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 네임서버의 개념과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편을 먼저 읽으시면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네임서버 변경 방법과 변경 시 유의 사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네임서버, 왜 변경할까요?
웹사이트 운영 중에는 다양한 이유로 네임서버를 변경합니다. 흔한 변경 사유는 도메인 등록 업체와 호스팅 업체가 달라, 네임서버를 호스팅 업체의 것으로 바꾸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 도메인의 네임서버는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네임서버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한데요. 호스팅 업체의 네임서버를 사용하면 서버 장애나 문제 발생 시 빠른 대응을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 도메인의 가용성이 높아져 웹사이트 접속이 더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 네임서버 변경하는 방법은?
그렇다면 네임서버를 변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네임서버 변경 방법은 도메인 및 호스팅 업체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유사한 절차로 이루어집니다. 이번 글에서는 가비아에서 네임서버를 변경하는 법을 예로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가비아 네임서버 변경 방법
1. 가비아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후, 오른쪽 상단 [My가비아]>[서비스 관리]를 클릭합니다.
2. [도메인 통합 관리툴]을 클릭합니다.
3. [도메인 정보 변경]에서 원하는 도메인을 선택한 후, [네임서버]를 클릭합니다.
4. 현재 [호스트명]에 기재된 값을 모두 삭제한 후, 변경할 네임서버 업체에서 받은 값을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5. 모든 값을 입력한 후, [소유자 인증]을 클릭합니다. 인증은 기존에 등록된 이메일 또는 휴대폰을 통해 진행됩니다.
6. 인증이 완료되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네임서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네임서버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는 가비아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네임서버 변경 시 유의 사항
네임서버 변경 시, 알아둬야 할 몇 가지 유의 사항이 있습니다.
DNS 전파 시간
네임서버를 변경하면, 갱신된 정보가 전 세계 DNS에 순차 적용됩니다. 이 과정에서 최대 48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이를 DNS 전파 시간이라고 합니다. 전파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각 서버의 캐시에 남아 있는 기존 정보로 인해 웹사이트 접속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일정이 있다면 전파 시간을 충분히 고려하여 네임서버 변경 시점을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DNS 레코드 설정
DNS 레코드는 도메인 이름과 IP 주소를 연결하는 중요한 정보로,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네임서버를 변경할 때 기존 네임서버의 DNS 레코드를 새로운 네임서버에 정확하게 설정해야 서비스 중단 없이 원활하게 작동합니다. 따라서, 변경 전에 기존 네임서버의 DNS 레코드를 새로운 네임서버에 복사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두 편의 글을 통해 네임서버를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해주는 네임서버! 네임서버의 개념과 설정 방법을 제대로 이해하셨다면, 효율적으로 웹사이트를 운영하실 수 있을 겁니다.
웹사이트 운영에 필요한 호스팅 서비스를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