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조사기관 가트너(Gartner)는 2021년 전 세계 IT 비용 중 클라우드☁에 투입되는 비용이 작년 대비 약 23% 증가할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2021년 글로벌 클라우드 도입 비용은 3,323억 달러(한화 383조 9천억),
그중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시장은 약 37%인 1,226억 달러(한화 141조 6천억)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발표해 IT 업계 관계자들도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는데요. 🙊🙉
국내 SaaS 시장도 예외는 아닙니다. 최근 한국 IDC가 발표한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경쟁 시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클라우드 시장 중 51%는 SaaS 서비스가 점유하고 있으며, 규모는 약 1조 원대로 예측되는데요.
이처럼 국내 SaaS 시장을 빠르게 성장시키고 있는 대표 서비스로 ‘그룹웨어’를 뽑을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 그룹웨어 업계는 점유율 1위인 가비아 하이웍스를 비롯해 네이버웍스, 카카오워크 등 규모 있는 기업들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그룹웨어(Groupware)란 무엇일까요?
그룹웨어란?
그룹웨어란, 협업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비즈니스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지원하는 업무용 소프트웨어를 의미합니다.
그룹웨어 서비스 도입의 필요성
기업메일, 기업메신저, 전자결재 등 여러 협업 기능을 각 서비스 업체별로 이용한다면 관리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업무 시 활성화 해야 하는 서비스가 많아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업무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는 ‘그룹웨어’가 비즈니스에 꼭 필요합니다.
그룹웨어 서비스의 종류(유형)
그룹웨어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분류됩니다. 직접 구매한 자체 서버에 설치하는 ‘구축형’과 클라우드 전문 업체를 통해 이용하는 ‘임대형’이 있습니다.
‘구축형(On-premise)’의 경우, 서버를 직접 구매하는 단계부터 맞춤형 서비스를 통한 커스터마이징까지 한 회사에 특화된 그룹웨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그룹웨어를 이용하기까지 오랜 시간과 높은 구축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다수 기업들은 구축형 그룹웨어를 도입하기 어렵습니다.
반면 ‘임대형(SaaS)’의 경우, 클라우드 사업주가 서버 설치부터 운영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하기 때문에 고객은 서비스 신청 후 그룹웨어를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최신 버전으로 자동 업데이트가 이뤄지기 때문에 별도의 관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SaaS 형태의 클라우드 그룹웨어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룹웨어와 요즘 떠오르는 협업툴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다음 이야기인 [협업툴이란? – 정의, 장단점 알아보기] 콘텐츠를 통해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핵심 요약⚡]
그룹웨어란?
그룹웨어란 협업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비즈니스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지원하는 업무용 소프트웨어를 의미합니다.
그룹웨어의 필요성
기업메일, 기업메신저, 전자결재 등 여러 협업 기능을 각 서비스 업체별로 이용한다면 관리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이용 시 활성화 해야 하는 서비스가 많아 업무 효율성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업무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는 ‘그룹웨어’가 비즈니스에 꼭 필요한 솔루션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