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소유권 이전

도메인 소유권 이전 절차의 유의 사항

도메인 소유권 이전을 진행 중이신가요? 그렇다면 꼭 유의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소유권 이전 절차에 “양도자와 양수자의 확인 과정”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무상으로 도메인을 양도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대가를 받고 매매하겠다는 계약이 성립할 때 소유권 이전을 진행합니다. 도메인 매매 계약은 매매 당사자간의 합의만으로도 가능하지만 그에 이어지는 소유권 이전은 도메인 등록 데이터의 변경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등록업체의 개입이 필수적입니다. 다음은 ICANN이 규정한 소유권 이전 절차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도메인003

 

① 소유권 이전 신청은 현재 등록 업체의 사이트에서 신청해야 합니다.

② ICANN의 소유권 이전 절차의 핵심은 기본적으로 도메인 양도자와 양수자의 동의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방법으로 기관이전 인증코드(Auth-Code)와 같은 방식으로 일종의 암호를 사용할 것을 요구합니다. 그림에서는 단순히 확인용 코드 발급이라고 했지만, 공식 등록 업체에서는 기관이전과 마찬가지로 현재 도메인 등록인(소유자, 양도자)의 동의를 구하는 메일에 ‘양수자 확인용 코드’를 포함시켜 이후 절차를 안내합니다. 등록인의 동의를 확인한 후에는 양수자가 회원 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로 양수자 동의 및 확인용 이메일을 발송하게 됩니다. 즉, ②번과 ③번의 사이에는 등록 업체가 양도자와 양수자에게 메일을 보내 동의를 구하고 양수자 확인용 코드를 접수하는 과정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④ 양수자용 확인 코드가 ②③의 과정을 거쳐서 전달되면 등록 업체는 양도자의 회원 계정에서 양수자가 새로이 생성한 회원 계정으로 도메인을 이전합니다. 즉, 기존 회원의 계정 내에서 정보를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이 생성된 계정으로 도메인을 옮기게 됩니다. 그런 후에 소유권 이전이 완료되었음을 알리는 이메일을 발송하는 것으로써 과정을 마무리합니다.

ICANN의 소유권 이전 정책은 시행 초기이기 때문에, 기관이전 정책과는 달리 등록 업체의 자율성을 보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반드시 ‘양수자용 확인 코드의 발급’이라는 방법이 아니더라도 양 당사자의 확인 과정을 거친다면 방법적 측면의 다양성을 보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소유권 이전을 진행하기 전에는 반드시 등록 업체의 정책을 확인하여 양도자와 양수자의 확인 과정이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를 눈 여겨 보아야 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

알리기:
avatar
wpDiscuz