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에는 ‘매입자’와 ‘매출자’가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세금계산서는 재화나 용역을 제공한 매출자가 세금계산서를 작성하여 매입자에게 발행하여 대금을 청구하죠. 매입자는 세금계산서를 받으면 그 후 매출자에게 대금을 송금합니다.
매입자=공급받은 자=구매한 사람
매출자=공급자=판매한 사람
세금계산서 역발행이 필요해지는 순간은?
이때 매출자가 세금계산서를 ‘제때, 제대로’ 발급해야 매입자 입장에서도 대금에 대한 송금을 오류 없이 할 수 있죠.
하지만 기업 규모에 따라 조직 내에 회계 담당 직원이 없을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세금계산서가 ‘제때, 제대로’ 발급되기 어렵습니다.
매출자인 서비스·재화 공급업체 입장에서는 수많은 고객사에 모두 다른 금액의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발송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회계 처리 방식이 자리를 잡기 전인 조직이라면, 세금계산서를 빠르고 정확하게 발급하거나 수정 발급하는 과정이 쉽지 않겠죠.
세금계산서에 잘못된 내용이 들어가 있는 경우,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매출자만 수정 발급할 수 있는데요, 이런 과정속에 매입자인 수요기업의 회계 처리 일정이 꼬이게 되죠.
세금계산서 역발행
세금계산서 역발행은 매입자가 세금계산서를 작성하면 공급자가 확인 후 인증서 서명을 하는 방식입니다.
세금계산서 역발행 장점
1. 매출자가 세금계산서를 발급해 줄 때까지 기다리다 사내 회계처리 기간을 놓치는 일을 방지할 수 있어요.
2. 매출자는 여러 장을 작성해 여러 업체에 세금계산서를 발송한다면, 매입자는 자신의 업체에서 매입한 내역을 작성해 매출자에게 보내면되니 오류가 적어지겠죠. 세금계산서 기입의 정확도가 높아지면 같은 업무를 여러번 수정하고 다시하는 비효율을 줄이게 됩니다.
“매출자가 할 일을 왜 우리가 해?” 라고 생각할수도 있는데요, 세금계산서 역발행 시 우리 조직의 세무 처리 일정에 맞춰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회계 담당이 없는 공급 업체(매출자)의 경우 세금계산서 오기재부터 수정발급 등 세금계산서 발행 과정이 순탄하지 않습니다. 이때 회계 담당이 있는 수요 업체(매입자)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역발행할 수 있다면 업무 효율성이 높아지겠죠!
하이웍스 세금계산서 역발행은 어떻게 하나요?
- 과세 타입을 선택하세요. [과세, 영세, 면세]
- 전자세금계산서 역발행을 요청할 내용을 공급자란에 기입하세요.
- 단건 발송은 ‘역발행 요청’을 클릭하세요. 전자세금계산서 역발행할 건이 많다면 ‘저장’을 클릭후 매입 문서함에서 한번에 여러 건을 요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매입 문서함에서 역발행대기 문서 현황 확인하세요. 역발행 요청후 진행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어요.
역발행시 주의하세요!
전자세금계산서 역발행을 했다고 세금계산서 발행 업무가 끝난 것은 아닙니다!
역발행은 세금계산서 발행을 원활하고 빠르게 진행시킬 수 있는 방안일 뿐, 공급자가 역발행된 세금계산서를 확인하고 직접 국세청에 전송해야 세금계산서 발행이 완료됩니다.
하이웍스 세금계산서 역발행을 요청받았어요. 국세청에 어떻게 전송하나요?
- 하이웍스 [경영 > 세금계산서 > 매출 문서 > 역발행대기 문서]에서 역발행 요청받은 세금계산서 내용을 확인합니다.
- 확인 후 문제가 없다면 ‘발급/국세청전송’을 클릭해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세요.
- 오기재된 내용이 있다면 ‘반려’를 클릭하세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비용은 누구에게 과금되나요?
하이웍스 세금계산서는 1회 발행 시 100p가 과금됩니다. 역발행 사용 시 세금계산서 발행 비용은 역발행을 요청하는 ‘공급받는자’가 역발행 문서를 작성할 때 과금 대상을 선택해요.
공급받는자 과금: 공급받는자가 역발행 요청 시 공급받는자의 포인트 차감
공급자 과금: 공급자가 문서 확인 후 국세청 발급 시 공급자의 포인트 차감
공급받는 자이자 매입자이자 구매자이자 지불해야하는 자이자 대금을 송금해야 하는 자가 세금계산서 역발행 문서를 작성할 때 과금 대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이웍스 세금계산서가 처음이라면 100건 무료 제공!
하이웍스 세금계산서는 첫 1회, 무료 100건이 제공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주기적으로 발행하게 됐다면 하이웍스에서 무료로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