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프리 티어 정책 변경, 크레딧으로 바뀌고 무엇이 달라졌나?

2025년 7월 15일부터 AWS의 프리 티어(Free Tier) 프로그램이 변경됐습니다. 이제 서비스별로 정해진 무료 사용량 대신, 최대 $200의 무료 크레딧을 받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 3가지 유형의 플랜도 2가지로 통합되었는데요. 어떤 점들이 달라졌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오늘은 AWS 프리 티어가 무엇인지, 어떻게 개선되었고 어디에 활용할 수 있는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AWS Free Tier 프로그램이란?

AWS 프리 티어는 신규 고객이 AWS의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많은 고객이 웹 애플리케이션 배포, 데이터베이스 운영, 스토리지 저장, AI·머신러닝 테스트 등의 이유로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AWS 프리 티어는 무료 크레딧 제공을 통해 AWS를 처음 사용하는 고객이 비용 부담 없이 AWS의 광범위한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클라우드 전문가나 소프트웨어 개발자뿐만 아니라 학생과 초기 창업자 등 누구나 AWS 서비스를 직접 경험하고,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Source: AWS

새로운 AWS Free Tier 혜택과 2가지 플랜

AWS 프리 티어에는 크게 무료와 유료 플랜으로 나뉩니다. 2025.7.15 기준으로 변경된 2가지 종류의 플랜은 아래와 같습니다.

AWS 프리 티어 무료 플랜

- 가입 시 $100 크레딧 제공
- 가입 후 Explore AWS 위젯에서 활동 시 $100 크레딧 추가 제공
(Amazon EC2, Amazon Bedrock 생성 등 특정 서비스를 사용)
- 최대 $200 크레딧을 6개월 동안 무료 플랜으로 AWS 체험 가능
- 마켓플레이스 등 일부 서비스가 제한되며 크레딧 소진 시 자동 정지

AWS 프리 티어 유료 플랜

- 무료 플랜은 동일하게 사용 가능
- 무료 플랜 6개월이 끝나고 유료 플랜으로 전환 가능
- 모든 AWS 서비스 및 기능에 접근할 수 있으며 크레딧 소진 시 요금 지불

AWS 프리 티어의 무료 플랜은 ‘6개월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최대 $200 크레딧’으로 생각하면 훨씬 쉽습니다. 크레딧이 소진되면 서비스가 자동 정지됩니다.

무료 플랜 크레딧을 모두 소진했을 때, AWS 서비스를 이어서 사용하고 싶다면 유료 플랜으로 전환하면 됩니다. 유료 플랜은 클라우드 사용량에 따른 표준 종량제 요금 체계를 따릅니다.

그렇다면 개선된 AWS 프리 티어가 레거시 AWS 프리 티어에 비해서 어떤 점이 좋은지 알아볼까요?

AWS Free Tier 달라진 정책 한눈에 비교하기

구분Legacy Free Tier
(25.7.15 이전)
Free Tier
(무료 플랜)
Free Tier
(유료 플랜)
무료 혜택각 서비스별 무료 사용량 한도
(EC2 750시간 무료 등)
$200
(초기 혜택 $100 + 추가 혜택 $100)
$200
(무료 플랜 조건과 동일)
유효 기간12개월6개월무제한
계정 관리유지,
만료 시 자동 유료 전환
만료 시 자동 종료,
90일 데이터 보관 후 삭제
유지
사용 서비스대부분의 AWS 서비스 접근 가능마켓플레이스 등 일부 서비스 제한모든 AWS 서비스 접근 가능
추가 혜택별도 크레딧 적용 가능다른 프로모션 적용 가능다른 프로모션 적용 불가
비용 관리초과 사용 시 비용 발생,
예상하지 못한 과금 발생 위험 높음
크레딧 소진 시 자동 종료,
AWS 클라우드 재무 관리 도구로 사용량 모니터링 가능
크레딧 소진 시 사용량만큼 종량제 과금 제도,
AWS 클라우드 재무 관리 도구로 사용량 모니터링 가능

이전 AWS 프리 티어는 서비스별 무료 사용이 정해져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EC2는 월 750시간 무료, Lambda는 월 100만 요청 무료, Ligthsail은 30일 무료로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과거 프리 티어는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일정 한도를 넘으면 과금이 되기 때문에 요금 폭탄을 맞는 고객도 종종 있었습니다.

