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Dynamic Search Ads

스마트 검색 광고 소개: 일반 검색 광고와의 차이점

제아무리 좋은 철학과 제품/서비스를 판매한다고 해도 고객 접점을 통해 이를 널리 알리지 못하면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했다고 볼 수 없습니다.

대중 광고나 배너 광고처럼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 광고가 주를 이뤘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고객의 직접적인 수요를 겨냥해 광고하는 검색 광고가 비용 효율성 및 전환율 측면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검색 키워드를 기반으로 하는 검색 광고는 구매 의사 혹은 정보 탐색 의사가 있는 고객을 타깃으로 한다는 점에서 기존 광고와 비교해 높은 전환율을 보여줍니다.

아래에서 전 세계 검색 점유율 1위 Google의 인공지능(AI) 기반 검색 광고인 Google DSA(Dynamic Search Ads)와 일반 검색광고 간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 Google의 DSA 단점을 보완한 가비아의 스마트 검색 광고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DSA(Dynamic Search Ads) 소개

Google의 DSA(Dynamic Search Ads)는 Google 검색 플랫폼 내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제품/서비스를 필요로하는 검색 이용자에게 적합한 광고를 노출해 주는 자동화된 검색 광고 시스템입니다.

Google의 인공지능(AI)이 광고주의 웹사이트 콘텐츠를 분석해 적합한 키워드를 자동으로 생성하며, Google의 검색 알고리즘이 검색 이용자의 검색 패턴을 분석해 검색 이용자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를 노출합니다.

또한 Google의 인공지능(AI)이 웹 사이트 변경 사항을 자동으로 추적하고 반영하기 때문에 광고 담당자가 변경된 웹사이트 콘텐츠를 반영하기 위해 일일이 키워드를 선정하고, 입찰가를 산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 덕에 광고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하는 한편 웹사이트의 소스나 콘텐츠가 수정되더라도 구글봇이 주기적으로 이를 수집해 학습하기 때문에 지속해서 높은 키워드 관련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일반 검색 광고와 DSA의 차이점

이용자의 검색어를 바탕으로 한 검색 광고 서비스는 Google뿐만 아니라 국내 유명 포털사에서도 제공하는 광고 서비스 유형입니다. 검색된 키워드를 바탕으로 광고를 노출하고, CPC(Cost Per Click, 광고를 클릭한 횟수에 따라 비용을 과금하는 방식)에 따라 광고비를 지불하는 등의 특징은 Google DSA와 동일하지만, 일반 검색 광고와 Google의 DSA 사이에는 아래와 같은 결정적인 차이점을 보입니다.

광고 운영 방식의 자동화 여부

일반 검색 광고의 경우 입찰 경쟁과 광고 예산 관리를 담당자가 수동 관리해야 합니다. 만약 광고를 진행하는 웹사이트 콘텐츠가 수정되거나 검색 키워드가 변경된다면 광고 키워드 입찰가를 수동으로 변경해야 하고, 노출 순위와 노출 시간대, 게재 위치를 확인하며 광고를 관리해야 하므로 광고 관리와 운영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하지만 Google의 DSA는 앞서 소개한 바와 같이 웹사이트 URL 입력을 통해 인공지능(AI)이 해당 사이트를 학습해 키워드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실시간으로 최적화하기 때문에 광고 담당자가 실시간으로 입찰가를 산정하고, 키워드를 관리하는 등 광고 관리와 운영에 드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검색 경험

N사나 D 포털사의 경우 입찰가에 따라 키워드 광고 노출 순위를 선정합니다. 더 많은 광고비를 지출하는 광고주가 더 상위에 노출되는 방식입니다. 검색 이용자의 의도와 관계없이 광고비(입찰가)에만 초점을 두기 때문에 검색 키워드와 특정 상품이 관련성이 낮더라도 높은 비용(입찰가)을 지불하면 상위에 노출해 줍니다.

이와 같은 방식은 검색 이용자의 의도와 검색 경험을 고려하지 않기에 이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더라도 실제로 제품을 구매할 확률이 떨어지는 결과를 빚습니다.

