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tecture

클라우드 vs 웹호스팅 vs 서버호스팅 구분

옹기종기 한 건물에 모여 사는 웹호스팅

웹호스팅은 하나의 건물에 필요한 평수를 임대하여 여럿이 모여 사는 것과 같습니다. 모여 살면서 공용 수도와 전기를 이용하고 비용을 분담하는 것입니다. 

웹호스팅은 여러 사람이 같은 서버를 이용하며, CPU나 RAM과 같은 서버 자원도 함께 사용합니다. 주로 트래픽이 많지 않은 일반적인 웹사이트를 운영할 때 웹호스팅을 사용하며, 웹호스팅 기반의 사이트는 수백에서 수천에 이르는 다른 사이트들과 자원을 공유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의 자원을 나누어 사용하는 만큼 비용 부담도 적습니다. 

건물주처럼 단독 사용할 수 있는 서버호스팅

건물주가 건물 하나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서버호스팅을 이용하면 서버 통제 권한을 최대한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서버 전체를 독점적으로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높은 서버 성능이 보장되며, 서버 자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공간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클라우드

클라우드는 단일한 건물의 개념을 뛰어 넘습니다. 여러 개의 수많은 건물을 많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건물, 공간이 더 필요할 땐 금방 증축하고, 필요 없어지면 쉽게 허물수도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여러 서버가 여러 웹사이트를 함께 호스팅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갑자기 트래픽이 몰려도 대응하기 쉽습니다.  특정 웹사이트에 대량의 트래픽이 몰려 문제가 생겨도, CPU, Memory 등을 쉽게 늘릴 수 있어 빠른 시간 내 사이트를 정상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돈을 미리 내고 입주하는 호스팅과 달리, 이용한 영역만큼의 비용을 후불로 지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