또한, EC2를 프리 티어로 사용한다고 할지라도 블록 스토리지를 함께 사용하게 될 때, 두 가지 서비스의 프리 티어 제공량을 함께 확인해야합니다.

이렇게 기존 프로그램에서는 서비스별 프리 티어 한도량을 매번 확인하고 사용량 제한에 도달했을 때 서비스를 중지시켜야 했습니다.

변경된 AWS 프리 티어는 무료 크레딧 최대 $200 제공을 통해 예상치 못한 과금의 위험성을 낮췄습니다. 지정된 기간인 6개월이 지나거나 그 전에 크레딧이 소진된다면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무료 플랜은 AWS 사용이 처음인 학생, 테스트 서버가 필요한 개인 개발자에게 적합합니다. 유료 플랜은 무료 플랜의 혜택을 받으면서도 다양한 서비스를 바로 사용하고 싶은 기업 또는 조직에 적합하죠.

AWS Free Tier 관련 FAQ 살펴보기

AWS 프리 티어와 관련된 대표적인 질문과 답변을 아래에 모아두었습니다.

기존 가입자

기존 가입자도 새로운 프리 티어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기존 고객을 위한 기존 프리 티어 프로그램 혜택이 유지됩니다. 기존 고객은 변경된 AWS 프리 티어 크레딧과 무료 플랜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AWS 프리 티어 (무료 플랜)

AWS 프리 티어 무료 플랜을 위해 추가로 해야하는 설정이 있나요?

무료 플랜이나 유료 플랜을 선택했는지 관계없이, AWS 계정을 생성하면 무료 크레딧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200 크레딧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입 시 $100 크레딧이 즉시 지급되며, 주요 AWS 서비스를 사용하면 $100 크레딧이 추가 지급됩니다. 추가 크레딧 획득을 위해 AWS 콘솔 홈 대시보드에 있는 Explore AWS 위젯을 방문해 보세요.

무료 플랜은 언제 만료되나요?

A. 무료 플랜은 ① AWS 계정을 개설한 날짜로부터 6개월 후 또는 ② 무료 플랜 크레딧을 모두 소진한 날짜 중 빠른 날짜에 만료됩니다.

AWS 프리 티어 (유료 플랜)

무료 플랜과 비교해서 유료 플랜은 무엇이 좋나요?

유료 플랜은 크레딧이 적용되지 않는 AWS의 모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레딧 한도를 초과하더라도, 사용량에 따라 자동으로 요금이 청구되어 AWS 서비스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AWS를 계속 이용해야 하는 비즈니스 사용자가 적합합니다.

무료 플랜을 유료 플랜으로 업그레이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WS 계정에 로그인한 후 AWS Management Console의 비용 및 사용량 위젯에서 ‘플랜 업그레이드’를 선택하세요. 또는 AWS Billing and Cost Management 콘솔 페이지의 탐색 모음과 정보 배너에서 ‘플랜 업그레이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AWS 프리 티어와 관련된 더 많은 FAQ는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AWS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신규 고객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AWS 포트폴리오 중에서 우리 기업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기업이나 조직에서 AWS를 도입할 때 어떤 서비스를 선택할지, 아키텍처를 어떻게 구성할지 고민이라면? AWS의 공식 컨설팅 파트너 가비아와 함께하세요!

기존 환경에 맞는 도입 컨설팅부터 운영·관리, 비용 최적화까지, 성공적인 클라우드 도입을 원스톱으로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