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아 API 이용사례

하이웍스 API 이용 사례: 신한은행


신한은행의 고민은 담당자가 수동으로 처리해야 하는 전자세금계산서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었습니다. 신한은행은 하이웍스 그룹웨어에서 제공하는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 ‘하이웍스빌’과 연동하여 효율적인 자동화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신한금융그룹은 국내 최초의 민간주도 금융지주회사로서, 1982년 신한은행을 모태로 출범했습니다. 현재 신한금융그룹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금융그룹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세계 20개국으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급변하는 금융 환경 속에서도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창조적 금융을 미션으로 삼고 있습니다. 창조적 금융을 통해 상품, 서비스, 자금 운용방식 등을 과거와 다른, 새로운 환경에 맞는 방식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신한은행은 지난 2018년 하이웍스 API를 활용하여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세금계산서는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할 때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거래징수하였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영수증으로, 전자세금계산서는 이를 전자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발행하는 것입니다. 신한은행은 시스템을 통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고 있었으나, 발급된 전자세금계산서에 대한 수정 요청이 발생할 경우 담당자가 직접 국세청에 로그인하여 수동으로 처리해야 하는 시스템상의 한계가 있었습니다.

은행의 전자세금계산서 발향량은 일반적인 기업의 발행량을 크게 상회하기 때문에 전자세금계산서 업무의 효율화는 중요한 문제였습니다. 때문에 이를 보완하여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필요가 생겨났습니다.

신한은행은 하이웍스 그룹웨어에서 제공가는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 ‘하이웍스빌’과 연동을 통해 문제를 개선하였습니다. 하이웍스빌은 전자세금계산서의 대량 발송 및 발행한 세금계산서에 대한 수정,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신한은행은 에이전트 방식으로 내부 시스템과 하이웍스빌을 연동하고, 하이웍스빌 에이전트를 통해 자동화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담당자가 국세청에 로그인하지 않고도 하이웍스 그룹웨어 내에서 전자세금계산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이웍스 개발자센터에서 하이웍스 API 이용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하이웍스 개발자센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