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지원 사업 내용의 핵심만 쏙쏙 알려 드리는
복지쏙쏙 시리즈 🌱
“오늘 소개해 드릴 지원 사업은 클라우드 컨설팅 지원 사업입니다.”
농산물에만 국산과 외산이 있는 게 아닙니다. 클라우드도 국산 서비스와 외산 서비스가 있는데요.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외국 기업의 독점이 심화되는 클라우드 시장에서 국내 기업과 산업의 경쟁력을 기르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어떤 지원 사업인지 핵심만 쏙쏙🌱 골라 정리해 보겠습니다.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란?
???: 이름이 12글자면 줄이고 싶잖아~
(이렇게 저렇게 줄여본다)
???: 줄여도 어렵네~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이름이 조금 낯선데요. 하지만 뜻을 이해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우선 플래그십(flagship)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먼저 알아볼게요.
플래그십은 영어 그대로 해석하면 ‘깃발을 단 배’라는 뜻인데요. 깃발을 단 배가 선두에 서서 여러 배로 이루어진 함대를 이끄는 모습을 떠올려 보세요.
여기서 깃발을 단 배는 국내 주요 인프라 기업을, 그 뒤를 따르는 군함은 클라우드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기업을 뜻합니다.
다시 말해 국내 인프라 기업과 서비스 기업이 서로 협력하여 산업별로 우수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입니다.
그럼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의 핵심 키워드를 하나씩 살펴볼까요?
키워드 1. 인프라 기업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국내 인프라 기업이 중심이 되어 진행됩니다. 1개의 인프라 기업은 최소 10개의 기업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데요. 이외에도 클라우드 활용에 필요한 교육이나 컨설팅도 제공합니다.
키워드 2. 서비스 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의 또 다른 주요 참가자는 바로 서비스 기업이에요. 서비스 기업은 국내 인프라 기업의 클라우드를 이용해 각 산업 분야에 필요한 서비스를 개발하는데요. 산업 분야는 매년 바뀌어 지정될 수 있습니다.
키워드 3. 핵심 산업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클라우드 플래그십은 매년 서비스 기업을 모집할 산업 분야를 정합니다. 22년의 경우 아래 5개 산업 분야를 선정하였으니 참고해 주세요:
- 디지털 워크, 디지털 헬스, 지능형 물류, 스마트 제조, 환경·에너지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란
국내 인프라 기업과 서비스 기업이 서로 협력해 산업별로 우수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지원 자격은?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정부와 국내 인프라 기업, 서비스 기업이 힘을 모아 산업 발전에 필요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그렇다면 클라우드 플래그십에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인프라 기업과 서비스 기업으로 나누어서 설명드릴게요.
1. 인프라 기업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인프라 기업 지원 자격
인프라 기업에 지원하려면 한국인터넷진흥원의 IaaS 분야 클라우드 보안인증(CSAP)를 보유해야 합니다.
???: CSAP… 씨삽…? 그게 뭔가요?
쉽게 말해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이 클라우드 보안 튼튼해!”라고 인증해 주는 제도예요. 정해진 기준에 맞게 정보 보호가 잘 되고 있는지를 심사해 통과한 클라우드 기업에게 일종의 ‘인증 마크’를 주는 건데요.
인증받은 이후에도 잘 지키고 있는지 1년에 4번 평가(=사후평가)하고 1년마다 갱신해야 하기 때문에 CSAP를 받은 클라우드 기업의 서비스는 안전하다고 볼 수 있어요.
클라우드 플래그십에서 인프라 기업으로 참여하고 싶다면 1) CSAP를 획득한 클라우드 제공 기업이 단독으로, 또는 2) 클라우드 운영 관리 역량이 있는 다른 기업(=MSP 또는 PaaS)과 함께 협업해 지원할 수 있어요.
