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연속성을 실현하는 ‘백업’ 이해하기

오늘날 기업들은 IT를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합니다. 인터넷과 컴퓨팅 기술은 정보화 혁명을 이뤄내며 산업 혁명에서 석유의 역할을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어느 때건 비즈니스를 위협하는 요소들은 곳곳에 존재합니다. 최근 들어 심해진 랜섬웨어, KT IDC 센터 화재, AWS 서울 리전 DNS 설정 실수와 같은 일련의 사건들을 보며 IT 자산과 데이터 손실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에 끼치는 영향이 매우 큰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위험 속에서 비즈니스와 서비스를 연속성 있게 운영하기 위해 ‘백업’은 생활화되어야 합니다. 백업은 데이터 손상 시, 원본 데이터를 복원할 목적으로 원본 파일의 복사본을 제2의 또는 제3의 저장소에 저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복사하는 ‘미러링(복제)’, 데이터를 보관을 위해 다른 저장소에 저장하는 ‘아카이브’와는 구분이 필요합니다.

구분

수행 목적 및 정의

백업

데이터 손상 시, 복구를 위해 원본 데이터를 복사해 저장하는 것

(사용 중인 시스템과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돌리기 위함)

아카이브

참조 또는 장기 보관을 위해 원본 데이터 자체 혹은 사본을 저장하는 것

(사용 중이 아닌 일부 데이터를 보관하기 위함)

복제

하드디스크 고장에 대비해 다른 디스크에 동일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복사하는 것


백업은 원본 데이터를 복사하여 다른 저장소에 저장하는 행위이므로 원본 데이터의 용량이 크다면 그만큼의 스토리지 공간과 데이터를 전달하는 네트워크 비용, 시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백업 방식을 먼저 이해한 후, 데이터의 성격과 중요도에 따라 주기와 방식을 설정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1.백업 방식 이해하기

백업 데이터를 만드는 방법은 전체 백업(Full Backup), 증분 백업(Incremental Backup), 차등 백업(Differential Backup)으로 구분됩니다.  

전체 백업(Full Backup): 선택된 폴더의 데이터를 모두 백업
장점: 매일 전체 데이터를 저장해 복구가 간편함
단점: 백업에 드는 시간, 공간, 비용이 많이 소요 됨

전체백업(Full Backup)

증분 백업(Incremental Backup): 선택된 폴더의 데이터를 Full 백업한 후, 다음번 Full 백업을 시행하기 전까지는 변경, 추가된 데이터만 백업
장점: 매일 백업해야 하는 데이터의 양이 적어 빠른 백업 가능
단점: 증분 백업 파일이 많을수록 복구에 걸리는 시간이 길어짐
(Full 백업 본을 복구하고, 이후의 증분 백업 본을 취합하여 복구해야 하기 때문)

증분백업(Incremental Backup)

차등 백업(Differential Backup): 선택된 폴더의 데이터를 Full 백업한 시점을 기준으로, 해당 일 이후 변경/추가되는 데이터를 모두 백업
장점: 증분 백업보다 복구가 간편함
단점: 증분 백업보다 매일 백업하는 데이터의 양이 많아 시간, 공간, 비용이 비효율적임

차등백업(Differential Backup)

백업 방식은 모두 장/단점이 있어 각각의 방식을 복합적인 형태로 운영하는 것이 현실이므로, 데이터 유형을 고려하여 백업 방식과 주기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백업 방식 및 주기 설정하기

데이터의 유형은 Full 백업 데이터를 만드는 주기를 선택하는데 중요한 판단 기준입니다. 자주 변경되지 않는 데이터는 자주 백업할 필요 없지만 자주 변경되는 데이터라면 더욱 자주 백업해야 합니다.

예컨대, DB는 시스템 성격상 Read/Write가 빈번하고 손실되면 다시 생성하기 어려운 데이터들이 쌓이므로 자주 백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DB 백업은 매일 Full 백업으로 관리되어야 복원할 때 데이터 손실을 그나마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반면, 운영체제와 같은 시스템은 OS 업그레이드 혹은 버그 수정 정도의 변경이 발생하므로, 매일 Full 백업으로 관리하는 것이 오히려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환경이라면 OS가 설치된 디스크 전체를 이미지화하여 백업하고, 최초 1회 Full 백업 이후 장기간 증분 백업으로 관리하는 것도 무방합니다.

백업 구분

OS 시스템 백업

파일 백업

DB

Data

백업 특징

운영체제나 응용 소프트웨어가 있는

시스템 전체 백업

복구 작업에 순서가 많지 않음

파일, 폴더 등 시스템 일부만 백업

복구 작업에 순서가 중요함

백업복원 시의 데이터 일관성이 매우 중요

데이터 특징

변경 적은 편

손실 시, 재생성이 비교적 수월함

매우 자주 변경됨

손실 시, 재생성 어려움

자주 변경되는 편

손실 시, 재생성 어려움

권장 백업 주기
(
가비아 백업 주기)

최초 1회 풀 백업
+
장기간 증분 백업

매일 풀 백업

일주일 단위
풀 백업+증분 백업


데이터 유형을 비롯해 효율적인 데이터 백업을 위해 알아둬야 하는 몇 가지 기준은 안전하고 효율적인 백업 전략 세우기에서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