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을 활용하여 나만의 이메일 주소 만들기

도메인을 활용하여 나만의 이메일 주소 만들기

도메인을 등록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나의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새로운 주소를 입히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이 ‘새로운 주소 만들기’라는 목적 외에 도메인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도메인을 활용하여 나만의 이메일 주소를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의 도메인이 ‘gildong.xyz’이라면, hong@gildong.xyz이라는 특별한 메일 주소를 가질 수 있는 것이지요.

한편, 웹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데이터를 올려두거나 전송할 수 있는 서버가 필요하듯이 메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일을 수신, 발신할 수 있는 ‘메일 서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개인이 메일 서버를 구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때문에 도메인 등록 업체의 메일 서버를 이용하거나 대형 포털 사이트의 메일 서버를 이용하게 됩니다.

두 가지 방법으로 도메인과 연결된 나만의 메일 주소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도메인 등록 업체 이용하기

도메인 등록 업체에서 제공하는 ‘웹메일 서비스’를 이용하면 내 도메인으로 된 이메일 주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가비아의 무료 웹메일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도메인 등록하기

[도메인 등록(https://domain.gabia.com/regist/regist_domain)]

웹메일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가비아에서 등록한 도메인’입니다. 도메인이 없다면 우선 도메인을 등록해야 하고, 타 기관에서 도메인을 등록했다면 가비아로 기관이전을 해야 합니다. 도메인 검색 후, 원하는 도메인을 선택하고 결제를 진행합니다.

② 웹메일 서비스 신청하기

[웹메일 서비스 신청(https://domain.gabia.com/service/webmail_step1)]

다음으로, [도메인 > 부가서비스 > 무료 웹메일]에 접속하여 ‘웹메일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등록한 도메인을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면 웹메일 신청서 작성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③ 웹메일 신청서 작성하기

‘회원 정보’는 이미 입력되어 있기 때문에 ‘메일 신청 정보’에 있는 공란을 채워주면 됩니다. 메일 정보에 이메일 계정(ID)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메일 주소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도메인으로 만든 메일은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메일 주소이기 때문에 원하는 ID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④ 서비스 신청 완료

신청 정보 확인 페이지에서 [확인]을 누르면 서비스 신청이 완료됩니다.

⑤ 접속 및 로그인하기

포털 사이트에서 메일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로그인이 필요한 것처럼, 웹메일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로그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로그인 페이지는 ‘http://webmail.도메인명’을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gildong.xyz’ 도메인으로 웹메일 서비스를 신청하였으므로, 주소 창에 ‘http://webmail.gildong.xyz’를 입력합니다.

왼쪽과 같이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면 ‘③ 웹메일 신청서’에서 기재하였던 계정(ID)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접속하면 됩니다.

 

 

⑥ 이용하기

접속된 화면에서는 평소 이용하던 포털 메일과 동일한 방법으로 편지를 쓰고, 받은 편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기본적인 메일 기능 이외에도 게시판, 일정관리 등 기본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다양하게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포털에서 메일을 이용할 때와 달리, 가비아 웹메일 서비스를 이용하면 새로운 환경과 플랫폼에서 메일을 받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여기서 잠깐! 도메인 메일의 장점에 대해 더 알아볼까요?
> 포털 메일 대신 도메인 메일을 쓰는 것이 좋은 세 가지 이유

 

2) 포털 메일 이용하기

포털에서 제공하고 있는 도메인 메일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존의 포털 사이트에서도 내 도메인으로 된 이메일 주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인 Daum에서 메일 주소를 만들어보겠습니다.

① 신청 경로

다음-1

Daum 메일에 접속한 뒤, 화면 왼쪽 하단에 있는 ‘Daum 스마트 워크’를 클릭합니다. 오른쪽 화면에서비스 신청 페이지가 뜨면 ‘개인’ 영역에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② 서비스 신청하기

다음서비스신청

Daum 메일 서비스도 마찬가지로 서비스 신청을 위해서는 먼저 개인 도메인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Daum의 제휴사인 가비아나 후이즈에서 도메인을 등록할 경우, 추가적인 설정(MX레코드) 없이도 간편하게 서비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개인 도메인이 있을 경우, 도메인을 입력하고 [다음단계]를 클릭합니다.

③ 메일 주소 설정하기

다음신청2

나의 메일 주소를 결정 지을 ID를 입력할 차례입니다. 마찬가지로 세상에 하나뿐인 도메인을 이용한 메일 주소이기 때문에, 원하는 ID를 마음껏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별명과 이름,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약관에 동의한 뒤 [다음단계]를 클릭합니다.

④ 도메인 소유권 확인 및 MX레코드 설정하기

다음신청3

앞서 입력한 도메인이 내 명의의 도메인임을 확인하고, MX레코드를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MX레코드(Mail Exchanger Record)란 쉽게 말해 메일 서버에서 내 도메인으로 이메일을 보내기 위해 사용되는 정보입니다. 메일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정보이지요. Daum의 MX레코드 값을 도메인 등록 업체에서 설정하는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지만, 가비아나 후이즈의 도메인을 이용할 경우 자동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래 [gabia 설정하기]를 클릭합니다.

다음5

팝업창이 뜨고 로그인 페이지가 나오면, 도메인을 등록한 가비아 계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다음6

메일을 연결하고자 하는 도메인명의 [다음 메일 설정]을 클릭합니다.

다음7

도메인명을 확인하고 [신청] 버튼을 클릭하고, 신청 내역을 다시 한 번 확인하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⑤ MX 설정 확인 및 이용하기

다음9

메일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MX레코드 설정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화면 하단 ‘현재 상태’에 있는 [지금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실시간으로 설정 완료되지는 않으며,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다음완료

MX레코드 설정이 완료되면 기존 메일함에서 새로운 메일 주소로 메일을 보내거나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포털 메일 주소와 새로운 메일 주소로 수신/발신한 메일들이 한 곳에 모여있기 때문에 메일들이 뒤섞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기존의 익숙한 환경에서 새로운 메일 주소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

알리기:
avatar
wpDisc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