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커는 ‘컨테이너’ 방식으로 서비스 운영 환경을 묶어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배포하고 실행하는 가상 환경 플랫폼입니다. 빌드, 패키징, 배포에 있어 최근 가장 중심이 되는 기술로,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격리된 공간인 ‘컨테이너’에서 독립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기본 골자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이미지’ 형태로 만들 수 있어 배포가 쉽고 빠릅니다.
도커의 역사는 리눅스 LXC(LinuX Containers)라는 커널 컨테이너 기술로부터 출발합니다. LXC는 단일 호스트 서버에서 여러 개의 고립된 리눅스 시스템(=컨테이너)을 실행하기 위한 OS 단계의 가상화 방법으로, 가상화 머신을 시작할 필요 없이 OS 커널을 통해 하드웨어의 CPU, 메모리,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의 자원을 각각 별도로 격리된 컨테이너 공간으로 할당합니다. LXC를 발전 시킨 도커 역시 호스트 서버의 OS를 공유하고 하드웨어 자원을 애플리케이션에 바로 전달하기 때문에 게스트 OS가 각각 존재하는 하이퍼바이저 방식의 가상화 시스템보다 가벼운 것이 특징입니다.
[도커 특징]
- 이미지, 도커 허브
- 쉽고 빠른 배포
- 경량성
이런 특징 덕분에 도커는 개발 조직과 운영 조직 모두에게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여러 하드웨어 스택과 SW 환경의 다양한 조건에 일일이 맞춰 개발하지 않아도 되고, 운영 조직에서는 호환성 이슈가 사라질뿐 아니라 한 대의 물리서버에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할 수 있고, 운영 환경이 무겁지 않아 더 빠르게 배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ortainer로 도커 이용하기]
도커를 쉽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Portainer’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로고에서 보여주는 것처럼 Portainer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컨테이너를 쉽게 이동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 입니다. 실행 중인 컨테이너, 설치한 이미지, 볼륨 등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클릭 몇번으로 상태를 변경할 수도 있고, 템플릿을 이용해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도커 환경을 웹 UI로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어 7억회가 넘는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유용한 관리 도구 입니다.
대시보드: 운영 중인 도커 환경을 요약해서 보여 줌
템플릿: 한 번 클릭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된 템플릿 제공
이 외에 Stacks, Services, Containers, Images, Networks, Volumes 등 각각 관리 가능합니다.
[도커+Portainer를 쉽게 시작하는 방법]
Portainer를 이용하면 초보자도 도커를 간단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ortainer와 도커를 설치하지 않고 바로 이용할 수 있다면 편리함은 배가 될텐데요.
가비아 VPS 호스팅에서는 도커와 Portainer를 미리 설치하여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VPS Docker 서버를 출시했습니다.
도커를 설치할 서버와 OS, 도커, Portainer를 한 번에 제공해 설치 과정을 건너 뛸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VPS Docker 상품은 ‘도커’를 지원하는 OS를 신청하여 세팅한 후, 방화벽의 9,000번 포트를 허용하면 바로 도커와 Portainer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VPS Docker 알아보기]
가비아 VPS 호스팅으로 도커(Docker), Portainer 이용하는 방법
- VPS호스팅에서 도커 지원하는 OS를 신청
2. VPS 관리툴에서 방화벽 정책 추가
-서비스: USER or HTTP / 프로토콜: TCP /포트: 9000~9000
3. http://서버 IP:9000 로 접속 후, admin 계정 설정
4. Portainer 접속 후, 관리할 도커 환경을 선택하여 연결
5. 설치 결과 확인
이제 막 ‘Hello World’를 출력해내는 개발 초보라도 도커를 체험해보고 싶다면,
가비아 VPS 호스팅으로 간편하게 도커와 Portainer를 이용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