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X를 활용하여 쉽고 빠르게 홈페이지 제작하기
일반적으로 홈페이지를 만들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웹호스팅과 도메인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웹호스팅과 도메인이 있어야지만 홈페이지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홈페이지 빌더 서비스’를 이용해서 홈페이지를 만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잘 알려진 무료 홈페이지 빌더는 ‘WIX’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고급스러운 템플릿을 제공한다는 점, 초보자도 쉽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 WIX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WIX를 이용하여 무료 홈페이지를 만들어보겠습니다.
WIX(http://ko.wix.com/)의 메인 페이지에서는 일부 템플릿과 서비스 특징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이메일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으며, Facebook 또는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내 계정으로 로그인한 뒤, 운영할 홈페이지의 목적에 맞는 템플릿을 고르기 위해 ‘템플릿’ 메뉴로 이동합니다. WIX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은 자체적으로 완성도가 높긴 하지만, 주어진 템플릿을 크게 변형시킬 수 없기 때문에 목적에 부합하는 템플릿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맘에 드는 템플릿을 선택했다면, 내 홈페이지에 맞게끔 편집을 해야 합니다. WIX의 가장 큰 장점인 편집툴은 위즈위그(WYSIWYG: What You See Is What You Get) 방식으로 제공되고 있는데, 사용자가 편집하는 것을 바로 바로 화면에서 보여주기 때문에 매우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편집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클릭하여 수정하고, 위치를 변경하고 싶다면 마우스로 끌어다 원하는 곳에 놓으면 됩니다.
WIX 템플릿은 세세한 커스터마이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완벽한 홈페이지를 가질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쉬운 편집 기능과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단점을 충분히 상쇄시키고 있습니다.
WIX를 통해 모바일 페이지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단, 모바일 에디터는 데스크톱 에디터에 비해 기능이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편집 가능 범위가 더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데스크톱 페이지를 만들면 기본적으로 모바일 페이지를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홈페이지 편집을 완료했다면 다른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해야겠지요? WIX에서는 편집한 내용을 중간 중간 저장할 수 있는 ‘저장’ 기능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미리보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홈페이지가 외부에 노출될 수 있도록 ‘게시하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홈페이지가 외부로 노출되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