반면 Google의 경우 광고를 진행하는 웹사이트를 분석해 ‘관련성’을 바탕으로 키워드를 노출하기 때문에 검색 이용자에게 꼭 필요한 검색 결과를 제안해 양질의 검색 경험을 제공합니다. ‘사용자에게 본질적으로 최고의 검색 경험을 제공한다’는 Google의 철학을 검색 광고에도 적용해 살 법한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하기 때문에 광고 클릭이 구매로 전환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비용 최적화

검색 관련성의 관점에서 일반 검색 광고의 경우 클릭이 이루어지더라도 낮은 관련성으로 인한 고객 이탈로 실질적인 전환으로 이어질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CPC 방식의 과금으로 인해 실제 전환이 이뤄지지 않더라도 광고주는 키워드를 상위 노출 시키기 위해 비싼 입찰가를 유지해야만 합니다. 이는 광고수익률(ROAS, Return On Ad Spend)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습니다.

Google의 DSA의 경우 실제 구매할 확률이 높은 이용자에게 연관성을 바탕으로 광고를 노출하기 때문에 동일한 CPC 방식의 과금에도 불구하고 실제 전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광고비 지출 대비 높은 효과를 보장합니다.

스마트 검색 광고 소개

자칫 이상적인 검색 광고 서비스로 보이는 Google DSA에도 분명 단점은 존재합니다. 최초 광고 세팅 시 복잡한 절차를 요구할 뿐만 아니라 운영에 반드시 필요한 Google 관리툴 사용이 어렵고, 예산 사용량 알림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가비아의 스마트 검색 광고 서비스는 구글 DSA 이용상의 복잡함과 단점을 보완해 Google 검색 채널(검색 결과 페이지, Google 지도, Google 쇼핑 등) 내에서 인공 지능 (AI)을 활용한 검색 광고를 손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Google DSA 이용상의 불편함과 절차상의 복잡함을 보완한 가비아 스마트 검색 광고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손쉬운 광고 세팅 절차

Google의 광고 시스템 이용자의 대다수는 광고 진행에 필수적인 ‘구글 Ads 계정 세팅 절차’에서 부터 어려움을 호소하고는 합니다. Google 광고 신규 이용자 입장에선 광고 진행에 앞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정보가 무엇인지, 수많은 옵션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쉬이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가비아의 스마트 검색 광고는 최초 설정에 필요한 절차를 간소화하고, API를 활용해 개발한 자동화 플랫폼에서 필수 정보 입력만으로 편리하게 광고 캠페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인공지능이 스스로 검색 광고 전략을 수립하기 때문에 Google 플랫폼 내에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을 자동으로 반영해 스마트한 광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관리툴을 통한 효율적인 광고 관리

스마트 검색 광고는 편리한 광고 관리와 현황 파악이 가능한 관리툴을 제공합니다. 관리툴에서 광고 관리자는 광고 예산과 운영 상황을 직관적으로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광고를 운영/정지 할 수 있으며, 검색어 리스트를 통해 특정 키워드를 광고에서 제외하거나 복구하고, 키워드별 노출 수/클릭 수/전환 수 등의 지표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화된 예산 알림 기능

실시간으로 광고 예산 현황을 확인하고, 적절한 시점에 한정된 예산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은 검색 광고 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원하는 시점에 예산 관련 알림을 받을 수 있는 별도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DSA와 달리 가비아 스마트 검색 광고는 예산 사용량 알림 기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예산에 대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더 나아가 알림을 수신하는 시점과 대상, 주기 및 알림 방식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어 효율적인 광고 예산 운영이 가능합니다.


기업 내 소수 인원이 여러 채널의 광고를 담당하고 있거나, 광고 대행사를 통해 광고를 진행하는 경우 광고 효율과 효과성에 대해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만약 광고를 집행해 본 경험이 전무하거나, 이제 막 서비스를 론칭해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한 스타트업의 경우에도 추가적 인력 배치 없이 한정적인 자원 내에서 최대의 효과를 보이는 광고를 집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비아의 스마트 검색 광고를 통해 인공지능(AI)이 운영하고 관리하는 검증된 광고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비아 스마트 검색 광고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