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나 카페의 경우, 별도의 코딩 능력이나 디자인 스킬이 없어도 원하는 즉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때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기본 도메인이 아닌, 내가 원하는 도메인으로 블로그 또는 카페 운영이 가능합니다.\
① 블로그에 도메인 연결하기
블로그에 도메인을 연결하고자 하는 경우, 도메인 등록 업체에서 제공하는 ‘호스트 관리 기능’을 통해 블로그의 호스트를 도메인 네임서버에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그 후 블로그에 접속하여 주소를 변경하겠다는 설정을 해주면 도메인 연결이 완료됩니다.
블로그와 도메인 연결을 간편하게 하기 위해, 일부 도메인 등록 업체에서는 블로그 연결 기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가비아에서는 ‘네임플러스’ 서비스를 통해 네이버, Tistory, 이글루스 등의 블로그와 도메인을 자동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 내 블로그에 새로운 이름을 입히는 방법: 도메인 연결하기
② 카페에 도메인 연결하기
카페의 경우, 사용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직접 연결할 수는 없고 ‘포워딩’ 방식으로 연결해줘야 합니다. 포워딩 방식을 통한다면 하나의 홈페이지에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b.com을 입력해도 카페에 연결되고, c.com을 입력해도 카페에 연결되도록 설정할 수 있는 것이지요.
포워딩 기능은 도메인 등록 업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페에 접속한 후, 주소창에 보여지는 주소 형태를 고려하여 포워딩 방식(유동 포워딩, 고정 포워딩)을 선택합니다. ‘유동 포워딩’은 접속 후 주소가 변하는 방식으로, b.com을 입력하여 카페에 들어가더라도 기존 카페 주소로 변경되어 나타납니다. 이에 반해 ‘고정 포워딩’은 접속 후에도 변하지 않고 b.com이라는 주소가 나타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 ’도메인 포워딩 서비스’를 이용하여 내 홈페이지의 접속 통로 넓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