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만약 직접 서버에 접속하여 페이지를 제작하고자 한다면 PuTTY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리눅스와 같이 사용자가 명령어를 입력하게 되어있는 환경을 보통 ‘CLI(Command Line Interface)’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환경을 원격으로 접속할 경우 보통 터미널 에뮬레이터를 사용합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바로 ‘PuTTY’ 입니다.
PuTTY는 Telnet, SSH, Rlogin, TCP 등을 접속할 수 있는데, 보통 Telnet 또는 SSH를 이용하여 원격으로 서버상의 웹사이트를 수정합니다. 단, Telnet은 같은 원격 제어지만 암호화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전송되는 내용에서 계정 정보를 가로채는 등 모든 상황에 대해서 스니핑이 가능하다는 문제점이 있는데요. 그래서 Telnet 보다는 SSH를 이용한 원격 접속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PuTTY는 아직 베타 버전으로 제공되고 있는데요. 영문 공식 사이트 또는 국내 사이트에서 번역 및 개선된 프로젝트 버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영문 PuTTY(공식) : 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
* 한글 PuTTY : https://bitbucket.org/daybreaker/ipuTTY/
<PuTTY 설정화면>
PuTTY를 처음 실행하게 되면, 설정화면(PuTTY Configuration)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에 있는 카테고리 항목에서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1. Session 카테고리
– 접속하고자 하는 서버 정보를 입력 또는 저장합니다. – 저장한 서버 정보는 레지스트리에 저장되므로 재접속이 용이합니다. 2. Terminal 카테고리 – PuTTY 터미널 화면에 대한 상세 설정입니다. – 자동 줄 바꿈, 원격 출력, 키보드 설정, 알림 등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3. Window 카테고리 – PuTTY 윈도우 관련 설정입니다. – 텍스트 출력 형태, 인코딩, 색상, 터미널 링크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Connection 카테고리 – 네트워크마다 존재하는 다양한 세부사항을 설정합니다. – Telnet은 통신형태, SSH는 암호화 방식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이어서 접속방법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