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를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얹어 제공하는 PaaS 모델은 개발자들이 인프라 걱정 없이 오로지 개발과 테스트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PaaS의 서비스 영역에는 과거 IT팀이 수행했던 인프라 운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IT 운영 부서를 두기 어려운 기업은 PaaS 서비스를 통해 인프라 운영에 대한 걱정 없이 원하는 서비스를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IaaS를 기반으로 기업에 더욱 편리한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PaaS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aaS(Platform as a Service)
PaaS는 ‘서비스로서의 플랫폼’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PaaS는 IaaS 형태의 가상화된 클라우드 위에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개발 환경(Platform)을 미리 구축해, 이를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PaaS는 운영체제, 미들웨어, 런타임 등을 미리 구축한 상태로 제공하기 때문에 IaaS보다 관리상의 자유도가 낮습니다. 또, 사전에 구축된 환경 위에서 개발하기 때문에 이용 중인 PaaS 플랫폼에 종속될 여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PaaS 사용자는 서비스 외적인 부분에 신경 쓸 필요가 없고, 오로지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비즈니스에만 집중할 수 있으며, IaaS와 마찬가지로 별도의 인프라를 유지하고 운영하는 데 별도의 인력이 소요되지 않기에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인프라 관리에 드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PaaS 서비스에는 세일즈포스닷컴의 Heroku나 Redhat(레드햇)의 OpenShift 등이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를 뜻하는 SaaS(Software as a Servic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종류 시리즈]
클라우드 컴퓨팅의 종류, IaaS란?
클라우드 컴퓨팅의 종류, PaaS란? (현재 글)
클라우드 컴퓨팅의 종류, SaaS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