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종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종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IaaS, PaaS, SaaS가 그것입니다. 각각의 서비스가 어떤 경우 사용되고, 구체적인 예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할까요?

 

  1.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인프라로서의 서비스를 뜻하며 기존에 물리적인 형태로 사용해왔던 스토리지, 서버 등의 인프라를 가상화된 환경에서 쉽고 신속하게 할당받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아래에서 설명할 PaaS와 SaaS의 기반이 되는 가장 기본적인 클라우드 서비스의 형태입니다.

예) 아마존의 AWS 서비스 중 EC2, S3, 가비아의 g클라우드

 

  1. PaaS(Platform as a Service)

IaaS 서비스로 제공되는 인프라 위에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Platform)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환경이란 운영체제,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 실행환경 등이 포함됩니다.

기존의 물리 서버 환경에서는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 서버를 구매하고 IDC 센터에 입주한 후 서버에 OS, 미들웨어 등을 설치해야 하는 등 개발에 들어가기까지 필요한 선행작업으로 소비되는 시간과 비용이 많았습니다. 또한, 이런 물리적인 환경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PaaS를 이용한다면 서비스 외적인 부분에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고 서비스 개발에 집중할 수 있으므로 기존 물리환경에서 서비스를 개발할 때보다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신속하고 간편하게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예) 구글의 앱엔진

 

  1. SaaS(Software as a Service)

클라우드 기반의 응용프로그램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말하며, 일반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형태입니다.

예) 세일즈포스닷컴의 CRM, 웹기반 개인용 스토리지 서비스(드롭박스, N드라이브 등), 구글 드라이브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