 뜻을 찾아보면 ‘모험’, ‘혁신’, ‘경제 발전’ 등의 단어가 나오는데요.

이를 해석해 보면 사회의 혁신적인 변화나 경제 발전을 가져올 가능성을 중요하게 본다는 뜻일 수 있겠어요. *복지쏙쏙 담당자의 의견입니다. 🙂

실제로도 참가 분야 중 사회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관련 분야는 사업 계획 검토 후 우대하고 있어요. 

키워드 2. 예비/초기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은 노련한 사업가를 위한 프로그램이 아니에요.

오히려 반짝이는 아이디어는 있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는 예비 창업가나 이제 막 창업을 시작해 여러 도움이 필요한 초기 창업가를 위한 프로그램이에요.

키워드 3. 청년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은 청년 지원 사업입니다. 젊음과 열정은 있지만 경험과 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이 창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정신적, 물질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어요.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 지원 자격은?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 지원 자격

대표자 기준으로 아래의 2가지 조건을 만족하면 지원할 수 있습니다:
1. 대표자가 대한민국 국적의 만 39세 이하 청년으로
2. 신청일 현재 사업자/법인 등록을 하지 않았거나 개인/법인 설립 3년 이내의 초기 창업팀 (1인 팀도 지원 가능)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은 4차 산업혁명 및 핀테크, ESG 및 소셜벤처, 서비스 콘텐츠 및 ICT, 제조, 일반 창업 분야까지 거의 모든 분야의 창업팀에 참가 기회를 주고 있어요.

이번에 꼭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 선발되고 싶은데…

그렇다면 아래 우대 조건에 해당하는지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2022년 기준)

▶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 우대 조건
 

1. 4차 산업혁명 관련 분야 우대(가산점)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지능화 혁명을 주도하는 분야에 지원할 경우 사업 계획 검토 후 우대하고 있어요.

2. 서류 심사 면제
2021년도 「KDB 창업교육 프로그램 성과 공유회」 및 미니 IR 우수팀은 서류 심사가 면제돼요.

3. 타 지원 사업 우수 활동팀 우대
창업유망팀 300아이코어 선정팀, K-ICT창업 멘토링센터 우수 멘티에 해당하는 경우 우대하고 있어요.

반대로 이런 경우에는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 참가가 제한되니 참고해 주세요:

1. 최근 3년간 동일한 사업 아이디어나 아이템으로 공공 또는 민간 기관 및 단체 등으로부터 1.5억 원 초과의 상금 / 투자금(지분투자 등 포함) / 창업 지원금(자부담 제외)를 받은 경우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2. 사행성 등 사회적 문제가 있다고 주관기관에서 판단하는 사업은 심사에서 제외됩니다.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 지원 방법과 일정은?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 지원 방법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은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합니다. 접수 시 참가 신청서, 사업계획서, 증빙 서류 등을 제출합니다.

모집 공고는 매년 상반기(4월 말)에 올라오는데요. 서류 심사를 통해 50팀 내외를 선발합니다.

이후 대면 심사를 거쳐 최종 25팀 내외를 선발하게 되는데요. 그중 평가를 거쳐 오직 7팀만이 KDB 스타트업 데모데이에 참여하게 돼요.

제출하는 서류 중에서는 단연코 사업계획서가 중요한데요.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 심사는 작성한 사업계획서의 각 요소를 아래 기준을 중심으로 평가합니다:

● 기업가정신
● 창업 목적
● 팀 구성 및 경쟁력
● 시장성 등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 지원 내용은?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 지원 내용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에 선발된 25팀은 2번의 클래스에 참여하면서 창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을 받습니다. 데모데이 수상팀에 사업 지원금 총 2억 원을 지원합니다.

1차 클래스에서는 AC, VC 등 분야별 전문가의 창업특강과 클리닉, 네트워킹의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2차 클래스에서는 중간 평가 피드백을 기반으로 클리닉과 팀별 1:1 집중 멘토링을 지원받게 되는데요. 

지원 혜택은 여기서 끝이 아니에요.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KDB 스타트업 데모데이’가 남아 있거든요.

선발된 25팀 중 데모데이에 참가하는 7팀은 1천만 원에서 최대 1억 원까지 사업 지원을 받게 됩니다.

KDB 스타트업 데모데이는 창업 자금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을 통해 갈고닦은 창업 역량을 실전에 적용해 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이기도 해요.

 


기업가정신을 갖춘 청년 창업팀을 발굴해 교육과 지원을 아끼지 않는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

세상을 바꿀 그 아이디어를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을 통해 실현시켜 보면 어떨까요?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에문의하면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 문의처

◼️ 담당자 전화 02-2156-2355, 2352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문화조성본부 민간사업팀)
◼️ 담당자 이메일 kdbstartup@koef.or.kr
◼️ 공식 홈페이지 http://kdbstartup.or.kr/

DB 스타트업 프로그램 관련 자료

◼️ 2022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 참가팀 모집 공고
◼️ KDB STARTUP2021 DEMODAY & 성과공유회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