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와 호스트명

‘네임서버 설정’으로 알아보는 DNS: ② IP 주소와 호스트명 알아보기

흔한 말로, ‘도메인(Domain)’이라 쓰고 ‘인터넷 주소’라 읽는다고 하면 나름 도메인에 대해 정곡을 찌르는 답변이 된 것일까요?

다음은 인터넷 도메인 관리와 정책을 결정하는 ‘국제 인터넷주소 관리기구(Internet Corporation for Assigned Names and Numbers, 이하 ICANN)’의 초보자용 안내서에 나온 ‘도메인 이름과 그 작동 방식(What is a domain name and how does it work?)’에 대한 내용입니다.

 ‘개방된 인터넷 상의 모든 컴퓨터는 전화번호와 마찬가지로 숫자로 된 고유한 주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일련의 숫자로 된 주소를 우리는 IP(Internet Protocol)라 부릅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이 숫자로 된 주소를 기억하기는 어렵습니다.

인터넷 상에서 주어진 위치를 보다 쉽게 찾기 위해 도메인 네임 시스템(Domain Name System, 이하 DNS)이 개발되었습니다. DNS는 IP주소를 영문과 숫자 조합으로 구성되어 기억하기 쉬운 고유한 ‘도메인 이름(Domain Name)’으로 변경하여 줍니다.

익숙한 문자열(도메인 이름)을 IP 주소에 결부하여 인터넷 사용자들이 웹사이트 주소와 이메일 주소를 보다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예를 들어 www.gabia.com에서 gabia.com은 인터넷 주소의 한 부분으로 ‘도메인 이름’이라 불립니다.

‘www.’ 부분은 당신의 웹브라우저에게 지금 당신이 gabia.com이라는 도메인 이름으로 운영되는World Wide Web 인터페이스를 찾고 있다고 알려줍니다. DNS는 또한 당신이 보내는 이메일이 정확히 수신자에게 도착하도록 합니다. 길고 어려운 숫자로 된 IP 주소를 입력할 필요 없이 www.gabia.com을 치면 원하는 웹사이트에 정확히 도달하도록 해줍니다.

도메인 이름은 웹사이트가 다른 ‘호스트 컴퓨터(host computer)’나 ‘서버(server)’로 이동했을 때에도 변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DNS는 도메인 이름이 변경된 호스트 컴퓨터의 새로운 IP 주소를 찾도록 해 주기 때문입니다. 이는 마치 집주소나 사업장 주소가 바뀐다고 하더라도 가정이나 회사명이 바뀌지 않는 이치와 같습니다. ‘(출처: ICANN.ORG)

이해가 가시나요? 그런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사실 위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용어들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는데, 그리 단순하지 않습니다. 이 용어들 또한 우리에게 익숙한 사물의 지칭이 아닌, 인터넷을 작동시키는 프로그램이나 프로토콜을 의미하거나 상황에 따라 상대적 의미로 해석되기 때문입니다. 이 용어들의 사전적 정의나 설명을 찾아보는 순간 또 다른 용어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튀어 나와 더욱 혼란스러워지기 일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DNS의 구성 요소 및 그 역할에 대해 아래와 같은 실마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 IP 주소는 인터넷 상의 모든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숫자로 된 고유한 주소’이다.
  • 도메인 이름 시스템(DNS)은 복잡한 IP주소 대신에 WWW.GABIA.COM를 입력하면 웹사이트에 도달하게 해 준다.
  • 도메인 이름 시스템(DNS)은 호스트 컴퓨터의 IP를 찾게 해 준다.

앞서 <① 도메인 등록 페이지에서 DNS 키워드 찾기>편에서 보았던 네임서버 입력 항목 중에 ‘호스트명’이란 ‘호스트 컴퓨터 이름’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WWW.GABIA.COM를 입력하면 웹사이트에 도달하게 해 준다’는 것은 내 모니터 화면에 가비아 홈페이지가 열렸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현상 이면에는 가비아의 ‘호스트 컴퓨터(웹서버)’에서 당신의 요청에 응답하여 홈페이지 파일을 당신의 컴퓨터로 전송해주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면 홈페이지 파일을 제공하는 호스트 컴퓨터(웹서버)의 이름, 즉 호스트명은 무엇일까요? 예! [WWW]입니다.

다시 정리하면 가비아의 웹서버는 211.115.83.234라는 IP주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IP주소는 외우기 어려워 ‘WWW’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이를 조금 확장해 보면 이메일 통신 및 데이터를 처리하는 ‘메일 서버’, 도메인의 등록 데이터를 보관하고 요청이 있을 때 제공하는 ‘WHOIS 서버’, 파일을 주고 받을 때 사용되는 ‘FTP 서버’, 도메인 등록 서비스를 처리하는 ‘도메인 서버’ 등도 바로 호스트 컴퓨터로서 각각의 이름, 즉 호스트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표를 보시기 바랍니다.

호스트 IP

호스트명 도메인명

역할

211.115.83.234

www gabia.com 홈페이지 서버(웹서버)

211.115.83.217

domain

도메인 서버

211.115.83.214

hosting

호스팅 서버

211.115.83.194

whois WHOIS 서버

121.254.168.215

inmail

메일 서버

211.115.83.204

ftp 파일 전송 통신 서버

211.115.83.210

freehome

홈페이지 서버

211.234.118.50

ns

도메인 네임 서버

121.78.117.39

ns1

도메인 네임 서버

* 호스트명은 서버의 운영 주체마다 다르게 설정할 수 있으나 서버의 특징을 나타낼 수 있는 용어가 되어야 하므로, 전세계 표준 통신 규약에 따라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서버는 명칭이 동일합니다. 마찬가지로 동종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스트 컴퓨터의 이름도 동일하거나 유사할 것입니다.

이제 앞서 도메인 등록 신청 정보의 네임서버 항목에 입력할 답이 보이시나요? 우선 정답을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네임서버 입력 정보 사례

여기서 호스트명 입력란에 ns나 ns1을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도메인명인 gabia.com과 결합한 ns.gabia.com와 ns1.gabia.com을 입력해야 합니다. 이 용어에 관련된 혼란은 이후 내용에서 자연스럽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네임서버 설정’으로 알아보는 DNS: ③ 네임서버 정보는 어디에서 얻을 수 있나

댓글 남기기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

알리기: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