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과 ‘비용’으로 알아보는 웹호스팅, VPS, 서버호스팅, 클라우드의 차이점

‘공간’과 ‘비용’으로 알아보는 웹호스팅, VPS, 서버호스팅, 클라우드의 차이점

  1. 웹호스팅

웹호스팅을 공간에 비유하자면 수많은 사람들에게 하나의 건물을 주고, 각자 필요한 만큼의 영역을 사용하는 권한을 주는 것과 같습니다. 웹호스팅 기반의 사이트는 사실상, 수백에서 수천에 이르는 다른 사이트들과 함께 같은 서버를 이용하며 RAM이나 CPU 같은 서버 자원의 풀을 공유합니다. 트래픽 양이 많지 않은 일반적인 수준의 사이트들은 대부분 웹호스팅을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하나의 서버 자원을 나누어 사용하므로, 그만큼 비용 부담도 분배되어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1. VPS 호스팅

VPS 호스팅은 하나의 건물에 층을 나누고, 개인에게 각 층을 할당해주는 것과 같습니다. VPS 호스팅에서 모든 웹사이트들은 가상의 개인 서버로 호스팅 됩니다. 물리적인 서버가 몇 개의 가상 칸막이로 나뉘며, 그것에 서버 소프트웨어가 개별적으로 설치되어 각각을 기능할 수 있는 유닛(Unit)으로 만들어 줍니다. 그러므로 어떤 사이트가 내 사이트와 같은 물리 서버에서 호스팅 되고있다 해도, 그것이 내 사이트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합니다. 이는 정확히 내가 지불한 만큼의 시스템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웹호스팅보다 독립적인 공간이 제공되어 사이트의 성능이 좋아지기 때문에 가격도 더 높아지게 됩니다.


그림이거로

  1. 서버호스팅

서버호스팅을 이용하는 것은 건물 하나를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는 건물주가 되는 것과 동일합니다. 서버호스팅은 나의 웹사이트가 구동되고 있는 웹 서버에 대한 최대의 통제 권한을 제공합니다. 내 서버 전체를 독점적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서버에 구동되고 있는 사이트는 내 사이트가 유일합니다. 높은 서버 성능이 보장되며, 다른 사람들과 가격 부담을 나눌 수 없기 때문에 웹호스팅, VPS보다 가격이 높아집니다.

  1. 클라우드

클라우드는 여러 개의 건물을 많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권한을 주는 것입니다. 단, 돈을 미리 내야 입주할 수 있는 다른 호스팅과는 달리, 이용한 영역만큼의 비용을 추후에 지불하는 구조입니다. 클라우드를 이용할 경우 높은 트래픽에도 대응할 수 있을 만큼 거의 무제한의 능력을 제공해줍니다. 클라우드는 다음과 같이 작동합니다. ‘클라우드’라 불리는 여러 서버 군이 여러 웹사이트를 함께 호스팅 합니다. 따라서 어떤 특정 웹사이트가 큰 트래픽을 유발하더라도 서버 군에 있는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대응할 수 있게 됩니다.

댓글 남기기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

알리기: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