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종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종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IaaS, PaaS, SaaS가 그것입니다. 각각의 서비스가 어떤 경우 사용되고, 구체적인 예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할까요?

 

  1.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인프라로서의 서비스를 뜻하며 기존에 물리적인 형태로 사용해왔던 스토리지, 서버 등의 인프라를 가상화된 환경에서 쉽고 신속하게 할당받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아래에서 설명할 PaaS와 SaaS의 기반이 되는 가장 기본적인 클라우드 서비스의 형태입니다.

예) 아마존의 AWS 서비스 중 EC2, S3, 가비아의 g클라우드

 

  1. PaaS(Platform as a Service)

IaaS 서비스로 제공되는 인프라 위에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Platform)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환경이란 운영체제,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 실행환경 등이 포함됩니다.

기존의 물리 서버 환경에서는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 서버를 구매하고 IDC 센터에 입주한 후 서버에 OS, 미들웨어 등을 설치해야 하는 등 개발에 들어가기까지 필요한 선행작업으로 소비되는 시간과 비용이 많았습니다. 또한, 이런 물리적인 환경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PaaS를 이용한다면 서비스 외적인 부분에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고 서비스 개발에 집중할 수 있으므로 기존 물리환경에서 서비스를 개발할 때보다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신속하고 간편하게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예) 구글의 앱엔진

 

  1. SaaS(Software as a Service)

클라우드 기반의 응용프로그램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말하며, 일반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형태입니다.

예) 세일즈포스닷컴의 CRM, 웹기반 개인용 스토리지 서비스(드롭박스, N드라이브 등), 구글 드라이브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댓글 남기기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

알리기: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