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삶을 분리하는 방법, 기업 메신저

최근 한 금융 플랫폼 기업에서 발표한 파격적인 기업 문화 개선안이 많은 직장인들의 부러움😍을 샀는데요. 다양한 개선안 중에서도 업무 시간 종료 후 사내 메신저의 답변을 요구하지 않는 것으로 원칙으로 하겠다고 말해 건전한 기업 문화 구축에 대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날이 갈수록 근로자의 권리가 강조되고 있는 기업 문화, 이는 공과 사를 분리⚡하는 사내 문화에서부터 출발합니다. 일과 삶을 분리하는 방법,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요? 👀


회사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소통 수단은 메일💌과 메신저💬입니다.


메일은 업무 관련 파일과 히스토리를 공유하기엔 좋은 수단이지만, 실시간 소통 채널로 활용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호 간 의견을 즉각적으로 주고받을 수 있는 메신저를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함께 사용하는데요.

메신저는 즉시성이 강조되는 만큼 공과 사를 분리하는 데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업무 시간 종료 후 상사 또는 동료가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낸다면 근로자의 정당한 퇴근 시간에 대한 권리를 보장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이처럼 개인용 메신저는 사생활과 분리가 어렵다는 단점을 포함해 회사 내 다양한 정보를 다루는 수단인 만큼 여러 보안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업무 전용 메신저를 도입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

기업 메신저란?



기업 메신저란 비즈니스 목적으로 개발된 메신저로, 채팅 중심의 개인용 메신저에 업무를 위한 다양한 기능들이 적용된 서비스입니다. 기업 메신저는 최근 IT 업계에서 떠오르고 있는 협업 툴 플랫폼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기업 메신저의 장점


기업 메신저는 기존 개인용 메신저와 달리 보안🔐과 협업🤝에 특화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 장점은 안전한 보안🔐입니다.


기업 메신저는 중요한 대외비를 공유하는 수단인 만큼 정보 유출을 사전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 메신저는 관리자가 지정한 특정 IP에서만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어 해킹 등의 위험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하이웍스 메신저의 경우, 각 계정의 웹 설정 메뉴에서 최근 60일간 웹/모바일/SMTP/POP3 유형별로 접속 IP와 국가, 로그인 성공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IP 대역 변경 여부를 체크해 부정 로그인을 시도하는 경우 차단하는 기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메신저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장점은 효율적인 협업🤝입니다.


기업 메신저는 조직도 기반의 UI/UX를 제공해 대화 상대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무엇보다 사용자별로 근무 상태 값을 확인할 수 있어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이웍스 메신저의 경우, 메신저를 통해 별도 신청이나 설치 없이 무료 화상회의실🎥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무료 화상회의실은 최대 4명이 연속 30분까지 PC와 모바일 기기 상관없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어 같은 공간에 있지 않아도 얼굴을 마주 보고 협업할 수 있습니다.


최근 메신저 업계는 PC/모바일 메신저와 함께 공간 제약 없이 일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비대면 시대에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기업 메신저 도입이 아직도 고민되신다면 부담 없이 도입할 수 있는 무료 기업 메신저로 시작해보세요!

하이웍스 무료 기업 메신저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