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

안전하고 효율적인 백업 전략 세우기

예상하지 못한 사고로 데이터 손실이 발생했을 때 어떤 백업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느냐에 따라 복구 시간과 범위가 달라집니다. 사고 발생 시 복원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데이터 성격에 따라 백업 전략을 세우고,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백업하고 복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디렉토리 경로를 지정해서 필요한 부분만 백업하는 기존의 파일 단위 백업 외에 디스크 통째로 이미지를 만들어 백업하는 이미지 단위 백업 방식이 존재하므로, 각 상황에 맞는 방법을 적절히 활용하면 원본 데이터가 손실되더라도 데이터 정합성을 유지하면서 빠르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백업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백업 서비스를 선택할 때는 백업 데이터를 암호화 통신을 통해 관리 되는지, 백업-복원 프로세스는 편리하게 구성되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1.데이터 유형에 맞는 백업 방식 선택하기

백업은 ‘복구’를 목적으로 수행하는 행위이므로, 복원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온전하게 저장하고 빠르게 복구해야 합니다. 파일 단위 백업과 이미지 단위 백업은 각각의 장점이 있으므로, 특징을 인지하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습니다.

가비아 클라우드는 데이터 보호와 편리한 복원을 위해 두 가지 백업 방식을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파일 백업 vs 이미지 백업

1) 파일 백업(파일 단위 백업)
백업하려는 데이터의 경로를 직접 지정하여 해당 경로의 데이터만 백업 스토리지에 보관하는 백업 방식입니다. 가비아는 데이터 일관성이 중요한 DB와 파일 데이터 백업의 경우, 백업하려는 시점에 요청 중인 작업이 있다면 해당 작업까지 완료하고 백업하게 하는 별도의 장치를 마련해 백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데이터 백업
파일 시스템 내에 존재하는 모든 디렉토리를 백업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으며 디렉토리에 저장되어 있는 웹 소스, 이미지/텍스트/미디어 등을 파일 단위로 압축하여 백업합니다.

-DB 백업
DB 역시 Dump 파일로 변환하여 백업합니다. DB 엔진의 고유한 백업 명령을 통해 DB 데이터의 일관성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이미지 백업(이미지 단위 백업)
운영 중인 VM을 사용할 수 없게 된 경우, 새로운 VM에 다시 OS를 구성하고 백업해 놓은 데이터를 옮겨야 합니다. 이렇게 다시 시스템을 구성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디스크 전체를 이미지화하는 이미지 단위 백업 방식을 활용합니다.

스냅샷을 이용해 OS가 설치된 볼륨을 그대로 이미지화 하여 백업 스토리지에 보관하는 방식이므로, 프로그램 설치/수정 내역과 시스템 환경설정이 변경 된 사항을 이전 시스템과 완전히 동일한 환경으로 복구할 수 있어 빠르고 간편합니다.

파일 백업

이미지 백업

백업 방식

백업하려는 대상을 지정하여 파일 단위로 백업 스토리지에 저장

백업하려는 볼륨 전체를 스냅샷을 찍어 이미지화 한 후, 해당 이미지를 백업 스토리지에 저장

백업 대상

DB, 웹 서버 데이터

OS가 설치된 루트 볼륨 전체

장점

원하는 디렉토리만 저장하여 백업 가능
데이터 일관성을 지키는 백업 가능

원본과 완벽하게 동일한 환경으로 빠르게

 복원 가능

단점

복구 시, 별도 시스템 구성 및 설치가

필요할 수 있음

데이터 일관성은 보장할 수 없음


데이터 일관성이 중요한 대부분의 데이터는 원하는 경로를 지정하여 파일 단위로 압축하여 백업하고, OS 환경은 이미지화 하여 백업하면 원본 데이터가 손실되더라도 복원 시, 정확한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고 별도로 서버 구성을 할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2. 데이터를 보호하는 안전한 백업 서비스 선택하기

복원 프로세스를 염두에 두고 OS 시스템 환경과 데이터를 구분하는 백업 전략을 세웠다면, 데이터를 보호하는 안전한 백업 서비스를 선택할 단계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백업 서비스를 가리기 위한 체크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체크 포인트]
  • 백업 데이터 일관성(Consistency) 유지 여부
  • 백업 데이터 보호 여부(암호화 통신, 백업 스토리지 사설 망 구성 여부)
  • 백업-복원 시스템 자동화 여부

1)백업 데이터 일관성(Consistency) 유지 여부

정해진 백업 시점에 온전하게 데이터를 백업하여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데이터 일관성은 Crash Consistency와  Application Consistency 단계로 구분 됩니다.

  • Crash Consistency
    백업 수행 시점의 메모리 및 보류 중인 I/O 작업을 파악하지 않고 특정 시점의 디스크만 이미지화 하여 백업합니다. 따라서 비교적 높은 데이터 정합성이 필요하지 않은 운영 체제 백업에 적합합니다.
  • Application Consistency
    백업 수행 시점의 메모리 및 보류 중인 I/O 작업을 파악하고, 대기 중인 작업을 디스크로 플러시(Flush)하여 백업합니다. DB와 같이 데이터 정합성이 매우 중요한 응용 프로그램 백업에 적합합니다.

가비아 클라우드는 DB, 데이터 백업에 있어서 Application Consistency 수준의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DB 백업의 경우, 하나의 트랜잭션을 온전하게 보호해야 하므로 사용자가 지정한 백업 시점에 디스크에 도달하지 못한 대기 중인 작업이 있더라도 DB 엔진의 고유한 명령을 통해 커밋 완료하도록 처리하고 백업을 수행합니다.

윈도우 계열의 파일 백업의 경우에도 백업 시점에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이 있다면 요청이 이뤄진 작업은 모두 완료하고 백업하여 높은 수준의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2)백업 데이터 보호 여부

데이터 복사 본을 안전한 장소로 이동시키는 ‘원격 백업’의 경우, 백업 데이터를 전송-저장하는 모든 과정에서 데이터가 보호되어야 합니다.

데이터를 이동 할 때는 암호화 통신이 이뤄져야 하며, 데이터가 보관되는 백업 스토리지는 외부 IP가 접근할 수 없도록 사설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가비아 클라우드는 고객의 백업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암호화 통신과 사설 망을 구성하여 백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백업 데이터 전송 네트워크의 대역폭을 10GB까지 허용해 고객은 대용량 데이터도 빠르게 백업할 수 있습니다.

3)백업-복원 시스템 자동화 여부

백업과 복원 과정이 모두 자동화된 서비스라면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간편합니다. 엔지니어가 직접 백업과 복구를 수행하는 프로세스는 서로 소통하고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빠르게 복구 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체인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비아 신규 서비스 존의 VM은 백업과 복원이 모두 자동화 되어 있습니다. 고객은 어떤 시간에도 백업과 복원을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어 신속한 데이터 복원이 가능합니다.

댓글 남기기

avatar
  Subscribe  
알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