2. 서비스 기업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서비스 기업 지원 자격
서비스 기업은 국내 SaaS, SW, SI 개발 기업이라면 대기업부터 중견·중소기업까지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만 클라우드 플래그십에서 모집하는 분야의 서비스를 개발해야 하는데요. 22년에는 아래와 같이 5개 분야의 서비스를 개발하는 기업을 모집했습니다:
2022년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모집 부문
▼▼▼▼▼▼
부문 | 서비스 |
디지털 워크 | 모든 기업이 공통으로 이용 가능한 업무 생산성 향상, 소통 및 협업 강화 비대면 디지털 워크 클라우드 서비스 |
디지털 헬스 | 의료 기관 내 대면 최소화 지원 및 질병 예방, 만성질환 관리, 취약 계층 환자 관리 등 디지털 헬스케어 클라우드 서비스 |
지능형 물류 | 물류 프로세스에 활용되는 운송 수단과 결합하여 생산성 향상, 무인 자동화, 재난 예방 등 지능형 클라우드 서비스 |
스마트 제조 | 스마트제조 솔루션을 위한 데이터·AI 기반 생산 공정(설계 → 공정 계획 수립 → 가공 및 조립 검수 등)의 지능화, 자동화 클라우드 서비스 |
환경·에너지 | 에너지 효율화, 탄소 저감, 자원 순환 등 환경 전반의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
서비스 기업은 선정된 이후에 인프라 기업의 클라우드(IaaS, PaaS)를 활용해 서비스를 개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서비스 기업은 기존에 소프트웨어 개발했거나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해요.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지원 방법과 일정은?
1. 지원 방법과 일정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지원 방법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은 1년 단위로 매년 모집이 진행됩니다. 인프라 기업과 서비스 기업 모두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사업성과 관리시스템(SMART)에서 인터넷 지원이 가능합니다.
인프라 기업과 서비스 기업 모두 1월 말부터 모집이 시작되는데요. 인프라 기업 모집이 1달 정도 먼저 마감됩니다. 22년에는 인프라 기업은 2월까지 모집, 서비스 기업은 3월까지 모집하였습니다.
한편 인프라 기업과 서비스 기업은 지원 제출 서류가 다른데요. 아래 내용을 확인해 빠뜨리는 서류가 없는지 잘 확인해 주세요.
2. 선발 과정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선발 과정
인프라 기업과 서비스 기업은 시기는 다르지만 거치게 되는 선발 과정은 동일합니다. 두 기업 모두 서류 제출 이후 발표 평가를 거치게 됩니다.
평가를 통과한 기업들은심의 위원회에서 사업 계획과 예산을 조정하고 지원 과제를 최종적으로 확정합니다.
???: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에 선정되는 팁이 있나요?
모든 지원 사업이 그렇듯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과제 수행계획서’예요. 평가 항목과 기준은 사업 공고문에 미리 공개를 하는데요. 22년 기준으로 인프라 기업과 서비스 기업의 서류 및 발표 평가 항목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2022년 인프라 기업 평가 항목 및 배점
▼▼▼▼▼▼
인프라 기업의 경우 ‘기술 경쟁력’과 ‘사업화 지원’ 부문의 배점이 각 25점씩으로 다른 부문에 비해 높았는데요. 기술 경쟁력의 경우 특히 ‘산업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하는지’를 중요하게(15점) 보았습니다.
한편 사업화 지원에 관해서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관한 기술 지원과 교육, 컨설팅’에 관한 계획에 가장 높은 비중(15점)을 두었습니다.
2022년 서비스 기업 평가 항목 및 배점
▼▼▼▼▼▼
서비스 기업은 가장 중요한 부문이 ‘기술 경쟁력’ 부문이 배점 40점으로 가장 높았는데요. 지원 사업 취지에 맞게 ‘클라우드 기술을 적용해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지’에 관한 내용을 가장 중요하게(30점) 평가하였습니다.
따라서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과 관련된 역량을 잘 보여주는 것이 서비스 기업으로 선발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을 거라고 추측해 볼 수 있겠습니다. *복지쏙쏙 담당자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지원 혜택은?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지원 내용
2022년을 기준으로 인프라 기업은 최대 5억 원의 지원금을, 서비스 기업은 최대 4.25억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예산 규모와 지급 금액은 매년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22년 기준으로 한 해 정부지원금 총예산이 250억 원의 대규모의 프로젝트입니다.
???: 헉 그럼 모든 사업비를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건가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정부지원금은 총 사업비를 내주는 것이 아닌 그중 일부를 지원해 주는 방식인데요. 기업 규모에 따라 총 사업비의 최소 50%에서 최대 80%를 정부지원금으로 지원해 줍니다.
비율은 기업 규모가 대기업인지, 중견기업인지, 중소기업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중소기업이 서비스 기업으로 참여하는 경우 총사업비의 80% 이내로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정부지원금은 최대 4.25억 원을 넘지 않는데요. 만약 총사업비가 4.25억 원보다 더 크다면 나머지 금액은 기업이 ‘민간부담금’으로 부담하게 됩니다.
국내 클라우드 관련 기업들이 똘똘 뭉쳐 산업 발전에 꼭 필요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으로 문의하면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문의처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043-931-5000
◼️ 홈페이지 https://www.nipa.kr/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관련 자료
◼️ 2022년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 공고
◼️ 2022년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설명회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